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코스닥지수는 여전히 한참 멀었습니다

by vafaha6877 2020. 10. 3.
반응형

코스닥지수에 대한 제 칼럼에는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코스닥 시장 자체가 지난달 말 언급했듯이 제약·바이오주가 주도하고 있고, 일부 강세 종목은 거품 자체를 언급하지 말라는 압박이 오래 지속돼 버블이라고 할 수 없는 분위기를 만들어냈기 때문입니다. 코스닥과 제약 거품을 언급하면서 초래한 비판과 폐해가 일단락됐습니다. 하지만 오랜 숙원 속에 있던 개인투자자들이 깨어나고 있는 지금, 저는 조금 더 강하게 말하고 싶습니다, "거품 꿈에서 조금 더 빨리 깨어나라." 

코스닥 시장은 여전히 심리적 거품 영역의 가격 거품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그동안 증시가 저평가된 경우가 많았다는 점을 설명하자면 코스피 종합지수를 기준으로 하지만 코스닥 기준으로 언급되지는 않았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4년 전 역사적인 버블 지역에 있었습니다 (물론 최고의 버블은 1999년의 IT 버블 말기에 있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2015년 이후 부담스러운 평가영역에 머물러 있습니다.] 

2015년 코스닥·소형 캡 주 표준화 때 제약·헬스케어 부문 시가총액 1위까지 크게 올랐던 코스닥지수는 제약 바이오 헬스케어 업종의 상승으로 거품이 점차 짙어지고 있습니다. 
가격 버블 단계에 접어든 코스닥 지수는 제약 바이오·헬스케어 업종이 주를 이뤘고, 제약사들의 화려한 랠리가 수년간 이어지면서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종교가 되는 '심리적 버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1999년 IT 버블과 매우 비슷했고, 버블 기간 동안 닷컴 회사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매우 신뢰했습니다. 저 역시 그 버블의 한가운데에 강한 신념을 가진 광신자이기 때문에 그 심리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이것은 여러분이 부정적인 경고를 하거나 거품을 언급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공격적일 때 심리적인 거품의 한 단계이다. 

하지만 코스닥지수의 가격 거품이 점차 무너지면서 심리적 거품이 갈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심리적 거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난 1년 반 동안 가격이 급격히 하락했기 때문에 가격 상승세가 계속 이어져야 합니다. 여기에 제약 바이오주에 대한 실망스러운 소식이 투자자들의 일상에서 하나둘씩 깨어나고 있습니다. 

[거품이 터지는 과정, 가격 거품이 무너지면 심리적인 거품이 무너지고 공황이 일어납니다.]

오히려 늘어난 코스닥 신용대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꿈에서 깨어나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닥 시장의 수급 상황을 분석해보면 여전히 꿈꿔왔던 투자자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통상 신용수지는 시장 변동을 동반하며 시장이 강세일 때는 종전 최고 신용등급에 도달합니다. 반대로 약세장이 지속되면 추세는 적당히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지난 1년 동안 주식시장에서 관찰된 것입니다. 신용대출 규모는 시장이 1년 넘게 부진했던 지난해 10월 신용 수지가 큰 폭으로 떨어진 뒤 적당히 감소세를 이어갔습니다. 
다만 코스닥 시장은 지난 봄부터 예상치 못한 상황이어서 개인들이 코스닥에 지나치게 집착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KOSDAQ는 올해 신용과 데이터가 과도하게 증가했습니다. 바로 금융투자협회입니다.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년도 가을보다 18% 하락했고 신용대출은 지난해 10월 말에 위치해 있습니다. 지난봄 신용대란 때 개인투자자들이 무리한 내기를 하는 것 같아 걱정했습니다. 
이렇게 높은 수준의 코스닥 신용대출은 현재 코스닥에 투자하고 있는 개인투자자들이 거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 것입니다. 

하지만 코스닥 대주주, 제약, 생명공학, 헬스케어 종목의 실망스러운 소식이 실망으로 바뀌면서 가격 거품이 붕괴돼 한순간에 순수 심리라는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거품을 꿈꾸던 투자자들이 한꺼번에 깨어나는 순간이 될 것입니다. 

코스닥 시장의 상위 거품은 바닥이 아니라 바닥에서 사라져야 합니다. 

코스닥시장 안정을 위해서는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가격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버블과 함께 상위 종목에서 버블이 사라져야 코스닥 시장의 전반적인 하단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코스닥 시가총액은 꿈이 아닌 실제 성과로 펀더멘털을 만들어 현재의 평가 수준을 정당화해야 합니다. 시간이 오래 걸릴 거예요. 또는 최근 제약업계의 잇단 손실, 분식회계 논란, 임상시험 미실시 등 실망스러운 이슈는 주가 하락을 요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