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유형 ESTP 특징 연애 및 궁합까지 알아보자.

by 정보 채널 2021. 1. 10.
반응형

ESTP 유형은 외향적이며 과감한 모습을 보이는 사업가형 입니다.

출처 : https://www.16personalities.com/

ESTP 특징

 

E (외향형) : 사교적이며, 적극적인 활동가입니다. 반대의 지표인 I(내향형) 유형들이 내부에서 혼자 휴식하면서 에너지를 충전하는데 비해 외향형의 사람들은 외부활동에 관심과 흥미를 가집니다.

 

S (감각형) : 감각형은 현재 사건에 집중하려고 하는 유형의 사람들이 많습니다.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설명을 잘 하며, 숲보다는 나무를 보는 타입입니다. 반대의 지표인 N(직관형) 유형들은 추상적이고 의미나 본질에 관심을 가집니다. 또한 나무보다는 전체인 숲을 보려고 합니다.  

 

T (사고형) : 사고형은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사고방식과 판단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속에서도 그 사람의 감정이나 조화보다는 주로 진실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입니다. 정도에 따라 너무 옳고 그른것만 따지다보면 다른 사람들의 기분을 무시하고 차가운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P (인식형) : 인식형은 J (판단형)에 비해 좀 더 즉흥적인 성격이 많습니다. 철저한 계획이나 체계보다는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융통성있고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변화에 잘 적응하는 적응력과 융통성이 있지만, 계획을 세우고 철저하게 통제하는 것에는 어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ESTP 팩폭

출처 : 좋은일컴퍼니 - 재미로 알아보는 MBTI 성격유형별 팩폭 모음 2탄

 

 

ESTP 연애

1. 핵인싸 성격이라서 연애 잘하는 편입니다.

2. 오는사람 가는사람 막지 않는 편입니다.

3.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으면 가능한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4. 뒤끝 없는 편입니다.

5. 집착하거나 매달리는 것 싫어합니다.

6. 연애 시작하고 빨리 질리기도 합니다

7. 좋아한다는 표현 되게 잘하고 적극적입니다.

 

ESTP 유형은 활발한 인싸성격 소유자답게, 연애 시작할 때 연락 및 최선을 다해 좋아하는 사람에게 관심을 적극적으로 표현합니다. 하지만 사귀고 나서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이렇게 상대방에게 맞춰주었던 것에서 본인의 페이스로 돌아가게 되고 , 이러한 점이 밀당아닌 밀당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ESTP 유형만큼 계산적이지 않고 솔직한 성격도 드문데, ESTP 특징을 잘 알고 연애한다면 굉장히 좋은 연애상대가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자유로운 것을 좋아하는 성격특성상 집착하거나 구속하는 것을 싫어하고 자신을 존중하고 자유롭게 두는 것을 바라기도 합니다. 따라서 사소한 것 하나하나 집착하고 꼬투리 잡고 따진다면 금방 손절당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ESTP 궁합

 T (사고형) 유형의 특징답게 매우 현실적인 특징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점에서 F 유형들과의 갈등이 많이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걱정을 바라고 ~점에서 나 아파.. 라거나 ~사고났어.. 라는 얘기를 하면 사고형의 ESTP유형은 상대방이 들으면 정없을 수도 있지만, 해결책만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조언은 그들의 특징이지만 감정적이고 감성충만한 유형들은 상처를 받기도 합니다.

 

또한, 솔직하고 과감없이 직설적인 농담도 주고받는 ESTP 특징상 상대방이 상처를 받아도 이런것 갖고 왜? 그냥 넘어가면 되지 않나?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왜 이런 얘기를 하는 지 모른다면, 쉽게 상처받을 수 있겠네요. 저도 감정유형이다 보니,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을 만났을 때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거든요..!

 

MBTI의 이러한 유형 특징을 알고 있다면 이러한 현실적이고 차가울 수 있는 답변이 말하는 방식이 다른 것 뿐이지, 상대방에게 관심이 없거나 싫어서 하는 대답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면 갈등을 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솔직하고 밝은 ESTP 유형은, 이해한다면 되게 매력적이고 좋은 성격인 것 같아요!

 

좋은 궁합 : ISTJ, ISFJ

나쁜 궁합 : INFP, ENFP, INFJ, ENFJ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