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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I

ESTP 유형의 의사소통 특징

by 정보 채널 2022.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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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TP 유형의 의사소통 강점

- 설득력 있고, 객관적이며, 직접적이고, 솔직하며, 사실적이다.

- 행동하기 좋아하는 문제해결사로서 적응을 잘하고, 현실적인 정보를 잘 받아들이며, 실제적이다.

- 협상하고, 설득하며, 순간적인 임기응변이 뛰어나다. (가장 효과적인 행동을 취한다.)

- 과거의 경험과 관련시켜서 자료들을 검사하고 평가한다.

- 활동적이고, 개입을 잘하며, 도전적이고, 위험을 감수하며, 경쟁적이다.

 

■ ESTP 유형이 첫 눈에 보이는 특징

- 처음에는 약간 거리감이 느껴지고, 무관심하게 보일 수 있다.

- 현재 상황의 사실들과 세부사항들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현시점의 정보들에 민감하다.

- 많은 선택사항들을 고려하고, 중도에 변경이 가능하며, 융통성이 있다.

- 분석적이고 현실적이다. 일들이 어떻게 그리고 어떤 이유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 현시점의 정보들과 매일 매일의 활동에 근거를 둔 실용적인 측면에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한다.

 

■ ESTP 유형이 듣기 원하는 것

- 요점만이 잘 정리된 실용적인 정보

- 재미있고 활기찬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 장기적인 의미에 관해서는 쉽게 흥미를 잃을 수 있다. 또한 장시간의 계획 설정과 느린 진행과정은 이들을 지치게 만든다.

- 최소한의 지침. 즉, 즉흥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규율과 구조

- 덜 추상적이고, 덜 이론적인 것 (지적인 논쟁에 의해 설득되어지지 않음)

 

■ ESTP 유형의 자기표현 방식

- 처음에는 딱딱해 보이지만, 점차 매력적이고, 태평하며, 너그럽고, 격식을 차리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 권력과 구조에 대해 전략적으로 행동한다. 자신에게 득이 될 수 있는 상황들을

교묘하게 잘 이용한다.

- 말보다는 행동이 앞선다. (장시간의 토론을 좋아하지 않는다.)

- 재빨리 행동하는 것을 좋아하고, 설명하기 위해 행동을 천천히 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

- 자신의 의도를 숨긴 채, 규율을 회피하는 행동을 취할 수 있다.

 

■ ESTP 유형과 피드백을 주거나 받을 때

- 의견의 차이를 보일 때, 다른 사람들과 직면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 긍정적인 피드백보다는 잘못을 지적하는 피드백을 더 많이 주는 경향이 있다.

- 자기 자신을 신뢰하는 편이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자신의 선택을 검증하려고

하지 않는다.

- 외적인 피드백에 의존하기 보다는, 자기 스스로 평가하려고 한다.

- 대인관계 영역에서 자기개발을 강조하거나 추구하려고 하지 않는다.

 

■ ESTP 유형의 대인관계 초점

- 사람들을 잘 파악하는 편이고,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 이러한 능력을 잘 활용한다.

- 인간 교류를 게임아나 경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관계를 형성하는 것보다 이기는 것에 초점을 두기도 한다.

- 미묘한 인간적인 단서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감정이나 관점을 정확하게 감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

- 다른 사람들의 욕구에 대해 항상 공감하거나 고려하지는 않는다.

- 인간관계에서의 문제원인이나 지속되는 근원을 너무 깊게 파헤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 ESTP 유형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하기를 원할 때 해야 할 것

-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며, 직접적이고, 객관적으로 접근하라.

- 협상과 설득에 이들을 개입시키고, 목표 설정 때 이들과 타협하라.

- 당면한 문제를 제시하고, 이들이 독립적으로 실용적인 해결책을 찾도록 하라.

- 이들로 하여금 정보에 대해 질문하게 하고, 즉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찾도록 하라.

- 위험을 받아들이고, 도전하며, 경쟁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라.

- 대화의 장을 만들어 대화하고, 웃고 즐겨라.

- 색깔이나 감촉, 냄새, 미각과 같은 감각들을 사용하라.

- 구체적이고, 잘 규정된 행동으로 나타내라. 그리고 모호한 것을 피해라.

- 함께 걸으면서, 식사 하면서 또는 다른 활동을 함께 하면서 적극적으로 대화하라.

- 회의를 짧게 하고, 요점을 명확하게 하라.

 

■ ESTP 유형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하기를 원할 때 피해야 할 것

- 비논리적이고, 감정이나 인간적인 측면이 강조된 정보만을 제시하는 것

- 따라야 할 엄격한 규칙, 법률, 절차를 강조하는 것

- 장시간의 회의나 광범위한 논의의 필요성을 이들이 알거나 찬성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

- 추상적인 아이디어나 장기적인 목표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

- 이들에게 가까이 다가가 관리감독하거나 일하는 방법을 말해 주는 것

- 장황하고, 이론적이며, 추상적인 미래의 결과에만 초점을 두는 것

- 세부사항이나 실용적인 사용가치에 대한 설명 없이 광범위하게 개요나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것

- 요점을 이야기하지 않고, 빙빙 돌리며 간접적으로 이야기하는 것

- 융통성 없이 경직되거나, 지나치게 구조화된 시간계획을 부여하는 것

- 질문이나 비판에 대한 이들의 욕구를 개인적인 문제로 치부해 버리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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