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이익 관계, 수혜 관계

by lolojim472 2020. 10. 4.
반응형

후원자 → 수혜자:

INTJ → INFP → ISFJ → ISTP → INTJ

ISFP → INFJ → INTP → ISTJ → ISFP

ENTP → ESTJ → ESFP → ENFJ →ENTP

ESFJ → ESTP → ENTJ → ENFP → ESFJ

이익 관계, 수혜 관계 (Relations of Benefit):

이 관계는 비대칭적이다. 한 쪽이 후원자로서 수혜자에 비해 항상 더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된다. 수혜자는 후원자를 흥미롭고 의미 있는 사람으로 간주한다. 초반에는 보통 수혜자들이 후원자들을 과다하게 좋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수혜자들은 파트너의 행동, 태도 생각 그리고 그들이 생각하기에 복잡한 일에 대해서 후원자가 쉽게 처리해 나가는 것을 보며 감동하고 기뻐하게 된다. 이들이 함께 있을 때 수혜자들은 본의 아니게 후원자의 비위를 맞춰주기 시작한다. 어떤 명백한 이유 없이 그들을 기쁘게 해주려고 노력한다. 가장 안 좋은 경우는 이것이 작은 것으로 시작했다가 점점 커져서 수혜자가 이러한 상황에 대한 어리석음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수혜자는 후원자의 약점을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후원자가 강해지도록 자신이 도와주기를 원한다. 후원자의 약점이나 연약함은 수혜자가 잘 해내는 장점이므로 수혜자는 그들이 후원자를 잘 도와줄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한다. 그러나 수혜자가 후원자를 도와주려고 시도할 때 후원자는 보통 어떤 합당한 설명도 없이 도움을 거절하게 된다. 수혜자는 후원자가 말하는 말들을 잘 경청하지만 피드백을 주지는 못한다. 후원자는 보통 수혜자들의 이야기를 잘 듣지 못한다. 이것은 때로 수혜자들을 불쾌하게 하거나 심지어 화나게 할 수도 있다. 후원자는 사회적으로 좀 낮은 위치의 사람으로 수혜자를 받아들인다. 초반에는 후원자는 수혜자를 과소평가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후원자는 수혜자가 후원자만이 줄 수 있는 뭔가 특별한 것을 필요로 하고 있음을 느낀다. 그러므로 후원자는 자연스럽게 수혜자에 비해 자신을 앞선 위치에 놓게 된다. 그러면서 동시에 수혜자들을 격려하고 돌보아주려는 의지를 갖게 된다. 이 커플은 어쩌면 갈등이 없을 수도 있다. 보통 수혜자가 관계를 시작하며 이들은 서로 간에 어떤 영적인 교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관계는 후원자가 수혜자가 필요로 하는 뭔가를 공급해 줄 때에만 지속된다. 만약에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관계는 그들의 발전을 저해하는 매우 불쾌한 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다. 수혜자는 후원자를 완전히 무시하기 시작하거나 후원자의 무능력함을 지나치게 강조하기 시작하며 논쟁과 싸움을 일으키게 될지도 모른다.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황별 MBTI 18  (0) 2020.10.14
MBTI 모순 관계  (0) 2020.10.04
MBTI 반대 관계  (0) 2020.10.04
MBTI 거짓동일 관계  (0) 2020.10.04
MBTI 감독 관계  (0) 2020.10.04
MBTI 유형별 4가지 기능으로 정리  (0) 2020.10.04
오해하고 싶지도, 오해받고 싶지도 않아서 사람들은 MBTI에 빠진다  (0) 2020.10.04
MBTI 주기능별 불건강한 모습  (0) 2020.10.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