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ISTJ 특징 연애와 궁합 팩폭포함주의

by 정보 채널 2021. 1. 10.
반응형

ISTJ 특징

출처 : https://www.16personalities.com

ISTJ 특징은 I내향형 S감각형 T사고형 J판단형입니다.

 

내향형(I) 유형은 외향형에 비해서 신중한 사고를 하는 편이며, 조용한 편입니다. 또한 감각형(S)인 사람들은 두루뭉실한 표현보다는 구체적인 사실과 사례를 바탕으로 사고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며, 사고형(S)의 특징은 감정적이거나 주관적인 표현 보다는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생각하는 편입니다. 또한 판단형(J)은 인식형에 비해 구체적인 시간과 계획을 짜놓는 것을 선호하며 갑작스럽거나 즉흥적인 것은 피하는 유형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ISTJ 유형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그들만의 사생활을 존중해주고,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솔직한 의사표현을 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또한 약속이나 계획을 세울 때 즉흥적인 것 보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시간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일을 열심히하고 성실한 모습을 보이며 과묵한 스타일입니다. 따라서 공무원 계통의 직업군과 잘 어울리며 책임감도 있는 편입니다.

 

ISTJ 팩폭

출처 : 좋은일컴퍼니

ISTJ 연애

 

1. 은근 눈치있고 데이트도 계획적으로 함

2. 사소한 기억력 좋은편

3. 약속은 미리미리 잡는것이 좋음

4. 감정, 사랑표현 잘 못함

5. 고쳐야 할 점이 보이면 직설적으로 말 하는편 (감정 x)

 

 

ISTJ 특징은 매사에 매우 계획적입니다. 따라서 연애할 때, 약속을 잡아야 하는데 즉흥적으로 만나자!가 아니라, 미리 일정을 딱 잡아두는 것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애인에게 이날 되는지 안되는지 확실하게 말해달라고 닥달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책임감있고 안정감있는 성격으로 연애할 때 믿음을 주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한편 감정적인 F유형이 아니라, 사고형T유형으로 상대방에게 사랑한다거나 하는 감정표현을 잘 하지는 못합니다. 또한 개선할 점이나 평가할 일이 생겼을 때 직설적으로 말을 하게 되는데, 연인관계에서도 걱정하는 마음으로 했던 직설적인 말이 상대방에게는 그 직설적인 말투가(주로 F유형)상처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내향형이기 때문에 애인과 함께 있는 시간도 물론 중요하지만 혼자서 충전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ISTJ 궁합

S유형의 ISTJ는 기본적으로 NF 유형들과 궁합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성격적으로 감정적인 표현이 부족하고 직설적으로 말하는 ISTJ와 감정적인 NF 유형이 상극이기 때문인데, 서로를 완전히 이해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계획적이고 세세한 ISTJ와 이렇지 않은 성격이 함께 살게 된다면 상호 보완이 될 수도 있고 파국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편 외향적이면서 S 성격인 ES유형들과는 대부분 좋거나 완만한 궁합인데,  ESTJ, ESTP등은 S(감각)T(사고)형이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서로 어느정도의 융통성만 있다면 가치관이 비슷하기 때문에 내향적, 외향적인 특징이 상호보완이 되기도 합니다.

 

좋은 궁합 : ESFP, ESTP

나쁜 궁합 : INFP, ENFP, INFJ, ENFJ

 

하지만 MBTI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