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거짓동일 관계

by lolojim472 2020. 10. 4.
반응형

INFJ (INFP)

INTJ (INTP)

INFP (INFJ)

INTP (INTJ)

ISTP (ISTJ)

ISFP (ISFJ)

ISTJ (ISTP)

ISFJ (ISFP)

ENFP (ENFJ)

ENTP (ENTJ)

ENFJ (ENFP)

ENTJ (ENTP)

ESTJ (ESTP)

ESFJ (ESFP)

ESTP (ESTJ)

ESFP (ESFJ)

거짓-동일 관계 (Quasi-Identical relations):

주요 오해 관계이다. 쌍방 모두 사고형일때 서로 다소 온건한 매너로 상호작용한다. 만약 쌍방 감정형이라면 좀더 분쟁적 관계이기 쉽다. 또한 개인적 매력이 매우 이 관계의 온건한 발전에 있어 중요하다. 이게 없다면 서로간 갈등을 일으키는 불필요한 내적 긴장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분쟁은 오래가지 않는다. 서로 긴장을 풀면 인식형 상대가 먼저 화해이 손을 내민다. 이 관계의 장점은 서로가 약점을 주시하지 않으며 서로를 위험하게 보지 않는다. 그렇다고 서로를 동등하게 보지는 않는다. 서로가 상대를 자기보다 조금 능력이 못하고 재능이 떨어진다고 여긴다. 그러나 상대가 자기보다 더 많이 성취했다고 생각한다. 이는 양쪽 모두에게 부조리하게 다가오며 서로의 야심을 숨기게 된다.

상대를 충분히 이해하기 어렵고, 대개 항상 상대의 정보를 자신이 이해하는 바에 맞춰 변환시켜야할 필요를 느낀다. 이 변환은 에너지가 많이 들며 기대되는 만족감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상대가 쓴 글은 대개 다른 상대방이 이해하기 불가능하다. 이들 간 대화는, 무거운 주제가 아님에도, 서로에게 어떤 만족감도 주지 못한다. 한쪽이 너무 간단하게 생각하는 것을 다른 한쪽은 상대가 중요한 문제를 너무 간단하게 생각해버린다 여기고, 고의적으로 혼돈을 일으키거나 잘못 인도하려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상대가 하는 말이 무엇이든 조금 다른 그리고 더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설명될 수 있다 생각한다. 대개 대화나 토론 주제를 찾는 것에 어려움이 없다. 문제를 함께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면, 이들은 서로 너무 다르게 생각하고, 곧 상대와 함께 보낸 시간을 후회하기 시작하며, 시간낭비였다고 믿게 된다. 이들은 깨지기 쉽고 실제로도 일말의 후회도 없이 관계가 깨진다. 재결합의 여지도 없이 말이다.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FP 공감 글  (0) 2020.10.14
상황별 MBTI 18  (0) 2020.10.14
MBTI 모순 관계  (0) 2020.10.04
MBTI 반대 관계  (0) 2020.10.04
MBTI 이익 관계, 수혜 관계  (0) 2020.10.04
MBTI 감독 관계  (0) 2020.10.04
MBTI 유형별 4가지 기능으로 정리  (0) 2020.10.04
오해하고 싶지도, 오해받고 싶지도 않아서 사람들은 MBTI에 빠진다  (0) 2020.10.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