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ISTJ 리더의 장점과 개발해야 할 점

by 정보 채널 2021. 5. 22.
반응형

목표를 수립할 때의 장점 :

목표를 세울 때, 지금까지 수집한 많은 양의 정보와 과거에 실제로 경험한 일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한다.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한다.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를 잊지 않도록 끊임없이 상기시켜서, 우선순위에 집중하도록 만든다. 계획을 세우고 최종 목표를 달성하는 중간 과정에서, 이정표가 될 만한 명확하고 실제적인 목표를 제시하는 것을 즐긴다.

과업 수행을 위해 구성원을 독려할 때의 장점 :

성실함을 중요하게 여기며, 실질적인 성과 이외에 성실함을 고려하여 보상한다. 구성원들에게 미래의 성공에 대한 확신을 불어넣기 위해, 과거의 성공 사례를 자세하게 이야기해 준다. 구성원들에게 자신의 무슨 일을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에 정확하게 인식시키고, 제출 기한과 업무 진행 상황을 확인하며 일할 수 있도록 한다. 다른 리더들을 존중하며, 자신이 아닌 다른 리더들에게 시선이 집중되는 것을 편안해한다.

목표를 성취하고자 할 때의 장점 :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을 쉽게 찾아낸다. 구성원들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성실하게 일하고 지원한다. 구성원들이 예상되는 현실적인 결과에 집중하도록 한다. 구성원들의 역할 모델이 되는 것과, 일을 완수하기 위해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

목표를 수립할 때 개발해야 할 점 :

현실과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거나,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이 어렵다. 구성원들의 다양한 생각을 고려하고, 통합시키는 것에는 열정적이지 않아 보일 수 있다. 자신이 미래를 전망하는 것에 대해 스스로를 신뢰하지 못한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지나칠 정도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귀 기울인다. 구성원들의 관심을 도전으로 받아들이고, 독단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다.

과업 수행을 위해 구성원을 독려할 때 개발해야 할 점 :

구성원들이 조직 내에서 얼마나 가치 있는지 인식시키는 대화가 부족하기 때문에 구성원들은 자신의 기여도나 필요성을 실제보다 낮게 평가한다. 업무에 대해 강한 내적 동기를 가지고 있으나, 이것이 지나쳐서 구성원들이 거리감을 느끼게 만든다. 자신이 경험한 것에 근거하여 빨리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다 같이 생각을 나누고 싶은 사람은 사기가 저하되고, 조직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제공되지 않는다. 구성원들에게 무엇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파악하지 못한다. 또한 직무에 방해가 되는 일인지, 구성원들에게 즐거움이나 일에서의 만족감을 주는 일인지도 잘 알지 못한다.

목표를 성취하고자 할 때 개발해야 할 점 :

자신이 믿는 사실과 현상에 대한 탁월한 분석력을 지나치게 신뢰한 나머지 구성원들의 탁월함이나 관찰력 같은 것들을 인정하지 않는다. 모든 대안들이 갖는 실패 가능성을 보기 때문에, 구성원들이 낙담한다. 구성원들의 업무 수행력이 떨어지고 있음을 암시하는 단서를 상호작용을 통해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구성원들이 해야 할 일들의 세부사항까지 관여하기 때문에, 오히려 구성원들이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막는다. 많은 일을 불필요하게 떠맡는 리더가 되기 쉽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