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삼국지 인물] 조운(ISTJ)

by 후치 네드발 2021. 2. 1.
반응형


 

 

 

선주가 조공(曹公:조조)에게 쫓겨 당양(當陽)의 장판(長阪)에까지 이르게 되자 처자(妻子)를 버리고 남쪽으로 달아났는데 조운은 유비의 어린 아들(후주 유선)을 품에 안고 감부인(甘夫人:유선의 친모)을 보호하여 모두 화를 면하게 했다. - 정사 조운전
조운 생전 최대의 공. 그리고 진수의 평에서 하후영과 비견되는 이유.

연의와는 달리 조조군과는 무쌍을 찍어야할 정도의 충돌은 없었다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그래도 서서의 모친이나 유비의 두딸이 붙잡히는 등의 상황이었던걸 감안하면 마냥 순탄하지도 않았을 것은 자명하다.

별전에서는 연의처럼 무공을 높이기 보다는 군주의 신임을 부각시키는데, 어떤이가 조운이 북쪽으로 떠났다(즉, 조조군에게 항복하러 갔다)고 유비에게 고하자 유비가 수극을 던지며 조운이 자신을 버릴리 없다고 했다는 일화를 적고있다.

 

조운은 유비 곁에서 최측근으로서 활동했음을 알 수 있다. 사실 유비가 조운과 같은 침실에 누웠다는 별전의 기록에 비추어봤을 때 이는 신선한 일은 아니다. 조운은 애초부터 유비의 지근거리에서 함께 했다. 물론 지근거리에서 유비의 호위 업무도 당연히 수행했을 수 있겠지만, 직할부대의 지휘관은 경호가 주업무가 아니기 때문에 경호관이나 호위무사로 보는 견해는 잘못된 견해이다. 조운은 유비의 손발이자 그림자로서 다양한 활동했던 것으로 보인다. 형남 평정 때도 종군하여 편장군이 되어 계양태수를 겸했는데, 계양의 위치상 조운은 후방 안정 업무와 보급의 역할을 맡은 것으로 보인다.

 

사실 그 이전, 대충 익주가 평정된 이후에 조운이 중요 회의에 참석해 발언권을 강력하게 어필하기 모습이 보이는데, 이 발언권은 중요한 정치적인 문제에 있어서 대다수의 의견을 반대하며 뒤집을 수 있을 만큼의 발언권이다. 익히 잘 알려진 성도 내의 주택, 과수원, 뽕밭을 제장들에게 나누어주려는 회의가 열렸을 때, 조운은 이 회의에서 "반대"했으며, "유비가 이를 따르면서" 마무리 된다. 이 일화는 보통 조운의 강직함과 공정함, 대국적인 안목과 관련하여 설명되곤 하지만, 사실 조운의 엄청난 입지와 실질적인 영향력을 설명한다. 회의 자체가 이러한 것들을 상으로 나누어주려는 회의였고, 자치통감에서는 "당시 논의에 참여한 사람들 중 대다수가 뽕밭을 제장들에게 상으로 나눠 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지적한다. 즉 조운의 발언은 반대라는 표현이 사용될 정도로 다른 대부분의 제장들의 의견과는 정면으로 배치되었을 것이며, 이는 다른 이들에게 유쾌하지만은 않았을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도 유비는 조운의 주장을 받아들이는데, 이는 분명 조운의 발언권에 힘을 실어주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다시 말하지만 조운은 이런 상황에서 홀로 정면으로 배치되는 의견을 내고 군주의 최종 동의를 얻어냈을 정도로 강력한 영향력과 발언권, 입지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조운의 익군장군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조운의 위치와 영향력, 행적 등을 고려해보았을 때 그것이 무엇이든 간에 하찮게 여길만한 것이 결코 아니다. 어쨌든 조운은 무장이면서도 중요한 정치적인 문제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유비의 최측근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익군장군은 유비가 조운에게 맡기기 위해 특별히 만들어서 준 것이다. 그런 면에서 봤을 때 익군장군이라는 장군직 자체의 품계나 역할보다도 오히려 조운이 임명되었기 때문에 더 중요한 것일 수도 있다.

 

이후 한중 정벌전에서는 황충과 함께 작전을 수행하게 되었는데, 기록에서 처럼 황충이 적의 군량을 탈취하기 위해 나갔으나 오랜 시간 돌아오지 않자 상황을 보러 경무장한 수십 기의 기병만 이끌고 나간다. 그런데 이 때 갑작스럽게 조조의 대군과 맞닥뜨리게 된다. 근데 이 상황에서 조운은 적진으로 돌진하여 싸운다. 경무장한 수십 기의 기병이 입힐 수 있는 피해가 한정적일테니, 경기병 특유의 게릴라 형식으로 치고 빠지기를 반복하며 적의 진형을 헤집어 놓는 정도였을 것이다. 이후 조운의 기병대를 잡으려고 조조군이 추적하자, 공성계로 아예 실신시켰다. 조운은 이 일로 진영 내에서 호위장군(虎威將軍 : 호랑이의 위세를 가진 장군. 호위 장군이 아니다.)으로 불렸으며, 유비는 몸소 그곳을 시찰하며 조운이 일신시담(一身是膽 : 온 몸이 쓸개로 이루어져 있다.)하다고 했다. 물론 그만큼 정예이기도 했겠지만 정찰을 목적으로 편성한 수십 기의 경무장한 기병을 이끌고 나가 적의 대군과 갑작스레 맞닥뜨렸음에도 말머리를 돌려 달아나지 않고 적진으로 돌진하여 교전하고, 다시 돌아와 공성계를 펼쳐 상대에게 피해를 주었으니 그 대담함과 지략이 보통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강직한 원칙주의자.

조운은 항상 맡은 임무에 성실하였고 색을 탐하지 않았으며 공과 사를 분명하게 구분하였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계양에서 조범의 혼담을 거절한 일로, 조범은 유비에게 항복한 후 조운이 자신과 성이 같다는 것을 빌미로 자신의 형수인 번씨를 조운에게 재가시키려고 했다. 자신의 보신을 위한 연을 만들어 두려는 것이었는데, 조운은 그를 믿을 수 없다고 거절했다. 훗날 정말로 조범이 유비를 배신하고 달아났지만 조운은 그 혼담을 거절했기 때문에 이 일에 관련되지 않았다.

조운이 박망전투에서 하후란이라는 자를 사로잡았는데, 그는 조운의 동향으로 법학에 조예가 있어 유비에게 발탁됐다. 같은 고향을 둔 사이이기에 교분이 있을 법도 했지만 조운은 공정성을 지키기 위해 그와 교류하지 않았다. 그의 처세관을 잘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런 상황에서 당당하게 No! 라고 말하길 두려워하지 않았다. 상당한 깡과 심지가 아니라면 할 수 없는 발언이다. 덤으로 철저한 공정함과 대국적인 안목 역시 엿볼 수 있으며, 조운이 사리사욕을 채우는 것을 우선시하는 성격이 아님이 증명된다.

조운이 가진 대국적인 안목과 정세에 대한 냉철한 판단력을 엿볼 수 있는 일화이다. 거기에 이성적인 판단이 흐려진, 매우 분노한 군주에게 직언하는 깡 역시도 돋보인다고 할 수 있다. 평생을 모셔 일한 군주의 불호령과 같은 결정에도, 이치에서 벗어날 경우 단호하게 안됩니다!를 외칠 수 있는 강직한 성품의 소유자인 것이다. 그러면서도 성품에 대한 찬양을 받고 후덕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걸 보면, FM 성향임에도 의외로 주변 사람들에게 호감을 샀던 것 같다. 물론 성향과 성격은 다른 문제니까 이상한 일은 아니다.

 

조운은 경력과 경험, 위치와 권한, 군주의 최측근으로서 신뢰를 받았던 인물이기 때문에 분명히 어깨에 힘이 들어갈 만도 한 존재였다. 그러나 당대의 평가, 사후 시호, 정사를 편찬한 진수의 견해, 사서에 보이는 행적을 보면, 오히려 인격과 성품, 공정함에 대한 고평가가 주를 이룬다. 그만큼 조운은 소위 나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삼가고 조심하며 겸손하며 공정하고 후덕한 성품을 지닌 인물이었다는 것.

 

연의에서의 초인적인 활약상과 모습은 둘째치더라도, 정사와 별전에 기록된 조운만 생각하더라도 꽤나 엄친아스럽다. 문무 겸전의 능력있는 무장이라는 것은 언급할 필요도 없는 일이며, 군주의 신뢰를 받은 최측근이었다. 거기에 용감함과 냉철함을 모두 가지고 있었고, 성격과 성품마저 훌륭했다. 무장인 주제에 시호도 성격과 성품으로 찬양받았을 정도로. 거기에 간지가 돋보이는 몇 가지 사건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으로 보면 상당히 엄친아스럽다.

 

후세에 그의 이미지는 과단성 있고 용감무쌍하며 자신을 내세우지 않고 미남에 행동 단정, 사생활 깔끔, 계급질서에 깍듯하고 과묵, 엄숙하여 모든 사람의 신임을 받는 이미지로 묘사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