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약사가 쓴 az백신과 혈전에 관한 글

by 정보 채널 2021. 4. 9.
반응형

아스트라네네카 백신 접종 후 혈전 발생 가능성에 대해 유럽의약품청(EMA)에서 발표를 했습니다.
 
0. 혈전이란 무엇인가
: 혈관이 파괴되어 혈액이 외부로 누출되는 게 아니면 '원칙적으로'는 혈액이 굳어 혈전(피떡, 피가 뭉쳐서 떡지는 현상)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다양한 이유로 혈관에 상처가 나지 않더라도 혈액의 일부가 굳는 현상은 생길 수 있는데, 이를 혈전이라고 합니다. 
 
1. 혈전은 얼마나 위험한가
: 최근의 수에즈 운하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바다에서 선박이 좌초되는 걸로 해상 물류가 마비되진 않지만, 혈전이 혈관을 타고 흐르다 수에즈 운하같은 작은 혈관을 막아버리면 그 부위로 혈액 공급이 안 됩니다. 작은 혈관이 혈액을 공급하는 조직이 괴사할 수도 있습니다.
→ 뇌혈관을 막으면 뇌졸중 생깁니다
 
2. 혈전은 평상시에 얼마나 많이 일어나는가
: 혈전증의 종류마다 다르지만 인구 100만명 당 2-3명 정도 발생한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혈전이 생긴다고 하더라도 자연적으로 분해되거나 하는 경우도 있어서, 보고되는 혈전증 사례는 전체 혈전증 중 증상이 나타날 정도로 악화된 사례들입니다. 어쨌거나 매우 낮은 확률이긴 합니다.
 
3.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맞고 혈전증이 늘어났나
: 영국에서 나온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2,000만명이 접종했을 때 혈전증이 생긴 사례가 18건이라고 합니다. 백신 접종 후에는 본인의 신체변화에 민감한 상태일지라, 평상시면 넘어갔을 가벼운 혈전증 징후도 보고되었을 가능성이 있음에도 자연발생률(평상시 혈전 발생 정도)보다 낮습니다.
→ 100만명 당 2-3명이므로 2000만명은 40-60명
 
4. 유럽의약품청에서는 왜 혈전증과 연관을 지었나
: 앞에서는 통틀어 '혈전증'으로 칭했지만 세부적으로는 종류가 조금 나뉩니다. 전체적인 혈전증 자연발생률보다는 낮지만, 몇몇 세부 분류의 혈전증은 백신 접종 후 조금 더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입니다. 어쨌거나 세부 분류로 따지더라도 100만명 당 2-3명 수준의 낮은 확률입니다.
 
5. 혈전증은 치료가 가능한가?
: 혈액이 굳는 응고현상에 의해 나타나므로 응고를 억제하는 항응고제를 사용하면 혈전증은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이하고 악랄한 경우는 복합적인 조치(수혈 등)가 필요하지만 이는 특수사례고, 혹시나 뇌 등을 막았을 때는 수술로 혈관을 뚫어줘야 합니다. 엄청 쉬운 질환은 아니지만 치료가 불가능한 질환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6. 백신 접종을 중단해야 하는가?
: 모든 의약품은 위해 < 편익이면 사용해야 합니다.

① 애초에 드문 질환이고 백신 접종해도 그 수치가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 (100만명 당 2-3명)
② 발생하더라도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회복될 수 있는 수준의 질환이라는 것.
③ 현 시점에서 코로나19를 치료/예방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수단이라는 점.

위의 세 가지를 고려해 한국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중단하는 건 부적절한 결정이라고 판단합니다. 조속한 접종 재개를 희망합니다.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4305232852821267&id=10000003783331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