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삼국지 인물] 유비(INFP)

by 후치 네드발 2021. 2. 1.
반응형


 

 

 

그가 만약 중원에 있다면 민심이 흔들리고 백성들이 핍박에 처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가 변방을 차지한다면 변방 최고의 군주로서 손색이 없습니다. - 세설신어 <식감中>

 

물론 진수가 "임기응변과 재략이 조조에 미치지 못하였다." 라고 평한걸 보면 당시에 확실히 조조보단 아래라고 평가받고 있었다.

이외에 정사의 평에는 크고 굳세었으며 꺾여도 구부러지지 않고 끝내 남의 사람이 되지 않았다고 표현한 걸로 보아 꽤 굳은 의지를 가졌고 그 의지가 매우 강했다. 여러 정황을 볼때 유비는 당대에서 손꼽을만한 인물로, 충분히 한 시대의 효웅이라고 불릴 자질이 있는 인물이었다.

 

연의의 유비는 그 조상인 유방에게 비롯된 전형적인 중국식 영웅이다.

반면에, 정사(正史)의 유비는 덕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군사적으로도 여러번 굵직한 전적을 올렸다. 공손찬 밑에서 원소를 막는 역할을 하여 공을 세워 승진을 한 사실이나, 도겸이 유비를 소패에 주둔시켰던 것, 여포가 그를 소패에 주둔시켰던 이유, 조조가 유비를 여포쪽에 붙여두었던 이유, 원소가 조조의 후방을 교란시키도록 유비를 파견했던 것, 유표가 신야를 그에게 맡긴 것도 그런 까닭에서였을 것이다. 더불어 박망에서 하후돈을 격파한 것도 조운, 제갈량이 아니라 유비의 용병술이였다.

 

다른 건 몰라도 유비가 패배를 수습하는 능력 하나는 뛰어났다고 할 수 있다. 흩어졌던 사병들이 다시 모였다는 기록이 여러번 보이며, 패배해도 손놔야 할 정도까지 간 적은 거의 없다. 이릉에서의 대패 이후에도 군사를 두 번이나 수습했다. 조조가 자주 친정(親征)을 나가고 그의 부하들도 대부분 조조의 지휘 아래가 아니라면 수비 위주로 나가는 등 위나라의 전략의 기본은 조조를 중심으로 돌아간 데 비해, 유비군의 경우는 유비가 총지휘를 맡으나 어느 정도 장수들의 재량권이 있었던 게 아닐까 싶다. 조조군의 장수들이 조조의 말이라면, 유비군의 장수들은 어느 정도 재량권이 있다랄까.

유비의 진정한 능력이라면 역시 아랫사람들을 아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는 유비를 삼국시대의 주연으로 우뚝 서게 만들었고, 백성들의 지지와 합쳐져 그를 영원한 민중의 영웅으로 만들기에 충분했다.

유비집단은 최강자인 조조에게 자주 패배해 도망가는 와해당하기 딱 좋은 위치의 집단이었다. 이런 집단을 잘 구슬려서 데리고 다닌 걸 보면 유비가 아랫사람들을 관리하는 능력은 훌륭했던 모양이다.

오랜 세월 수많은 사람과 부대끼고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며 터득한 인재의 장단점을 꿰뚫는 날카로운 통찰력은 또한 유비의 장점이다. 이것은 단순히 인재를 아끼는 것과는 다르다. 인재를 아끼는 건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제대로 알아보고 쓰는 건 아무나 못 한다.

 

유비는 관우, 장비, 조운에 비해 짬밥에서 밀리는 장수인 위연의 재능을 파악하고 과감하게 한중태수로 임명하는 결단력을 보이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촉한의 문무백관들이 한중태수의 자리에 장비가 임명될 줄 알았기 때문이었다. 이에 유비는 위연을 한중태수로 임명하며 어떻게 일 처리를 할지를 위연에게 물었고 이에 위연은 매우 유창하게 답변하여 좌중이 감탄하였다고 한다.

장비가 사졸들을 가혹하게 대하는 것을 우려해 충고하기도 했다. 결국 장비는 그 성격때문에 죽었다.

마속에 대한 평은 예언에 가까울 정도다. 제갈량은 마속이 천하의 기재라 보았지만 유비는 마속의 한계를 꿰뚫어보았고 결국 제갈량은 울며 마속을 목베게 되기까지 이른다.(읍참마속)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국지 인물] 장합(INFJ)  (0) 2021.02.01
[삼국지 인물] 장료(INTJ)  (0) 2021.02.01
[삼국지 인물] 마초(ESTP)  (0) 2021.02.01
[삼국지 인물] 여포(ISTP)  (0) 2021.02.01
[삼국지 인물] 조운(ISTJ)  (0) 2021.02.01
[삼국지 인물] 장비(ESFP)  (0) 2021.02.01
[삼국지 인물] 관우(ISFJ)  (0) 2021.02.01
[삼국지 인물] 조조(ENTJ)  (0) 2021.02.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