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INFP 팩폭 성격 유형과 연애, 궁합, 직업 총정리(+ INFP 연예인/빙고)

by 정보교류 2021. 2. 5.
반응형

INFP 특징


INFP에 대한 설명이다. 마음이 따뜻하지만 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조용한 사람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INFP 유형은 평화를 조율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INFP는 아주 독특한 특징과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유형은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매우 친절하고 이타적인 사람들처럼 보입니다. 이상주의자라고도 하지요.

INFP 유형은 전체 인구 중 4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실적인 것보다는 이상적인 것, 비문학보다는 소설을 좋아하는 타입입니다.

혼자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작가를 희망하는 사람들의 성격 유형을 보면 INFP 유형이 많기도 합니다. 뒤에서 다루겠지만 이 유형 중 유명한 캐릭터나 연예인은 빨강머리 앤, 어린 왕자를 쓴 생택쥐베리, 가수 아이유가 속합니다.

INFP 연예인 아이유에게 묻는 52가지 인터뷰, 출처 딩고 뮤직

INFP 유형은 세속적인 일에는 관심이 없는 탐구가이며, 쉽게 상처 받는 유형이라 집에 많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집순이, 집돌이라고 하지요. 16가지 유형 중 말없이 연락을 안 하는 경우가 많은 유형이기도 합니다. 이를 잠수라고 하지요.

갈등을 싫어하며, 강하게 비판하지 못하고 정말 친한 소수의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는 유형이기 때문에 이 분들을 어떤 모임에서 만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선하고 친절하지만 울음도 많고, 사람을 만나는 것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착하기 때문에 사람들에 대한 연을 쉽게 끊지 못합니다. 정이 많아요. 이야기도 잘 들어주는 타입이고요. 그래서 뭔가 힘든 사람들이 의지하기 좋은 유형입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하는 유형. 열정적인 중재자 타입인 INFP-T 인프피

INFP 유형의 남성들의 경우 주변에서 "여성적이다."라는 평가를 많이 받아보셨을 수 있습니다. 때론 남자답게 행동하라는 말을 들을 때도 있는데, 이 분들에게는 상처가 됩니다.

군대나 직장에서 자신의 후임 또는 후배가 실수를 했을 때 모질게 혼내야 하는 상황임에도 혼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을 겁니다.

infp 특징을 종합해보면, 주변에서 쉽게 찾기는 어렵지만 같이 있게 되면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NFP의 영어 뜻. Introverted, intuitive, feeling and perceiving // 출처 : 네이버 어학사전


INFP 장점


웬만한 사람은 INFP의 영역 안에 들어가기 어렵다.

INFP 장점입니다.

조용하지만 정말 낙관적이고 낙천적인 사람입니다. INFP 유형들은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선하다고 믿습니다. 성선설을 믿는 것이죠. 어떤 사람이든지 좋은 면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타인의 장점을 잘 찾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 주변에 있으면 내 자존감이 올라가는 느낌을 받곤 합니다. 따라서 인간관계 측면에서 볼 때 infp 유형과 갈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 사진에서도 보셨다시피 "열정적인 중재자", "평화중재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죠.

INFP 유형은 내향적이고 직관적이며 감정적이고 인식적이다.

낙천적이라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예 걱정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걱정을 하더라도 금방 회복이 되는 아주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성격적으로 없애버리기 때문에 모든 유형 중에서 가장 유유자적하고 심적으로 평화로운 스타일입니다. 남들과 갈등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소소하게 잘 사는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주변에서 보았을 때 분명히 상처가 됐을 것 같은데, 막상 얘기해보면 전혀 신경도 안 쓰는 사람을 보시지 않았습니까? INFP 유형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성격이 INFP 장점이죠. 어떤 사람들과도 조화롭게 융통성 있게 지내는 능력이 있습니다.


INFP 단점


낙천적인데 갑자기 감정들이 몰려온다! INFP 단점

INFP 단점입니다.

INFP 특징에서 이 사람들은 비문학보다 소설을 좋아한다고 말씀드렸죠? 너무 이상적이고 이타적인 특징이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 착한 것도 아니고, 모든 사람들을 다 챙길 수 있는 것도 아닌데 헌신적으로 도와주다가 파산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약간 "내가 살게" 이런 스타일입니다. 주변에 있으면 좋죠. 하지만 INFP 주머니는 텅텅 비어갑니다. 다 낼 필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희생을 하는 것이죠.

INFP는 감정이 풍부한 장점이 있지만 갈등 상황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감정적으로 흥분을 잘합니다. 또한 잠수를 잘 타기 때문에 친해지기 정말 어렵다는 얘기도 듣습니다.

MBTI 게으름 삼형제, 재미로 봐주세요.

INFP 유형은 자신의 이상과 맞는 일을 하고 싶어 합니다. 돈이나 명예보다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싶은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회사 생활보다는 작가나 소설가 쪽을 지망하는 사람들이 자주 보인다는 것입니다.

사회적 성취에 대한 강의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별로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상을 너무 꿈꾸기 때문에 막상 현실에 부딪히면 이상과 달라 포기하곤 합니다. 정말 하고 싶은 것이 있어 공부를 해서 그 일을 하게 됐는데, 막상 그 일을 해보니 자신의 생각과 다른 겁니다. 그러면 포기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너무 싫어서 하기 싫거든요. 포기하니 결국 다시 제자리로 오는 것입니다.

생각이 너무 많아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겠고, 열심히 하고 싶다는 열정이 금방 식어버립니다. INFP 유형이 사회적 성공을 하기 어려운 유형이라고도 하지요.

하지만 소소하게 사는 것에 행복을 느끼며 살 수 있는 유형입니다.


INFP 직업 추천


INFP 직업은 어떤게 좋을까?

예술 분야에 열정적 애정을 품는 경우가 많습니다. INFP 직업적으로 잘하는 것을 목표를 삼지 않습니다. 평범함을 벗어나 새로운 표현 방식을 이상향으로 추구하는 스타일입니다.

예술 쪽도 관심이 많지만 특히 문학, 심리학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INFP에 어울리는 직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인, 화가, 프리랜서 예술가, 음악가, 작가, 예술 치료사, 교사(예체능), 작사가, 미술사, 학자, 도서관 보조, 작곡가, 미술 큐레이터, 극작가, 책 판매원, 만화가, 동영상 편집자, 사진사, 철학자, 영화감독, 음반가게 주인, 촬영 감독, 의상 디자이너, 영화 제작자 등

반대로 어울리지 않는 직업입니다.

비즈니스 전문가, 관리자, 임원, CEO, 사무 관리자, 비즈니스 분석가, 회계사, 재정 분석가, 임원 비서, 판사, 변호사, 회사원

내 직업이 어울리지 않는 직업에 속한다 해도 낙담하지 마세요. 성격은 변할 수 있습니다.


INFP 연애와 어울리는 궁합


INFP의 연애 특징

잔다르크 유형이라고도 합니다. INFP 유형은 정열적이고 충실하고 낭만적이며 자신의 신념이 있습니다. 

마음이 따뜻하고 조용하며 자신의 일 또는 내 사람에게 책임감이 강하고 헌신적이죠. 이해심도 많고 관대하며 자신의 이상에 대해 정열적으로 다가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배려심과 감정이 풍부해서 로맨티스트가 많습니다. 또한 외면보다는 내면을 중시하기 때문에 정서적인 교감을 선호합니다. 예술과 영화를 매우 좋아합니다.

하지만 위의 특징처럼 혼자 좋아하다가 가능성이 없다 싶으면 혼자 정리합니다. 상대방의 감정을 지나치게 의식하기도 합니다. 또한 티 내지 않으려 하는데 주변에서 볼 때는 좋아하는 게 티가 납니다.

INFP 궁합, 최악의 궁합이 너무 많다! 출처 = 좋은일컴퍼니

MBIT 유형별 궁합입니다. ISFP 궁합은 안 맞는 유형이 많습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유형입니다.

최고의 궁합: ENFJ, ENTJ
아주 좋은 관계 : INFP, ENFP, INFJ, INTJ, INTP, ENTP
보통 : 없음
그닥 : 없음
최악 : ISFP, ESFP, ISTP, ESTP, ISFJ, ESFJ, ISTJ, ESTJ

 시리즈로 글을 쓰고 있지만 이렇게 호불호가 심한 유형은 처음 봅니다. 좋고 싫고가 명확하네요. 조용하지만 은근 확실한 성격입니다.

내 남친이나 여친과 궁합이 잘 맞는지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낭만적이고 이상적이며, 마음이 따뜻하고 자기 사람을 잘 챙기는 유형. 이해심이 많고 완벽주의자 성향이 있지만 논리적이지 못하는 유형.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고 사색하는 것을 좋아하며, 타인을 잘 챙기지만 정작 본인은 잘 못 챙기는 유형. 그만큼 특별한 유형인 INFP 유형입니다.

인프피가 말하는 INFP 연애 특징

INFP 팩폭 해설


거절도 못하는 INFP 고백 거절방법

저는 MBTI 성격 검사 시리즈를 작성하며 가장 재미있는 부분이 바로 팩트폭격 부분입니다. 너무 속이 시원합니다. 더 이상 말하지 않겠습니다. INFP 팩폭 들어갑니다!


infp 팩폭

*이런 글에 유독 인프피가 많은 이유: 인프피들이 커뮤 많이 하고 성격 이론에 관심 많아서 엠비티아 진짜 좋아한대

이상주의적
잡생각 많음(망상 잦음)
관종인데 막상 관심받으면 어색하고 어쩔 줄 모름(조용한 관종)
게으른 완벽주의자(완벽하게 하지 못할 거면 아예 시작을 안 함)-생각한 거 실천한다고 해도 시간 진짜 오래 걸림 되게 오래 잡고 있고 집중 오지게 해서 그것만 팜(*시작할 땐 열정 충만인데 끝은 흐지부지한 경우도 있더라!!)
해야 될 일 생각만 하고 실제로는 발만 담그고 안 함
완전 처음 보는 사람한테는 말 잘 거는데 학교같이 조직생활하는 곳에서는 낯 엄청 가림
좋아하는 건 미친 듯이 파고 집중 근데 열정이 초기에만 불타고 빨리 식음
너무 게을러서 벼락치기함
멀티 안됨, 연락 귀찮아함, 안읽씹 잘함
내적 성장 엄청 중요하게 여김
가끔 우울한 나에 심취
내 개인적인 얘기 남들한테 하는 거 싫어함(가족 포함)
화날 때 혼자 있어야 함 누가 건들면 안 됨
한번 싫은 건 끝까지 싫음(호불호 명확)
남한테 정말 관심 없음, 남을 잘 안 믿음
남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고민 많이 함
누가 내 일하는 방식에 대해 간섭하면 개빡침, 한국에 살면 예민충이나 사회 부적응자로 보임
남의 가치관 같은 거에 별로 신경 안 쓰고 인정하는 편, 누가 내 가치관에 뭐라 하는 거 싫어함
남들한테 뭐라고 잘 안 함 근데 이건 귀찮아서지 불만이 없어서가 아님
인간 존재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고 그래서 인간 자체에 대한 기대치 낮음
남한테 의지하는 방법을 잘 모르기도 하고 의지하기도 싫어서 힘들어도 혼자 해결하려고 함
혼자 있는 건 좋은데 외로운 건 싫음
나가는 거 귀찮아하는데 막상 나가면 잘 놈
집에서 뒹굴거리면서 티비보는거 개 좋아함(진짜 집순이)
여러 명이서 노는 것보다 한두 명이서 노는 게 좋음
돈 개념 진짜 없음 쓰는데 합리화함
싸우는 거 싫어해서 그냥 내가 희생함
인간관계에 진짜 예민함 나한테 백번을 잘해주다가 한번만 반응 안해줘도 내가 뭐 잘못했나 혼자 생각함
내 성격 존나 싫은데 스스로를 너무 아끼고 사랑함(난 왜 이럴까 싶으면서도 나 자신 겁나 좋아함)
자기애 강한데 자존감은 낮음
처음 보는 사이면 먼저 말 못 걸음 근데 말 걸면 또 잘 얘기함
남 얘기 잘 들어주는 척하는데 사실 딴생각함(남 얘기에 큰 관심 없고 공감하고 싶은 마음도 없음)
시작은 창대하나, 정작 끝을 내는 법은 없음 근데 또 하면 평균 이상
계획적으로 뭘 하질 못해서 항상 벼락치기함 근데 성적은 나름 잘 나옴
끈기 없음, 생각만 하고 실천 안 함
남한테 폐 끼치는 거 제일 싫어함
낯 심하게 가리고 사람 사귈 때 따지는 거 진짜 많음


시작부터 장난 아닌데요? INFP 여러분 진짜 MBTI 관심 엄청 많으신가요?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저도 궁금합니다.


INFP 연예인


방탄소년단의 정국이 INFP?

한국 연예인 중 INFP 유형의 연예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방탄소년단 정국 / 엑소 세훈 / 트와이스 채영 / 샤크라 려원 / 민효린 / 살아있다 유아인 / 서강준 / 24시간이 모자란 선미 / 아이유 / 백예린 / 누난 너무 예뻐 샤이니 태민 / 쇼미 더 머니 바비 / 걸 크러쉬 김숙 / 언니쓰 강예원 / 최강희 / 에픽하이 타블로 / 배두나 / 장기하 / 기억을 걷는 넬 김종완

INFP 캐릭터에는 누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 빨강머리 앤 / 오즈의 마법사 도로시, 양철 나무꾼 / 원령공주 아시타카 / 핀과 제이크 아이스 킹 / 인어공주 멜로디 / 스누피 찰리 브라운 / 블리치 쿠로사키 이치고 / 에반게리온 이카리 신지 / 인사이드 아웃 슬픔이 / 해리포터 뉴트 스캐맨더, 루나 러브굿, 크레덴스, 레무스 루핀 / 반제의 제왕 프로도 / 조커 / 토비 맥과이어 스파이더맨 / 어벤저스 스칼렛 위쳐

INFP 외국 연예인, 유명인입니다.

- 마이클 잭슨, 줄리아 로버츠, 조니 뎁, 니콜라스 케이지, 잔 다르크, 헬렌 켈러, 빈센트 반 고흐, 앤디 워홀, 에드가 엘렌 포, 키아누 리브스, 밥 말리, 시아(sia)

INFP 연예인 중 한 명. 엑소 세훈


infp 빙고


MBTI 무료검사 없이 셀프 자가진단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INFP 빙고판을 통해서 체크해보는 것이죠.

빙고가 많으면 많을수록 내가 그 유형에 가깝다는 뜻입니다. 출력해서 하셔도 되고 캡처해서 그림판에서 동그라미를 쳐보셔도 됩니다. 한번 해보세요.

INFP 빙고, 나의 MBTI 유형을 셀프 체크!

+ 다른 사람들이 한 MBTI 빙고입니다. 영상이 재미있어서 가져왔습니다.

커뮤니티에서 제일 활발한 INFP 빙고

제가 글 중간에도 몇 번 말씀드렸다시피 MBTI 성격 유형의 총정리 글은 시리즈입니다. 제가 이전에 썼던 글도 보시면 흥미로우실 겁니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전백승? 이 말을 여기서 쓰긴 그렇지만..

나를 알고 상대방을 알면 더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