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초보자를 위한 MBTI란 무엇인가?

by 정보 채널 2021. 2. 8.
반응형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C.G.Jung의 성격유형 이론을 근거로 미국인 모녀 Catharine C.Briggs와 Isabel Briggs Myers에 의해 연구 개발된 인간이해를 위한 성격유형 검사이다. 현재 전세계 37개국 이상에서 20가지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는 MBTI Form G는 9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검사결과는 각 개인이 선호하는 네 가지 선호 지표로 표시되며 이를 통하여 자신 및 타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는 MBTI Form K가 시행되고 있고 MBTI Form M이 개발되고 있다.

 

칼 융의 심리유형 이론

 

인간은 우구나 다 독특한 면을 지니고 있다. 또한 이 세상을 바라보고 느끼고 판단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기는 방법이 다를 수 있다. MBTI의 바탕이 되는 칼 융의 성격유형 이론의 요점은 각 개인이 외부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인식기능), 자신이 수집한 정보에 근거해서 행동을 위한 결정을 내리는데(판단기능) 있어서 각 개인이 선호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이다.

 

MBTI의 구성

 

융의 심리유형이론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실생활에 적용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MBTI에서는 인식과정을 감각(S : Sensing)과 직관(N : iNtuition)으로 구분하여 사물, 사람, 사건, 생각들을 인식하게 될 때 나타나는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판단과정은 사고(T : Thinking)와 감정(F : Feeling)으로 구분하여 우리가 인식한 바에 의거해서 결론을 이끌어내는 방법들간의 차이점들을 알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때 어떤 태도를 취하는 가에 따라 외향(E : Extravertion)과 내향(I : Introvertion) 및 판다(J : Judging)과 인식(P : Perceiving)으로 구분하여 심리적으로 흐르는 에너지의 방향 및 생활 양식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유형공식

 

MBTI검사를 받는 사람은 4가지 선호지표로 구성된 여덟 가지의 선호 유형 중 네 가지 선호성이 선택 되도록 되어 있다. 이것을 선호를 표시하는 글자로 나타낸다면, 피검사자의 타입은 네 글자로 코드화 되어 나타낼 수 있게 된다. 예를 든다면, ESTP는 외향성이며(E), 감각(S)기능에 의해 정보를 얻고, 의사를 결정할 때는 사고기능(T)을 이용하고, 외부세계에 대한 태도는 주로 인식적(P)인 사람을 의미한다. ESTP지표에서 반대 선호를 가진 사람은 INFJ이다. 이런 사람은 내향적(I)이며, 직관에 의존하여 정보를 얻고(N), 의사결정을 할 때 감정(F)을 이용하고, 외부세계에 대한 판단적 태도(J)를 가진다. 그러므로 MBTI의 성격유형은 다음과 같이 16가지 유형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람들이 여러 가지를 인식하고 결론을 내리는 방법이 체계적으로 다르다면 이에 따라 그들의 선호하는 반응, 관심, 동기, 기술, 흥미도 달라진다. 다시 말해서 유형이 서로 다른 사람들은 서로 다른 인식과 판단의 태도를 선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MBTI를 통하여 나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와 더불어 타인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여 인간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오해나 편견을 보다 근원적으로 다룰 수 있는 장점이 있다.

 

MBTI검사의 목적

 

MBTI의 목적은 각자가 인정하는 반응에 대한 자기보고를 통하여, 각자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식과 판단과정에서 나타나는 사람들의 근본적인 선호성을 알아내고 각자의 선호성이 개별적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지의 결과들을 예측하여 실생활에서 도움을 얻으려는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는 서로 간에 맺는 인간관계를 통해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살아야 한다.

 

이러한 인간생황의 상호성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나 자신의 이해 뿐만 아니라 함께 살고 있는 가족이나 함께 일하고 있는 직장 동료들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이해는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해서 참으로 중요하며, 이것이 MBTI가 오늘날 다양한 영역에서 폭 넓게 사용되어지고 있는 이유라 볼 수 있겠다.

MBTI는 그 동안 카운슬링, 심리치료 등에 유용한 도구로 사용되어 왔으며, 1980년대에 들어와서는 많은 기업들이 그들의 인사관리, 인력개발, 조직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

 

 

<참고> MBTI 4가지 선호지표의 간략한 설명

 

* 에너지의 방향: E(외향) / I(내향) 

사람들을 활력의 원천으로 선택하는 사람은 아마도 외향성을 선호할 것이다. 반면 기력의 회복을 위해 혼자서 조용한 시간을 선택하는 사람은 내향성으로 기우는 경향이 있다.

 

* 인식기능: S(감각) / N(직관)

선천적으로 직관을 선호하는 사람이, 자신을 혁신적인 사람으로 묘사하는 반면, 선천적으로 감각을 선호하는 사람은, 자신을 실질적인 사람으로 묘사할 것이다.

 

* 판단기능: T(사고) / F(감정)

융은 비개인적인 선택 기준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사고유형이라고 불렀으며, 개인적 선택기능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감정(F) 유형이라고 불렀다.

 

* 생활양식: J(판단) / P(인식)

개방적 선택에 반해 종결을 택하는 사람들은 판단 유형에 속할 것이다. 상황을 개방적이고 유동적인 상태에 두기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아마 인식 유형에 속할 것이다.

 

지표

선호 경향

주요 활동

외향-내향

에너지의 방향은 어느 쪽인가?

주의촛점

감각-직관

무엇을 인식하는가?

인식기능

사고-감정

어떻게 결정하는가?

판단기능

판단-인식

채택하는 생활양식은 무엇인가?

생활양식

 

A. 당신의 에너지방향은 어느 쪽인가?

(1) 외향(E) : 폭넓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사교적이며 정열적이고 활동적이다.

- 자기외부에 주의집중 - 말로 표현하기를 좋아함

- 외부활동과 적극성이 강함 - 경험한 다음에 이해

- 정열적이고 활동적인 편 - 남에게 쉽게 알려짐

(2) 내향(I) : 깊이 있는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조용하고 신중하며 이해한 다음에 경험한다.

- 자기내부에 주의집중 - 글로 표현하기를 좋아함

- 내부활동과 집중력이 강함  - 이해한 다음에 경험

- 조용하고 신중한 편 - 남에게 서서히 알려짐

 

B. 당신은 무엇을 인식하는가?

(1) 감각(S) : 오감에 의존하며 실제의 경험을 중시하며 지금, 현재에 초점을 맞추고 정확하고 철저하게 일처리 한다.

- 지금, 현재에 초점 - 사실적 사건묘사를 좋아함

- 실제의 경험을 중시 - 나무를 보려는 경향

- 정확, 철저한 일처리 - 가꾸고 추수함

(2) 직관(N) : 육감 내지 영감에 의존하며 미래지향적이고 가능성과 의미를 추구하며 신속, 비약적으로 일처리 한다.

- 미래 가능성에 초점 - 비유적, 암시적 묘사를 좋아함

- 아이디어를 중시 - 숲을 보려는 경향

- 신속하고 비약적인 일처리 - 씨 뿌림

 

C. 당신은 어떻게 결정하는가?

(1) 사고(F) : 진실과 사실에 주로 관심을 갖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객관적으로 사실을 판단한다.

- 진실, 사실에 주된 관심 - 규범, 기준중시

- 원리와 원칙 - ‘맞다, 틀리다’ 사실판단에 주의집중

- 논리적, 분석적인 편 - 지적 논평(비평)을 잘함

(2) 감정(F) : 사람과 관계에 주로 관심을 갖고 상황적이며 정상을 참작한 설명을 한다.

- 사람, 관계에 주된 관심 - 나에게 주는 의미를 중시

- 의미와 영향 - ‘좋다, 나쁘다’ 사람판단에 주의집중

- 상황적, 포괄적인 편 - 우호적 협조(동조)를 잘함

 

D. 당신이 채택하는 생활양식은 무엇인가?

(1) 판단(J) : 분명한 목적과 방향이 있으며 기한을 엄수하고 철저히 사전계획하고 체계적이다.

- 정리 정돈과 계획 - 분명한 목적의식과 방향감각

- 의지적 추진 - 뚜렷한 기준과 자기의사표현

- 신속하게 결론을 내림 - 통제와 조정을 잘함

(2) 인식(P)  : 목적과 방향은 변화가능하고 상황에 따라 일정이 달라지며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있다.

- 상황에 맞추는 개방성 - 목적과 방향은 변화가능

- 이해로 수용 - 재량에 따라 처리

- 유유자적하게 과정을 즐김 - 융통과 적응을 잘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