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미국 3대 주가지수에 대해 알아보자

by 정보 채널 2021. 6. 23.
반응형

[주식] 관련해서 틈틈히 몇가지 개념을 풀어볼까함.

최대한 요즘 이슈가 되는 부분에서

절대 깊게 설명할 생각없고 개념만 알아가는 수준이니까 양해부탁함.

 

최근에 주식한다는 사람 많은데

미국 3대지수가 뭔지 잘 모르는 사람 많더라 ㅋㅋㅋㅋㅋㅋ

 

실제로 미국주식을 투자하거나

내가 조선장을 하는데 미장 지수를 보는데 각각의 의미가 뭔지도 모르고 말이지

한국의 코스피가 미국에서는 s&p500이고

코스닥이 나스닥 같은거 아니냐 뭐 이렇게 대충 알던데

 

 

 

 

 

다우? S&P? 나스닥? 미국 주가지수 쉽게 알아보기

 

 

미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총 2곳의 증권거래소가 있다.

그중 한 곳이 그 유명한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증권거래소 임.

 

 

 

미국의 주가지수는 이 두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종류는 수십수백 가지를 이룬다.

우리나라 주가지수가 단 두개인 것에 비하면 신기하지 않음?

내가 경알못 주알못 일땐 신기했음 ㅋㅋ

 

암튼

본론으로 들어가서

 

먼저, 다우지수를 알아보자

 

 

다우지수

 

풀내임으로 "다우존스 산업평균 지수"라고 부른다.

역사가 상당한데 찰스 다우라는 사람이 무려 1882에 만듦.

19xx년도가 아니고 1882년 ㅋㅋㅋㅋ 대단하지 않음? (그때 우리나라는 구한말 ㅠㅠ)

 

이 다우지수는 미국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들 중 가장 안정된 주식

즉, 우량주 30개의 주가의 평균으로 만들어진다.

 

그러나 단순히 30개의 초우량주의 주가의 평균으로만 이루어져 실제 주식시장의 환경과 잘 맞지 않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다우지수 30개 종목

 

 

나스닥

 

뉴욕증권거래소가 1792년에 설립된 것에 비해 비교적 늦은(늦은거 맞아??) 1971년에 설립된

나스닥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들로 이루어진 종합주가지수.

 

보통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들은 IT 기술주, 바이오주들이 많이 상장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상장조건이 가장 쉽기 때문이다. 신생 벤처기업들도 상장이 가능하며 적자 기업들도 상장이 가능하다.

(이 부분에서는 우리나라 코스닥과 비슷하긴함.)

 

 

나스닥 상위 20개 종목

 

 

S&P500

 

 

미국의 대표적인 신용평가사인 s&p 신용평가사에서 만든 주가지수.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미국 500대 기업의 시가총액 기준 주가지수이다.

 

 

s&p500 상위 20개 종목

 

 

이렇게 미국 3대 주가지수를 알아보았다. 어렵지 않다. 매우 쉽게 설명했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우리나라 주가지수와는 그 개념과 의미가 다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