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에이즈(HIV/AIDS)에 걸릴 수 있는 위험한 행동들.

by 정보 채널 2022. 11. 22.
반응형

 

제목은 <에이즈(HIV/AIDS)에 걸릴 수 있는 위험한 행동들>이라고 하였으나

정확하게 말하면 <HIV에 감염될 수 있는 위험한 행동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좀 다르게 말하면 <해당 행위를 했을 때 HIV에 감염될 확률은 얼마나 되나?> 이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하였지만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에 감염된 이후 해당 바이러스로 인해 면연체계가 파괴된 것이 에이즈(AIDS)이다.

 

 

 

2014년 미국질병예방통제센터(CDC, Centers for Diseas Control and Prevention) HIV에 감염될 수 있는 위험행위에 대해 연구하고 논문으로 발표하였다. 위 표는 해당 논문에 실린 표이고, 미국질병예방통제센터에서 사용중에 있다. 상기 표에서 위험도란 해당 행동을 했을시 인구 10,000명당 HIV에 감염될 수 있는 사람의 수 이다.

 

 

 

비경구 감염 ]

 

   감염자 수  감염확률 
 1. 수혈  9250  92.5%
 2. 주사기 공유  63  0.63%
 3. 주사기에 찔림  23  0.23%

(인구 10,000명을 기준으로 했을 시)

 

위 사항과 관련해 조금 설명해보자면 

 

1. HIV에 감염되어 있는 피를 수혈받을 경우 HIV에 감염될 확률이다. 가장 크다.

2. 마약등 약물을 주사로 사용하는 경우 주사기를 공유하여 쓸 경우가 많다. 이럴때 HIV에 감염될 확률이다.

3. 의료행위도중 HIV 감염자를 찌른 주사바늘에 의료인들이 찔렸을 경우이다. 

 

[ 성행위에 의한 노출 ]

 

   감염자 수  감염확률
 1. 항문성교 (여성바텀  138  1.38%
 2. 항문성교 (남성)  11  0.11%
 3. 질성교 (여성)  8  0.08%
 4. 질성교 (남성  4  0.04% 
 5. 구강성교   적음  적음 

 (인구 10,000명을 기준으로 했을 시)

 

참조)

. 게이일 경우 받는 자를 바텀, 넣는 자를 탑이라고 한다.

. 위의 상황은 사정까지 한 경우이다.

ㄷ. 성행위를 1회 했을 시 발생할 수 있는 감염자의 수와 감염확률이다. 

 

위 사항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1. 항문성교 > 질성교보다 위험하다.

2. 여성,바텀 > 남성,탑보다 위험하다

3. 구강성교는 위험도가 매우 낮으나 없는 건 아니다.

 

 

 

감염 위험도가 증가하는 경우 ]

1. 둘중 감염자의 viral load가 높은 경우 (혈액에 virus가 많을 경우)

2. 둘중 감염자가 급성기나 만성기일 경우 (HIV감염은 급성기무증상기만성기(AIDS)로 진행됨.)

3. 감염자의 감염원(정액,피등) 비감염자의 상처(궤양, 열상등)에 닿는 경우.

4. 성행위의 횟수가 많아지는 경우

 

 

감염 위험도가 감소하는 경우 ]

1. 콘돔사용 : 가장 중요하다!!!

2. 항레트로바이러스제 (ARV) 사용

3. 사정을 하지 않은 경우 : 사정을 하지 않을시 절반정도로 위험도가 떨어진다. 하지만 질액,쿠퍼액등으로도 감염이 가능하다.

4. 남성의 포경수술 (circumcision)

 

< 콘돔을 사용할 시 감염위험도가 1/5로 떨어진다.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할시에는 더욱 감소한다. >

 

 

주의! ]

1. 이성과 동성사이에서 성행위로 인한 감염위험도를 비교 해봤을 시 위험도 차이는 없다.

2. 문제는 항문성교 자체이다

3. 그리고 둘다 HIV에 감염되어 있지 않았다면 당연히 HIV에 감염될 위험은 없다.

    게이이기 때문에 없던 HIV가 생기는게 아니라는 말.

 

결론 ]

1. 콘돔을 사용하자.

2.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빨리 진단을 받고 관리하자

     그게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는 방법이다.

3. 대신 선별검사에서 양성반응이 나온다고 성급한 행동을 하지말자. 위양성이 있다. (이전 포스팅)

 

( 에이즈검사(HIV/AIDS)에서 양성결과가 나왔을 때 그 의미는 무엇일까? : http://blog.naver.com/ikjun83/220610951776 )

 

 

 

 

Reference)

1. Estimating per-act HIV transmission risk: a systematic review / AIDS. 2014

 http://www.ncbi.nlm.nih.gov/pubmed/24809629

 

2. HIV transmission risk through anal intercourse: systematic review, meta-analysis and implications for HIV prevention. / Int J Epidemiol. 2010 
 

 3. HIV Risk and Prevention Estimates : http://www.cdc.gov/hiv/risk/estimates/index.htm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