본문 바로가기
MBTI

[MBTI유형]ISFP 팩폭주의 연애와 궁합

by 정보 채널 2021. 1. 10.
반응형

ISFP유형은 구속당하는 것을 싫어하는 자유로운 성격 유형입니다. 주변의 ISFP 유형들을 보면, 연애경험이 적은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연애를 할 때 신중하게 생각하는 ISFP 유형의 특징이 그 이유인 것 같습니다. 성인군자형으로 불리는 이들은 타인의 감정에 대해서 공감하는 능력이 높고 눈치도 빠른 편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싫은소리, 거절을 잘 하지 못하고 힘든것들에 대해 내색하지 않아서 이런 것들에 대해 주변사람들이 파악하지 못하면 속에서 혼자 삭히기도 합니다.

 

ISFP 연애 특징

출처:https://www.16personalities.com/

1. 거절당하는 것을 싫어해서 고백을 잘 하지 못하는 유형이 많습니다.

2.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해서 쉴 틈을 주지 않는 만남, 전화에 에너지가 많이 소모됩니다.

3. 비교당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4. 갈등을 싫어해서 연애 상대방에게 맞춰주고 협조해주려고 합니다.

5. 장기적인 관계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6. 다정하고 따뜻한 성격입니다.

7. 이별 후 후유증이 많이 남는 편입니다.

8. 상대방에게 잘 퍼주는 성격으로, 친구들과의 우정보다 사랑을 우선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9. 연애에 신중하고 짝사랑을 오래 하기도 합니다.

10. 정성어린 진실한 마음과 선물을 좋아합니다.

 

주변의 ISFP유형 중에서는 연애를 많이 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연애할 때 상당히 신중한 편으로 오랫동안 짝사랑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거절당하는 것을 두려워하기도 해서 사랑하는 상대방이 본인에게 관심이 없는것 같으면 고백하지 못하고 혼자 속으로 좋아하다가 끝나는 것을 많이 봤습니다. 은근 모쏠이 많은 유형입니다.

 

또한 겉으로 화를 잘 내지 않고 속으로 삭히는 유형이기 때문에 ISFP유형이 겉으로 온화하고 친절해 보인다고 해서 당연하게 생각하면 안됩니다. 속으로 화가 나 있어도 겉으로 티를 내지 않기 때문입니다. 

 

평화롭고 갈등이 없는 상황을 좋아하는 이 성격유형은 서로 통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원만하게 연애하는 것을 바랍니다. 하지만 행동이 느린(은근 게으른 유형이 많음) 편이고 본인이 좋아하는것, 결정하는것을 적극적으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겉으로 답답해 보일 수 있습니다.

 

ISFP 궁합

항상 본인에 대한 성찰을 잘 하는 ISFP유형은 자존감이 낮기 쉬운편이고 겸손한 성격이 많습니다. 따라서 본인은 잘 성찰하지 못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이래라저래라 하는 유형의 사람들과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좋은 관계를 맺기 어렵습니다. 

 

또한 ISFP유형은 연애를 하면서도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유형입니다. 상대방에게 올인하고 우선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에너지가 쉽게 방전되며 이것에 대해서도 티를 내지 않습니다. 이 때 혼자있을 시간을 주지 않으면 혼자서 고통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즉흥적이고 새롭고 재미있는 것을 좋아하는 이들의 자유로운 성격을 이해해주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좋은 궁합 : ENFJ, ESFJ, ESTJ

 

나쁜 궁합 : INFP, ENFP, INFJ

 

MBTI유형과 궁합은 사람에 따라 상황에 따라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참고로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