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현재시장과 달러 인덱스

by 정보 채널 2020. 9. 10.
반응형

오늘은 저번에 언급한 달러 인덱스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하는데

칼럼을 쓰기전에 한 번씩 시장을 보면 좋을 것 같아 현재 코스피 시장을 잠시 보겠습니다.

 

 

현재 시장은 전체 하락에 대한 절반의 회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번에 칼럼을 쓸때 방향성이 확인되지 않았다 했는데 위로 돌파하며 절반의 회복을 눈앞에 두었습니다.

코로나 발생률은 감소하는 트렌드로 접어 섰다 하더라도 이제 실물경제의 위축이 현실화되고 기업의 영업이익 감소와

아직 불안정한 국제유가 시세 등을 고려했을 때 더 위로 올라갈 수 있을지는 고민해 봐야 하는 부분이나

깊은 조정이나 하락이 나올지에 대한 부분은 저기 2개의 타원을 그려놨는데 저부분이 힌트가 될 수 있다 보고 있습니다  

저는 리딩 하는 사람이 아니므로 생각은 각자 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달러 인덱스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외환시장을 볼 때 우리는 보통 달러/원 환율을 봅니다. (우리는 분자/분모의 개념으로 원/달러 환율이라고 부르지만 이는 잘못된 표기이고 기축통화가 앞/상대통화가 뒤에 나와야 하므로 달러/원 환율이 올바른 표현이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만)

 

달러/원 환율은 달러 대비 원화의 환율로 2개 통화의 가치를 비교한 확률이지만

달러 인덱스는유로, , 파운드, 캐나다 달러, 스웨덴 크로나, 스위스프랑 등 경제 규모가 크거나 통화가치가 안정적인 6개국 통화를 기준으로 산정한 미 달러화 가치를 지수 화한 것입니다.

즉 달러 외 많이 사용되는 다른 통화 대비 달러의 강도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100 이상이면 강세 100 이하이면 약세로 표현합니다.

 

이 부분을 한번 생각해 봅시다. 코로나가 문제가 되자 미국이 금리 3월에 50bp의 금리인하를 단행합니다.

<금리인하 = 유동성을 푼다 = 달러를 공급한다 = 달러의 양이 많아진다 = 달러의 가치가 하락한다.>

의 개념이기 때문에 약 달러 가 되어야 하며 실제로 달러 인덱스가 하락하였습니다.

즉 달러가 약세가 되면 반대 통화인 원화가 강세가 되며 달러/원 환율도 같이 내려갑니다. 이해되시죠?

 

그런데 코로나가 확산세가 심해지고 주가 하락이 심해지자  미국에서 금리를 제로금리까지 끌어내려버립니다.

그럼 우리나라 금리는 그대로이므로 위처럼 약 달러 가 발생해야 되는데 갑자기 달러 인덱스가 치솟습니다.

이것이 바로 달러 경색, 즉 신용경색의 일종입니다.

경제의 위기상황이 발생하며 주가가 하락하고 모든 금융상품이 폭락하자, 마진콜(신용을 써서 투자한 상품의 하락률이 심해지면 증거금을 더 내야 합니다. 신용 반대매매 개념, 즉 현금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 터지기 시작하고,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안전자산인 달러를 확보하고자 달려들면서 원자재(금, 은 등), 채권, 주식할 것 없이 팔아치우며 모든 금융상품시장의 폭락을 만들었습니다.

 

<출처 : 인베스팅 닷컴>

 

이 차트를 보면 잘 이해되시죠? 단기간에 95에서 104까지 치솟았는데 이런 경우는 흔치 않죠

이를 통해 역시 위기에는 달러가 최고구나 하는 이야기가 나오게 되죠 (저는 공감하지 않습니다)

 

얘기가 너무 길어지므로 이쯤에서 요약을 하며 이 얘기를 왜 하느냐!

아직 달러 인덱스는 100 부근에 있는 상황으로 증시는 상승하였으나 시장은 안정세로 접어들지 않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시장이 폭락한다는 얘기는 아니고, 우리는 항상 모니터링해야 한다!

라는 관점으로 받아들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0 미만에서 지속 유지를 해줄 때 시장이 안정되는구나 라는 개념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게다가 미국이 양적완화를 한 이 시점에서는 달러 인덱스가 하락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평소에는 달러/원 환율만 보시면 되나 지금은 달러 인덱스도 같이 관찰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작년 미중 무역 전쟁 위기 때 저는 달러/위안 환율이 1달러당 7위안을 넘느냐 안 넘느냐를 매일 체크했었는데

지금은 달러 인덱스와 달러/원 환율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체크하는 습관 속에 올바른 투자습관과 경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길러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요새 양적완화 양적 완화하는데 이 개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