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INTJ INFJ 차이 특징

by 정보 채널 2021. 2. 4.
반응형

INTJ INFJ의 가장 큰 차이가 뭘까요?

INTJ 답변

인티제 - 친해졌으나 거리를 유지함. (상대방은 서운해할 수 있음)

인프제 - 거리를 유지하며 친해짐. (상대방은 잘 못느낄 수도 있음)

INFJ 답변

인프제는 그냥 인간, 관계를 좋아하면서도 상처 받는게 싫고, 그런데도 그 한계에 슬퍼하면서도 그 한계를 받아들이려 한다고 생각해요. 글들도 자기 이상 세계나 감정을 주로 쓰지 계몽적인 글을 잘 쓰지 않는 것 같아요. 공감 소통 느낌?

INFJ 답변

인티제 - 평소에 자기 주장이 좀 더 확고하고 겉으로 봤을때 남 눈치 별로 안보는 것 같다.

인프제 - 상냥하고 따뜻한 인상. 남 눈치를 좀 보며 그래서 타인의 의견을 쉽게 따라가기도 한다.

infj 답변

외향감정을 잘 안쓰면 인티제랑 헷갈릴만 한거 같아요. 인프제도 3차가 내향사고라 내면적으론 사고를 써서 겉으론 외향감정을 써도 내면적으론 오히려 사고를 쓰니까 사고형이라고 착각하기 쉬운것 같아요. 만약 인프제시면 2차 외향감정을 별로 쓰지 못하신거라(그냥 인티제 인프제 비교해보지 않아서 헷갈리셨을수도 있지만) 스스로에게 유능감을 별로 못 느끼고 어렵게 살아오셨을수도 있을꺼 같아요. 인티제라면 2차가 외향사고라 한국 사회에선 인간관계를 제외하면 별 문제 없이 살아왔을 가능성이 높거든요. 특히 성별이 남자분이시면 인프제 본연의 모습으로 살아오기 힘드셨을꺼에요.

INTJ 답변

인티제는 보통은 갑분싸 신경 안써요. 라기 보다는 본인이 하는 말이 갑분싸가 된다는 걸 잘 몰라요. 외향 감각, 감정 다 꽝이라 서투르다고 해야하나. (본인은 아니라고 대답하는 인티제가 있다면 정말 갑분싸 인지 못하는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티제는 TPO를 '좋아'하지는 않아요. 보통 귀찮아하는 편이지 않나 싶네요.

INTJ 답변

모든 intj가 다 같진 않겠지만 저는 '세상과 하나되고 싶다' 혹은 '사람들의 이해를 돕고 싶다' 는 동기에서 뭘 하는 일은 없는 것 같아요. TPO는 맞추지만 어디까지나 제 만족에서 하는 것이고, 갑분싸는 제가 지향하는 가치가 정면으로 저항받거나 제가 생각하기에 도저히 넌센스일 때 감안하고 시전하는 걸 보면..

INFJ와 적절한 이미지인 듯

INTJ랑 흡사한 표정

intj들은 mbti에 관심이 많을까요?

- 빠져 사는 듯. 밖에서는 공감이 안되는데, 여기는 공감이 돼요. 주변엔 인티제가 없어서 몰겠네요. 근데 이제 탈퇴하려구요. 내 시간을 잡아먹는 느낌.

- 전 인팊친구가 추천해줬는데. 짤이 500개가 넘어섰죠. 여기서 동질감? 을 느낄수 있던것 같아요. 제가 왜 그런느낌, 감정같은 걸 느꼈는지 설명해주니까.

- 그냥 사람들 생각하는거 구경하러 와요.

- 심리테스트 자체에 의미를 둔다기 보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지~?’에 초점을 두는거 같아요! 특히 감성형들의 내면이 궁금해서요!!

- 감정 학습하러 와요. (ㅋㅋㅋㅋ)

- 제친구 인티제. 맨날 mbti 얘기해요. 주변사람들꺼 짐작하고 평가하고 맞춰보고 ㅎㅎㅎ

- 이런거 완전 쳐돌이죠. 가끔씩 머리식힐 겸 연구하고 있음. 주변엔 entj들이 좀 이런거 좋아하더라구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