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ENFJ 팩폭 연애 특징과 궁합

by 정보 채널 2021. 1. 10.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엔프제, ENFP연애와 궁합에 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ENFP들은 외향적이고 감정적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즉, 다른사람의 감정을 배려하고 존중할줄 알면서 자신의 생각(직관)을 믿기도 하는 특징입니다.

 

ENFJ 팩폭 성격

출처 : 좋은일컴퍼니 https://blog.naver.com/goodjob_company/

오프라 윈프리 성격이라고도 하는 ENFJ는 연애할 때 상대방에게 정말 잘해주는것 같아요

말도 잘하고 표현도 잘하며 적극적이고 동정심이 많은 ENFJ의 연애 특징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https://www.16personalities.com/

ENFJ 연애 특징

1. 상대방의 좋은점을 찾아내려고 노력한다

2. 상대방에게 잘 맞춰준다

3. 거절을 잘 하지 못하는 편

4. 상대방의 문제에 관심이 많음

5. 상처받으면 오래감

6. 뜬금없이 잘 챙겨줌

7. 감정기복이 심하다

8. 적극적이고 표현을 잘한다

 

 

ENFJ 특징을 갖고 계신 분들은 한마디로 타고난 인싸라고 말할 수 있는것 같아요.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고 말을 잘하는 ENFJ들은 연애할 때 때때로 상대방의 장점들을 지나치게 존중하고 이상화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상대방에게 상처나 비판을 받게 된다면 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러한 상처가 오래가기도 해요. 한편 직관형의 성격을 갖고있는 만큼 자신이 가진 생각이나 이념을 지나치게 맹신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한 타고난 ENFJ만의 공감 능력으로 상대방의 인격이나 신념을 공감하지만 지나치게 되면 자신의 인격이나 갖고있는 신념또한 상대방과 동일시하기도 합니다. 

 

연애할 때 상대방을 정말 잘 챙겨주는 ENFJ들은 마치 바보 온달 옆에 있던 평강공주처럼 상대방을 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을 통해 상대방이 나아지는 것에서 행복과 기쁨을 만끽하기도 합니다. 연애할때 정말 좋은 성격인 것 같아요!

 

ENFJ 궁합

ENFJ는 다정하고 남에게 잘 맞춰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MBTI 간소화 궁합 차트를 보면 INFP와 ENFJ가 궁합이 좋습니다.

 

1. 상대방을 잘 배려하고 이해함

2. 리더십있고 다정한 ENFJ가 낯가리고 소극적인INFP와 궁합이 잘 맞음

3. 베풀기 좋아하고 사회성이 좋은 ENFJ가 연애할 때 예민한 INFP의 마음을 잘 알아줌

 

이정도의 이유인데 쉽게 말해서 ENFJ와 INFP는 서로의 약점을 강점으로 갖고 있어서 보완적이다 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격 자체가 굉장히 다르기 때문에 어떤 점에서는 안맞는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가령, INFP는 Fi형으로, 내 감정이 좀 더 소중하고 ENFJ는 Fe형으로 상대방의 감정이 더 소중하기 때문에

연애의 순간에 INFP에게 맞춰주다가도 상대방을 이기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ISFP와 ISTP등의 성격 유형과 궁합이 잘 맞지만

사실 실제 연애 관계는 이렇게 쉽지 않습니다. 살아가면서 본인이 갖고있는 고정관념이나 생각등이 다 다르고, 

막상 연애하기 위해서는 성격보다는 상대방에게 정말 이성으로서의 매력이 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