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INTJ 리더의 장점과 개발해야 할 점

by 정보 채널 2021. 5. 22.
반응형

목표를 수립할 때의 장점 :

어떤 곳을 향해야 하는지에 대한 강한 내적 비전을 갖고 있는데, 이것은 가끔 선견지명처럼 보일 수 있다. 다양한 개념들과 아이디어를 복합적이고 시스템적 관점으로 통합하고, 그 안에서 질서를 이끌어낸다. 목표 지향적이고 즉각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좋아한다. 복잡하고 멋진 전략을 단순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그것을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과업 수행을 위해 구성원을 독려할 때의 장점 :

일단 자신의 비전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말을 발견하면, 자신의 비전을 어떻게 충분히 묘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취된다. 자신의 전문성과 지식을 나눔으로써 전도유망한 사람들을 동기화한다. 문제의 이해를 돕는 직접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구성원들이 큰 비전을 추구하도록 자극하는 이론적으로 뒷받침되는 논리를 제공한다.

목표를 성취하고자 할 때의 장점 :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활용 가능한 자원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다. 우선순위를 명확히 세우고 구체적인 행동 방향을 그린다. 목표를 효율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수행 구조와 시스템의 접근 방식을 계획할 수 있다. 목표 수행의 실용성에 좀 더 초점을 둔 사람들을 통해 도움을 받는다.

목표를 수립할 때 개발해야 할 점 :

생각하는 것과 꼭 같은 비전을 묘사할 단어를 찾는데 때때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비전의 실현 가능성보다 우아하고 수준 높아 보이는 비전을 더 높이 평가한다. 어떤 것을 실행하기 전에 관련 자료를 충분히 모으지 못할 수 있다. 보이는 현상의 의미를 고려하기 이전에 너무 빨리 결론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과업 수행을 위해 구성원을 독려할 때 개발해야 할 점 :

자신의 비전을 구성원과 나누는 것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한다. 구성원이 참여하도록 하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쓰는 것보다 스스로 해버리는 것을 더 선호한다. 일을 진행해 나갈 때 구성원들의 순종을 기대한다. 이런 방식은 장기간 동안은 통하지 않는다. 구성원을 확신시키는데 너무 적은 수의 세부 내용을 제공한다.

목표를 성취하고자 할 때 개발해야 할 점 :

우선순위를 바꿀 때 종종 구성원에게 알리지 않는다. 원하는 성과를 내기 위해 계획된 것을 고집하고, 다른 대안을 고려하는 것이 부족하다. 결정을 실행하거나, 심지어 계획할 때조차도 그것을 더 잘 이해하는 구성원들의 의견을 듣는 일을 잊어버린다. 관계보다는 업무를 우선순위로 하고 일을 진행시킨다. 종종 일이 느리게 진행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구성원들이 배제되었고 존중받지 못한다고 느낄 때 특히 두드러지는 현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