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삼국지 인물] 여포(ISTP)

by 후치 네드발 2021. 2. 1.
반응형


 

 

 

그는 젊었을 때부터 용맹하여 병주자사 정원(丁原)의 휘하에서 중용되었으나, 동탁(董卓)에 의해 매수되어 주군인 정원을 해치고 동탁의 밑으로 들어갔다. 얼마 후 그는 도정후에 봉해졌고, 중랑장(中郞將)의 직책을 맡게 되었다.

원소의 부장이 되어 원소가 상산에서 흑산적 총수 장연(張燕)과 싸울때 맹활약했는데, 이때 사람들이 '말 중에 적토가 있고 사람 중에 여포가 있다.'고 하였다 한다.


하지만 여포는 원소의 수하들이 원소가 내리는 관직을 받은 반면 자기는 장안의 황제가 직접 내린 관직을 받았다는 이유로 원소의 제장들을 은근히 무시해서 불만을 쌓았다. 전공을 세운 일로 더욱 교만해져서 사병을 늘리고 마음대로 약탈을 일삼았다고 한다.

또 여포는 원소나 원술에게 의탁할 때, 자신이 원씨 집안의 원수를 갚아주었다고 매우 거만하게 굴었다고 한다. 그 까닭은 예전에 동탁이 원소와 원술이 반동탁 연합군을 주도하자 그 보복으로 낙양에 남아 있던 원씨 집안의 가족들을 몰살시켰기 때문이다. 여포는 자신이 동탁을 죽였기 때문에 원씨 가문의 원수를 갚아준 셈이라고 뻐기면서 거만하게 굴었으나, 여포도 그때는 동탁과 한편으로 붙어먹고 있었으니 원소나 원술 입장에서는 어처구니가 없는 소리다.

여포에게 노한 원소는 자객을 보내 여포를 죽이려 하였다. 하지만 여포가 이를 눈치채고 달아나버려서 이는 실패하고 여포는 하내(河內)의 장양(張楊)에게 의탁했다.

 

원래부터 여포는 용맹하였으나 무모하고 의심이 많아 아랫사람들을 잘 통솔하지 못하였고 그가 신임하는 것은 몇 명의 휘하 장수들 뿐이었다. 게다가 곽가와 순유의 계략으로 하비성에 물이 차게 되면서 여포는 점점 심란해진다.

삼국지 전반기를 대표하는 힘만 쎈 무뇌형 트롤러

정사에서나 연의에서나 여포에 대한 평은 대체로 일치하고 있다. 용력(勇力)은 천하 제일이지만 꾀가 부족하고 신의(信義)가 없었으며, 일의 진퇴와 사세 판단에도 어두웠고 아랫사람의 마음을 얻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처음엔 문관으로 시작한 인물이었다.

연의나 정사나 여포를 의리없는 놈으로 묘사하나, 정사에서야 어쨌든 연의에서는 최강. 덕분에 2차 창작들에서는 여포에 대한 평가가 대폭 상승하여 선악의 의미를 초월한 '무신'의 이미지를 부여받을 때가 많다. 그리고 여러 매체를 통해 적토마와 방천화극이 그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리고 초선이라는 캐릭터로 인해 로맨티스트로 그려지기도 한다. 하지만 실제 여포는 부하들의 아내를 사랑했다.(...)

 

힘이 세고 궁마술에 능숙하여 한무제 때의 명장인 이광에 비유되며 '비장(飛將)'이라고 사람들에게 불렸다.

일단 성격적으로 문제가 있었는데 아무 생각없이 행동하며 관련 기록을 보면 좀 심하다 싶을 정도로 겁을 먹은 기록이 많다. 호진과 같이 나간 손견과의 싸움에서 갑자기 손견이 기습해온다고 겁을 먹고 오인보고를 해 진영을 혼란스럽게 만들어서 패배했으며 학맹의 반란 때도 겁을 먹고 도망쳤다가 고순이 뒤늦게 해결했다. 연주에서 조조와 싸울 때도 갑자기 복병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해 물러난 기록이 있고 후일 하비성에 갇혔을 때도 항복하려고 하다 진궁이 말리는 등 초인적인 무인이라는 이미지와는 달리 겁을 먹고 상황을 그르치거나 전략적 고려 없이 행동한 적이 많다.

더구나 전략적인 판단력이 떨어졌고(없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 때 그 때 즉흥적으로 강자에게 빌붙고 약자를 배신하는 수준으로 싸우니 몇 번 전투에서 이긴들 그 성과가 제대로 있을리 없다. 실제로 여포가 동탁을 배신하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면서 싸워서 무언가를 얻어낸 때는 조조가 도겸과 싸우는 사이 연주를 빼앗고 유비가 원술과 싸우는 사이 서주를 빼앗은 뒤치기가 대부분이다. 제대로 세력을 가진 군사집단과 싸워 이긴것은 원술 정도이며 이 때도 진규가 한섬과 양봉을 회유해 내분을 일으킨 덕이다. 더구나 원술의 파멸은 순착적으로 여포의 파멸로 이어졌으니 전략적 고려가 없었다는 증거가 되기도 한다. 어떻게 보면 항우의 마이너 카피판.

 

개인의 무력과 전투에서의 지휘능력은 제법 있었으나 전략을 짜거나 계략을 세우는 등의 총사령관으로서의 군략은 떨어진다.

조조가 하비로 여포를 치러 왔을 때 진궁이 이제 막 도착해 조조군이 지쳤으니 여포가 본대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고, 자신과 남은 무리가 성에서 호응하는 식으로 지친 조조군을 치자고 권유하나 여포는 듣지 않았고, 쉴 시간을 번 조조군과 싸워 대패해 성안에 틀어박혀 농성을 하게 됐다.

진궁을 그다지 신뢰하지 않았다고 하나 먼길을 오느라 지쳤을 적군이 그냥 쉬면서 모든 준비를 할 수 있게 내버려둔 것은 그의 총사령관으로서의 능력은 뛰어나다고 볼 수 없다.

비슷한 상황이 과거 연주에서도 있었는데 조조는 서주에서 연주까지 오는 동안 험지를 통해 전혀 견제하지 않은 것을 보고 여포를 금방 이길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물론 결과적으로 여포의 전술 능력을 너무 얕본 생각이었음이 판명되지만 강대한 군세가 오는데 제대로 막거나 견제하지 않은 기록이 연달아 있는 걸 보면 최소한의 전략, 작전적 식견도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여포는 무엇보다 용인력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충성스러운 고순을 알아보지 못하고 그의 병사를 빼앗아 자신의 친척이기만 할 뿐 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위속에게 준 적이 있다. 그렇다고 위속을 신뢰한 것도 아니고 싸움이 있자 다시 위속의 군사를 고순이 이끌게 하는 등 이랬다 저랬다 식의 태도를 보였다. 조조가 하후돈에게 한 것 같은 친족을 우대한 군부 장악책도 아니고 뛰어난 장수를 기용해 충심을 얻고 능력을 이용하는 용인술도 아닌 어중간한 태도였다. 이런 상황에서도 고순은 아무 불만도 나타내지 않았고 뒷날 조조와 끝까지 싸웠으며 결국 항복하지도 않고 죽었다. 이에 비해 위속은 상황이 불리해지자 송헌, 후성과 함께 진궁을 잡아 조조에게 항복했다.

또한 갈지자 행보를 거듭하며 진궁을 비롯한 부하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했고, 이 바람에 모반이 일어나고 부하들 사이에 내분이 생겼다. 고순과 진궁의 경우 패망 직전까지 사이가 좋지 못했다.

즉, 사람을 다루는 데는 영 빵점이었다는 것이다. 군주로서의 자리에 올라서려면 사람을 잘다뤄야 하기에 군주로서의 그릇은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유비는 붙잡혀 온 여포를 보고 조조가 처분을 묻자 이렇게 말했다. "정원과 동탁의 일을 잊지 마십시요."

 

성격이 좀 많이 이상한데, 전반적으로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자기가 잘해준 것만 기억하고 자기가 남한테 피해를 준 것은 전혀 기억하지 않는 굉장히 자기 중심적인 특징이 있다.

원소나 원술을 대할 때의 '동탁을 죽여서 원씨의 원수를 갚아줬지'라는 태도, 자기가 몰아내놓고 다시 유비와 화해할 때 '우린 같은 변방 출신이잖아?'하는 식의 태도, 이런걸 보면 어이 없을 정도로 자기 잘못은 다 까먹고 '내가 잘 해준 것만' 기억하면서 남이 자신에게 잘 해주는 것을 당연하다고 여기는(…) 해괴한 심리를 가지고 있다.

또 일기토를 하거나, 아내를 술자리에 데려오거나, 활쏘기를 하는 걸 보면 상당히 과시욕이 강한 측면도 있다. 현대기준으로 봐도 이기적이고 민폐형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게 자기 중심적인 태도에 눈앞의 이득에 눈이 멀어 남들을 쉽게 배신하고 남의 뒤통수만 쳐댔으며 약속을 하면 어기는게 일상이니 인망이 땅에 떨어진 것도 당연하다. 백문루에서 유비가 정원과 동탁의 일을 기억하라고 조조에게 말한 것이 괜한 이유가 아니다. 사실 유비와 조조 모두 여포에게 뒤통수 맞고 땅을 뺏기거나 뺏길 뻔 했으니 조조도 유비의 말이 충분히 공감갔을 것이다. 더구나 그 상황에서도 여포는 유비에게 한 마디 해주라고 부탁하거나 조조에게 내가 조공을 위해 싸우면 천하가 평정된다는 식으로 자기가 두 사람에게 한 짓을 까먹은 듯 한 태도를 보인다.

더구나 위의 모습을 거침없는 남자 같은 태도라고 부르기도 힘든 것이 통솔 부분에서 봤듯 상황이 불리하면 겁을 먹고 우왕좌왕하는 기록이 연달아 나온다. 그야말로 평소에는 허세를 부리고 이기적이지만 조금만 불리해져도 겁 먹고 어쩔 줄 모르는 소인배 같은 태도를 보였던 것.

또한 삼국지연의에서는 문자 그대로 배신의 아이콘(...). 정원을 양부로까지 섬기다 동탁의 후한 대우에 이끌려 정원을 죽이고, 초선 때문에 사이가 틀어져 그 동탁마저 "어명에 의해 역적을 친다"며 죽여 버렸다.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국지 인물] 육손(ISFJ)  (0) 2021.02.01
[삼국지 인물] 장합(INFJ)  (0) 2021.02.01
[삼국지 인물] 장료(INTJ)  (0) 2021.02.01
[삼국지 인물] 마초(ESTP)  (0) 2021.02.01
[삼국지 인물] 유비(INFP)  (0) 2021.02.01
[삼국지 인물] 조운(ISTJ)  (0) 2021.02.01
[삼국지 인물] 장비(ESFP)  (0) 2021.02.01
[삼국지 인물] 관우(ISFJ)  (0) 2021.02.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