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마비노기를 플레이해본적 없는 올바른 K-게이머를 위한 간담회 관전가이드 (세공편)

by 정보 채널 2021. 3. 13.
반응형

현재진행중인 마비노기 간담회, 그중 세공부분에 대해서 유저측이 제시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마비노기를 플레이 해본적이 없는 올바른 K-게이머를 위해 잠깐 설명을 하고자한다.

 

1. 세공이란?

메이플스토리의 잠재능력와 비슷하지만 약간다르다. 잠재능력이 스텟을 올리는것에 한정되어 있다면 마비노기는 스킬특성까지 포함되어 있다.

예를들어 화살을 푝 쏘면 퐉퍼지면서 광역딜이 되는 크래시 샷이라는 스킬이 있는데, 세공중에 이 크래시샷 최대 파편 범위라는 옵션이 있다.

즉 세공을 이용해서 스킬의 사거리를 늘릴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줄수를 늘리기 위해 사용하는 아이템과 랭크를 올리기 위해 사용하는 아이템이 다르다. 그리고 둘다 거의 전부 캐시아이템이다(아래 신세공제외)

 

 

 

2. 유저 측이 제안한 문제점은?

참고로 아래 나오는 모든 확률 및 내용은 유저들이 직접 테스트(데미지 테스트, 스킬 범위 체크 등)를 통해 직접 알아낸 것임을 미리 밝힌다.

 

2-1. 세공 중첩옵션 문제

마비노기도 세공이 전부 랜덤이므로 3줄에 같은 옵션이 뜰 가능성이 있는데, 문제는 이게 중첩 적용되는 경우와 중첩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위의 유저측에서 제공한 예시를 보자, 컴뱃마스터리 1레벨 3개인 아이템과, 듀얼런 최대 대미지 12,20레벨 2개가 떠있는 아이템이 있는데

컴뱃마는 중첩적용이 안되고 듀얼건 최대대미지는 중첩적용이 된다.

 

 

2-2. 세공과 다른 인게임 아이템(ex. 에코스톤)

마비노기에는 장비세공외에도 스킬옵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아이템들이 있는데(ex. 에코스톤) 인게임 아이템 세공옵션이 중첩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위의 스샷은 유저측이 제공한 예시로 한 유저가 실험한 영상이다. 영상으로 보면 확실하게 보이는데 3가지 케이스의 시전속도가 다르다.

문제는 이게 중복적용 될 수 있는지 아닌지 아무런 안내도 없으며 답변도 안준다.

 

 

2-3 랭크 & 옵션별 레벨의 최솟값, 최댓값을 알 수 없다.

 

 

위의 옵션을 보자. 소드 오브 오더(변신 중) 대미지 20레벨, 레이지 오브 윙스 대미지 10레벨, 얼음 속성 5레벨 이 적용되어 있다.

근데 만약 내가 게임을 마비노기 공홈에서 제공하는 정보만 가지고 게임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얼음속성 옵션을 맞출려고 생각했다면 얼음속성이 20레벨이 나온다고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

유저들이 밝혀낸 테이블에 따르면 얼음속성은 6레벨이 최대치다.

즉, 옵션마다 최댓값, 최솟값이 다르고 이걸 운영진이 밝힌적이 한번도 없다. 다 그냥 유저들이 다 돈써서 테이블을 뽑은거다

 

 

2-4 한계돌파

위와 관련된 내용인데, 세공의 최대값, 최솟값을 오픈한적이 없기때문에 유저들이 대략적으로 경험으로 옵션별 최대,최소 값을 판단하는데

가끔 알려진 것 보다 큰 값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를 한계돌파라고 유저들이 임의로 명명하여 사용하는데

이와 관련하여 위와 마찬가지로 운영진이 명확하게 밝힌적이 없다.

이와 관련해서 딱한번 공지한적이 있는데, 세공이 나온뒤 3년뒤에 나온 공지이며. 현재 세공이 나온지는 10년정도 되었다.

 

 

 

2-5 장비별로 한계치가 다르다

   

 

위의 은둔자스테프의 세공을 보면 마법공격력 18레벨이 붙어 있다. 때문에 마법공격력 3레벨은 되게 약한 옵션처럼 보인다.

하지만 해당 옵션은 악세서리에 세공되어 있기 때문에 마공3레벨이 최대치이다.

 장비별로 세공한계치가 다르고 이 역시 운영진이 밝힌적이 없다.

 

 

2-6 일부 세공 옵션 누락현상

 

 

세공에서 특정옵션이 안나온다는걸 유저들이 직접 돈을 들여서 테이블을 뽑아서 증명한 다음에야 부랴부랴 수정했다.

아 애초에 뭐 밝힌게 있어야 알거아니냐고 ㅋㅋㅋㅋ 아마 지들도 몰랐을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