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암기천재가 알려주는 암기꿀팁_공부 잘하는 방법/잘 외우는 법

by 정보 채널 2023. 1. 16.
반응형

1단계

연필로 모르는 단어나 중요 단어(핵심어) 밑줄긋기를 하며 책을 편하게 읽어나간다.

책 내용이 이해되건 말건, 외워지건 말건 아둥바둥하지 않고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물 흐르듯

앞으로 앞으로만 진격하라. 읽다가 이해가 되지 않는 다고 뒤돌아가지 말 것.

그래야 두뇌가 스트레스 받지 않고 밑줄 친 핵심어들이 머리에 정리된다.

재래식공부법(예전 공부법)처럼 책 내용을 이해하려고 파고 들었다간 3회는 커녀 1회 독파에도 지치고 만다.

1단계의 연반추 학습은 즐거운 마음으로 책 내용 전부가 자연스럽게 두뇌에 저장 될때까지

놀면서 하는 단계이다. 이렇게 3번 읽는다. 그 책이 수험거이건 교양서적이건 상관없다.

연반추 학습의 3차례 독파시간은 예전공부법의 1차례 독파시간보다 짧다.

가장 중요한 건 이해하려 들면 안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두뇌에 주름이 잡힌다. 주름이 잡히면 머리가 피곤해져 정보 받기를 거부한다.

(바로 이점이 연반추 학습의 포인트)

밑줄 3차례로 책은 밑줄 긋기로 사태가 날 지경이 된다.

이 밑줄 핵심어가 자신도 모르게 두뇌에 깊이 새겨진다.

 

2단계(2회 독파)

형관펜으로 핵심어 중의 핵심어

즉 진핵어를 표기해나가며 책 읽는다. 이 단계에서 책을 읽는 속도는 기존 공부법의 3~4배 더 빨라진다.

이 단계에선 웬만한 교양서적은 그냥 이해가 되고 머리 속에서 정리가 될 것이다.

이렇게 형광펜으로 진핵어 표시하는 학습으로 책을 2차례 독파한다.

(하긴 이렇게 책을 읽으면 책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을래야 않을 수 없겠다 싶지만 바로 이 점도

이 학습법의 포인트이다)

 

3단계(5회독파)

연필로 밑줄 그은 핵심어와 형광펜으로 표시한 진핵어를 중심으로 책을 5차례 속독/속해한다.

이 단계가 되면 공부의 즐거움에 빠지며 책을 읽어나가는 속도가 얼마나 빨라지는지 스스로 놀라게 된다.

만약 이 학습법을 체득한 뒤 자녀들에게 전수하면 공부하는 재미에 축 빠지게 돼 스스로 학습이 가능해진다고한다.

이렇게 책 한권을 10회 독파하는 속도는 기존 공부법의 3회 독파 속도보다 더 빠르다고 한다.

그런데 더욱 중요한 것은 재래식 공부법으론 3차례 독파조차 의지력이 강한 극소수만이 수행할 수 있는

끔찍한 일이지만 이 학습법으론 웬만하면 10차례 독파가 즐겁게 진행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단계에선 책 한권을 읽는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7~8회 독파를 넘어 9~10회가 되면 책 내용이 그 밑바닥영양가까지 전부 머리에 정리되는것을 느낄 수 있다.

10회 독파면 웬만한 책은 몇 시간이고 대중강연도 할 수 있다.

완벽하게 그 책의 내용을 흡수했기 때문이다.

위의 학습법을 참고로 한다면 기본서를 반복하여 다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은 강의가 어렵고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하더라도 과묵하게 밀고 나갈 때 분명히 놀랄만한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두꺼운 기본서를 언제 다보나 고민하기보다

손으로 책장을 한장 한장 넘기면서 책읽는 습관부터 먼저 익숙해지는 것이 우선해야 할 일인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