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팩폭으로 궁합 보기(소시오닉스 관계론 필수 용어정리)

by 정보교류 2021. 2. 5.
반응형

MBTI 궁합 용어 정리

 

MBTI 성격유형 테스트는

이제 우리 삶과 떼어놓을래야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많은 이들이 연인과의 궁합을 알아보기 위해

MBTI 성격유형 테스트를 사용하며,

어떤 이들은 MBTI를 맹신하느라

자신이 사랑하던 사람의 모습을 왜곡하기까지 한다.

 

이렇게 MBTI가 유행하는 만큼

현재 인터넷엔 근거 없는 MBTI 궁합에 관한 자료들이

홍수처럼 넘쳐나고 있으며

이는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다.

 

 

 

MBTI는 절대적인 게 아니다.

우리는 환경의 요인을 받으며 살아가고,

주어진 능력치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이는 특정한 강력한 계기로 인해

후천적으로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알자.

 

근거 없는 수많은 MBTI 궁합 자료들이 존재하나,

그중 가장 정확하다고 일컬어지는

'소시오닉스 관계론'에 의한 궁합 표와

해석을 위한 용어 정리를 해보기로 했다.

 

 

소시오닉스+유형간+관계+테이블.jpg

 

 

관계해석

이중성관계(이원관계)

Relations of Duality

 

이 관계는 모든 유형의 역동 중에서 가장 잘 어울리고 편안한 관계이며 서로에게 거의 완벽한 정신적인 도움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관계이다. 이 두 유형이 함께 있으면 완벽한 하나, 전체를 이룰 수 있다. 이들은 말하지 않아도 서로가 상대방의 의도를 잘 이해한다. 자연스럽게 상대방의 약점을 보호해주며 돌아오는 대가 없이도 상대방의 강점을 칭찬해줄 수 있다. 이 관계는 다른 관계에서처럼 상대방에게 맞춰주기 위해 노력하지 않아도 되며 자연스럽게 자신의 있는 모습 그대로로 다 드러내고 용납 받을 수 있다. 주로 각자 하고 싶은 일을 편안하게 해도 되기 때문에 관계를 위한 부담을 별로 느끼지 않아도 된다. 이 둘 사이에서 생기는 갈등은 매우 드물고 그런 갈등이 있다고 할지라도 아주 잠깐이며 별 고통 없이 해결된다. 이 관계에서 한 사람이 나머지 한 사람을 사랑한다면 그것은 그 사람 있는 모습 그대로를 사랑하고 있는 것이다. 이 세상에 진실한 사랑이라고 불리우는 것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이원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나누는 사랑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 관계를 지나치게 이상화하면 안된다. 이론적으로 이원 관계가 가장 잘 어울리는 관계라 하더라도 실제적으로 이런 유형의 사람들 모두 이러한 환상적인 궁합을 만들어내는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살아오는 동안 겪는 여러 가지 상황과 사건들로 인해 우리들은 각자의 고정관념과 틀들을 만들게 되었으며 이것이 관계를 이루어나가는데 매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원 관계가 이상적인 커플로써 맺어지려면 최소한 두 가지 점이 필요하다. 첫 번째는 둘이 서로 최소한의 매력을 느끼고 있는가 이고 두번째는 이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두 사람이 추구하거나 열망하고 있는 것이 같거나 혹은 유사한가 이다. 이것은 공통의 관심사나 삶의 목표와 같은 것들을 포함한다. 두 사람 모두 멋진 가정을 세워 나가는 것에 대해 진지하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없는지가 그러한 하나의 예가 되겠다. 논리적으로 말하자면 함께 있어야 하나가 되는 절반 뿐인 각각이 서로 저항하거나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면 안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그 전체는 조각으로 깨어져 버리게 된다.

이원 관계는 또한 몇가지의 국면을 겪게 된다. 첫 번째 단계는 서로에 대한 긴장관계이다. 이것은 시운전이 필요한 새 엔진과도 같다. 첫 번째는 이러한 긴장을 없애버리면서 지나간다. 많은 단계를 거치면 거칠수록 관계는 더욱 단단해진다. 그러나 인생이 쉬운 것만은 아니다. 나의 성격에 가장 잘 맞는 파트너를 알아차리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우리는 너무나도 쉽게 그들을 지나쳐버리게 된다. 보통 처음에 외향형(E)을 가진 파트너가 내향형(I)을 가진 파트너를 편안하고 가볍게 생각하며 다가오면서 관계가 맺어지게 된다. 이에 내향형의 파트너는 외향형의 파트너를 보며 자신에게는 너무 과분하여 깊은 관계로 발전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두 사람 모두 처음에는 서로의 관계 속에서 서로 정말 잘 맞는 관계라는 것에 대해 인식하지 못한다. 이원 관계에 속한 이들은 함께 있을 때는 몰랐다가 어느 정도 떨어져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면 자석과 같이 서로에게 끌리는 듯한 마음을 알게 된다.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낸 후에 그들은 상대방이 자기에게 얼마나 필요한 사람인가를 알아차리게 된다. 결국 이들은 우정이나 결혼, 가정생활 등을 이루는데 있어서 가장 완벽한 관계를 이루어내게 된다. 이원 관계의 파트너는 당신이 어려운 사회적 환경을 이겨나갈 때 매우 중요하고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반이중성관계(반이원관계)

Relations of Semi-Duality

 

이 관계에서 이들은 계획을 세우는 중일 때는 서로에 대해 서로의 의도에 대해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잘 이해할 수 있다. 계획해 놓은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시켜 나가다 보면 서로 협력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외향적인 특성의 파트너는 내향적인 특성의 상대방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집중해주지 못한다. 그러나 내향적인 특성의 파트너는 이것에 대해서 별 거부감 없이 그러한 파트너의 패턴에 적응하는 방법을 찾게 된다. 이 관계에서 이들은 많은 주제 거리를 가지고 대화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대화는 절대 지루해지는 법이 없다. 특히 이들이 성별이 다른 커플일 경우, 이들은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게 되고 관심을 표현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이 서로를 온전히 이해하지 못했다고 느끼게 될 때 어느 한 쪽에서 무의식적으로 어떤 행동을 통해서 관계를 풀어나가려고 노력하게 되는데 이것은 이미 견고하게 세워진 관계의 균형을 파괴시키게 되고 관계의 시작단계로 되돌아가버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 관계에서 이들은 상대방으로 인한 갈등 상황을 오랫동안 견뎌내지 못한다. 서로 감정이 정리가 되면 바로 다시 가까운 관계로 들어가기를 시도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또 다른 갈등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들을 지켜보는 사람들은 이 커플이 매우 열정적으로 서로 사랑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한다.

이 관계는 나방과 백열등의 관계에 비유된다. 안정적인 관계로 진입하지 않는 다면 이 커플은 빈번한 갈등국면을 접하게 될 것이다. 이 갈등은 서로를 각성시킨다. 이 관계의 이들은 서로 반대되는 특성을 매우 많이 보게 된다. 이들은 서로 만나는 것이 매우 행복하다가도 갑자기 실망하거나 당황스러워 하게 된다.

 

 

 

 

 

거울 관계

Mirror relations

상호보완관계인 이 거울 관계에서, 이들은 비슷한 관심사와 아이디어를 공유하지만, 이것을 서로 약간 다르게 이해한다. 서로가 문제점의 반 밖에 보지 못하며, 서로 항상 상대의 사고방식이 흥미롭다는 것을 발견한다. 대개 빨리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다. 대개 상대의 확신의 영역은 다른 상대의 창조의 영역이다. 상대가 확고하고 최종적이라 생각하는 것이 다른 상대에게는 완전하지 못하고 가변적으로 보인다. 이 차이점으로 특히 공동 계획 달성에 있어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이는 상대가 주요 개념을 오해하고 있다고 비춰지고 이를 정정하기 위해 이해시키려고 시도하지만 대개 실패한다. 왜냐하면 서로 각기 자신이 확신하는 측면에 기반하여 행동하기 때문이다.

종종 뜨거운 논쟁으로 갈 수도 있으며 자신의 생각이라는 이름으로 상대를 몰아붙일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은 자주 아주 좋은 친구가 된다. 같은 목표를 향해 협력할 때, 그들 상호간 보완과 조정은 건설적 비판이 되고 이는 대개 상대에게 유용하게 받아들여진다. 이 관계에서 주요한 불편함은 판단, 인식때문에 비롯된다. 이들은 가까운 미래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최종 목표에 관해서는 불일치를 본다. 이런 상황은 제3자에 의해 보완된다.

 

 


 

활동 관계

Relations of Activity

이 관계는 가장 쉽고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관계다. 인간관계 맺을 때 어떤 가시적 어려움도 느끼지 않고 이런 면이 시작하는 시기에 이들에게 놀라움을 줄 수 있다. 서로를 활동적이게 끔 자극한다. 이 관계에서 상호작용은 특히 양당사자가 상호호감을 가질 때 진정 만족스러워진다. 그러나 지속적 관계에도 불구하고 과도한 활동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서로에게 싫증을 느끼게 된다. 한 사람이 재미난 코메디 프로를 보고 있는데, 반 정도를 보고 나니 더 이상 웃을 여력이 없어지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서로가 짧은 기간의 휴식시간을 원할 때 비로써 긍정적 상호관계를 다시 즐길 수 있다. 이 관계는 이렇게 주기적인 패턴을 갖는다. 만약 상대가 다른 상대로부터 좀 떨어져 있을 수 없다면, 이는 부정적 자극을 야기할 수 있다. 이 관계가 멋지고 어려움이 없다 해도, 매일 함께 해야 되는 상황이 되면 이들은 대개 많은 문제점에 봉착한다. 이를 해결하지 않고, 이들은 상대에게 문제해결책을 조언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종종 상대의 약점을 건드린다. 이 조언은 거의 항상 상대에게 힘이 된다기보다 상대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 정도의 유용한 것이다.

또 다른 문제점은 서로 오가는 정보가 약간의 조정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상대가 너무 모호하고 충분히 구체적으로 생각하지 않을 때마다, 다른 상대에게는 이게 너무도 세련되지 못하게 다가온다. 일반적인 상황으로 보이는 때에도 서로가 상대의 행동을 예측할 수 없고 협동은 어렵다. 이 때문에 충분히 서로에게 의지하고 기댈 수 없다. 이는 한사람은 인식형이고 또 한사람은 판단형일 때 자주 일어나는 문제이다. 판단, 인식은 삶의 리듬에 있어서 서로가 다르게 살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 관계는 레저활동에 있어 좋다. 그러나 매일 만나는 활동은 아니다.

 

 

 

 

동일 관계

Identical relations

서로 완전히 이해하는 관계이지만 서로를 도울 순 없는 관계이다. 동일관계의 상대방은 동일한 시각으로 세계를 바라보며, 주어지는 정보를 동일하게 이해하며 동일한 결론에 다다르고 동일한 문제점을 갖는다. 서로에게 대개 동정심을 느끼며 서로를 지지해주고 정당화하려 한다. 이 관계 또한 부정적 측면이 있다. 공통 관심사가 없거나 공동 작업에 종사하지 않으면 이 관계가 지루해질 수 있다. 또, 상대방이 지식에 있어서 충분히 다른 상대방을 능가하면, 스승과 제자로서의 관계로 발전한다. 대개 이들은 새로운 정보를 상대로부터 받지 않으면, 이 관계가 불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며 이들 관계가 애매하게 될 수 있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이 애매한 관계가 짧은 기간 동안 활기를 띈다. 이들이 서로에 대해 새로운 면모를 발견할때 그렇다.

서로가 매력을 느낀다면 이 관계는 정말로 사랑을 주며 서로를 보살펴주는 관계가 된다. 이 관계의 결론은 자기능력 개발이다. 왜냐하면 이 관계가 상대의 고유한 능력과 무능한 면을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이는 자기 자신의 비디오를 보는 것에 비유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이 관계만이 올바른 자기 평가를 가능하게 해준다.

 

 


 

환상 관계

Illusionary relations

한없이 게을러지기 쉬운 관계이다. 이 관계만큼 상대방을 무력하게 만드는 관계는 없을 것이다. 이들은 다른 주제로 토론하면서도 서로가 긴장을 푼 상태로 편안하게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상대방이 어떤 얘기를 하든지 그것은 상당히 흥미롭게 들리지만 그러나 그 이야기에 대해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주의를 집중하여야 한다. 이렇게 이해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함께 어떤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함께 사업을 하거나 활동을 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울 수 있다. 왜냐하면 서로가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동기나 이유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파트너가 성취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무엇이든 그것은 대개 불충분하고 의미 없는 것으로 상대방에게 보여 진다. 서로 상대방으로부터 다른 종류의 활동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상대방의 의향이나 목적에 대해 비판적이 되거나 부정적이 된다. 관찰자의 입장에서 이들 사이에서 보여 지는 오해는 유머러스하게 비춰지기 쉽다. 내향적인 파트너는 외향적인 파트너의 자기주장과 설득으로부터 항상 피해 다니려고 한다. 내향적인 파트너는 독립성을 추구하는데 외향적인 파트너는 내향적인 파트너가 그들이 생각하기로 '평범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고 싶어 한다.

이들은 서로 상대방의 능력을 신뢰하지 않는다. 이러한 불일치는 보통 짧게 끝이 난다. 왜냐하면 이들은 서로에게 끌리기 때문이다. 때때로 이 관계는 정말 따뜻하고 배려해주는 관계가 될 수 있다. 함께 일하지만 일의 업무가 다를 때 이러한 좋은 관계가 만들어진다. 이들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프로젝트의 결과를 통해 영감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다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려고 할 때 그들은 협동하는 데에 있어서 똑같은 어려움을 다시 경험하게 될 것이다.

 

 

 

 

 

 

 

 

흡사 관계

Look-a-like relations

평등한 당사자간의 이 관계는 친구라기보다 지인이다. 관계 발전에 있어 가시적 장애물은 없고 쉽게 모든 것에 대해 털어놓는다. 서로에 대해 어떤 위험도 느끼지 않는다. 이들 각각 매우 강력한 개성을 갖고 있어서, 어떤 대화이건 단 한 사람의 확신 영역으로 가버린다. 이들은 비슷한 문제를 갖고 있고 이로 인해 서로에게 연민을 느끼며, 이를 근거로 상처받기 쉬운 비판을 하지는 않는다. 서로 간 이해는 대체로 잘 되며, 서로 간 호감이 있다면 협동도 매우 유용하다.

어떤 연유에서이든 서로에 대한 연민을 풀어놓으면 이들은 상처받기 쉬운 점에 압박을 가할 수 있다. 이는 양 당사자 모두에게 예기치 않고 불쾌하게 다가온다. 이들 간 논쟁은 자주 있는 일이 아니다. 서로를 도와주려 하거나 적어도 상대가 어떤 종류의 도움이건 필요로 한다고 느낀다. 그러나 대개 그 도움은 충분히 효과적이지 않다. 왜냐하면 그들 각각 비슷한 문제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 관계는 보통 정도의 편함을 가져다준다. 상대에게 도움도 주지 못하지만 상대를 불편하게 할 이유도 없다. 만족감을 가져다주며 지루해지지 않는다.

 

 


 

비교 관계

Comparative relations

 

이 관계는 믿을 수 없는 유사성을 지닌다. 서로 유사한 것에 대해 이야기하며 유사한 관심사를 지니며, 서로에 대해 정중과 호의의 기준에 따라 행동하지만, 서로 절대 상대의 문제점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고 이 관계는 지루하고 침체하게 된다. 위계질서에서 같은 레벨에 있을 때 평화롭게 이들은 공존하지만, 다른 상대가 한편에 대해 우월한 지위에 놓이면, 이들은 심각한 불일치와 갈등에 접어든다. 이들은 같은 문제도 아주 다른 관점에서 바라본다. 상대가 그들 생각대로 그 문제를 풀어나가려 한다면 다른 상대방은 이를 비현실적이라 생각한다. 게다가, 상대의 관점을 인정하기 싫어하며 이로 인해 커다란 오해를 낳는다. 특히 일의 방법을 적용할 때 오해를 낳고 결과적으로 타협해보려 한다.

회사에서는 이들의 관계는 조금 더 진전한다. 이유는 상대의 행동이 모든 면에서 다른 상대에게 흥미롭고 가치 있게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어떻게 그들의 사회적 관계를 조금 더 향상시킬 수 있을지 좋은 기회를 갖게 된다. 서로가 조언을 구할 때, 조언해주는 사람은 자기의 조언이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발견하지만, 조언을 구하는 사람은 대개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서로가 서로를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이라 여기지만, 상대에게 이 관점을 그대로 전달하려 하지 않는다. 가족관계에서 이 관계는 매우 무겁다. 서로 간 불신을 만들며 상대의 고유한 의미를 인정하지 않는다.

 

 

 

 

 

 

 

초자아 관계

Super-Ego relations

상호 존중의 관계이다. 상대를 조금은 신비스럽게 이상화한다. 서로 친절히 관심사와 행동, 사고 구조를 보여준다. 서로 따뜻한 감정을 경험하지만, 제3자가 보기엔 차가운 관계 같다. 만약 공통관심사가 없다면 매우 형식적이 된다. 단순히 서로가 자기만의 관점을 표현하려 하고 상대방을 경청하려 하지 않는다. 어느 한쪽의 확신의 측면으로부터 오는 이러한 표현은 다른 한쪽에게는 확신이 가지 않는다. 상대의 말에 확신을 갖지 못한 상대가 자기 자신의 확신을 보여주기를 시도한다. 만약 그들이 서로를 충분히 알지 못하면, 단순히 자기 관심사와 상대에 대한 존중을 드러내는 관계일 뿐이다. 더 가까운 관계를 시작할 때 그들은 많은 문제를 경험한다. 서로를 잘 이해한다 생각하지만, 일상적 문제나 협력관계에 있게 되면, 상대가 고의적으로 모든 것을 잘못되어가게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서로 무관심해지고 상대의 의도를 알아차리지 않는다. 결국 기대되는 것에 정반대로 그들은 행동한다. 전과 같은 감정이 남기를 바래도, 이 소망이 갈등을 막지는 못한다.

쌍방이 외향일 때, 그 중 한명은 자신의 지위에 만족하지 못한다. 즉, 상대가 자기에게 마땅한 관심을 주지 않는다 믿고 너무 상대 자신의 일에만 신경쓴다 생각한다. 두 외향 파트너간, 한 사람이 대개 다른 상대방을 너무 주제넘고 들러붙는다 생각한다. 어느 경우나, 마찰은 상대가 다른 상대에게 더 친밀한 관계로 들어서려 할 때 일어난다.

 

 


 

모순 관계

Conflicting relations

끊임없이 발전하는 갈등관계로서, 다른 모든 관계 중에서도 가장 안 좋은 궁합이다. 그러나 처음에는 이를 잘 알아차리지 못한다. 오히려 더 매력적이고 흥미롭게 다가온다. 쌍방 모두 서로 잘 살 수 있으며 평화롭게 협동할거라 확신하지만, 곧 이게 아닌데 하는 생각이 확실해지면서, 이 관계의 문제가 생긴다. 문제 원인을 사소하고 쉽게 교정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상대에 대해 조금만 더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인 다면 쉽게 풀릴 것이라고 잘못 생각한다. 불행히도 관계를 진전시키기 위한 노력은 이들 사이 갈등을 일으키며, 갈등 시작단계에서 서로에게 논쟁으로서 정확하게 가장 큰 상처를 준다. 상처받은 상대는 더더욱 공격적으로 재반격한다. 각 갈등시마다 관계는 나빠지고 또 나빠진다. 상대가 확신서지 않은 것에 대해 확신을 보여줌에도 불구하고, 상대의 약한 면을 보호해줄 능력이 없다. 이는 불일치와 실망을 가져다준다. 관계를 안정적으로 하고자하는 몇 번의 무익한 시도 후, 이들은 관계를 포기하고 깨버리고는, 드디어 해방되었다 느낀다.

 

 

 

 

 

 

 

 

거짓-동일 관계

Quasi-Identical relations

주요 오해 관계이다. 쌍방 모두 사고형일때 서로 다소 온건한 매너로 상호작용한다. 만약 쌍방 감정형이라면 좀더 분쟁적 관계이기 쉽다. 또한 개인적 매력이 매우 이 관계의 온건한 발전에 있어 중요하다. 이게 없다면 서로간 갈등을 일으키는 불필요한 내적 긴장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분쟁은 오래가지 않는다. 서로 긴장을 풀면 인식형 상대가 먼저 화해이 손을 내민다. 이 관계의 장점은 서로가 약점을 주시하지 않으며 서로를 위험하게 보지 않는다. 그렇다고 서로를 동등하게 보지는 않는다. 서로가 상대를 자기보다 조금 능력이 못하고 재능이 떨어진다고 여긴다. 그러나 상대가 자기보다 더 많이 성취했다고 생각한다. 이는 양쪽 모두에게 부조리하게 다가오며 서로의 야심을 숨기게 된다.

상대를 충분히 이해하기 어렵고, 대개 항상 상대의 정보를 자신이 이해하는 바에 맞춰 변환시켜야할 필요를 느낀다. 이 변환은 에너지가 많이 들며 기대되는 만족감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상대가 쓴 글은 대개 다른 상대방이 이해하기 불가능하다. 이들 간 대화는, 무거운 주제가 아님에도, 서로에게 어떤 만족감도 주지 못한다. 한쪽이 너무 간단하게 생각하는 것을 다른 한쪽은 상대가 중요한 문제를 너무 간단하게 생각해버린다 여기고, 고의적으로 혼돈을 일으키거나 잘못 인도하려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상대가 하는 말이 무엇이든 조금 다른 그리고 더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설명될 수 있다 생각한다. 대개 대화나 토론 주제를 찾는 것에 어려움이 없다. 문제를 함께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면, 이들은 서로 너무 다르게 생각하고, 곧 상대와 함께 보낸 시간을 후회하기 시작하며, 시간낭비였다고 믿게 된다. 이들은 깨지기 쉽고 실제로도 일말의 후회도 없이 관계가 깨진다. 재결합의 여지도 없이 말이다.

 

 


 

이익 관계, 수혜 관계

Relations of Benefit

 

후원자 → 수혜자:

INTJ → INFP → ISFJ → ISTP → INTJ

ISFP → INFJ → INTP → ISTJ → ISFP

ENTP → ESTJ → ESFP → ENFJ →ENTP

ESFJ → ESTP → ENTJ → ENFP → ESFJ

이 관계는 비대칭적이다. 한 쪽이 후원자로서 수혜자에 비해 항상 더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된다. 수혜자는 후원자를 흥미롭고 의미 있는 사람으로 간주한다. 초반에는 보통 수혜자들이 후원자들을 과다하게 좋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수혜자들은 파트너의 행동, 태도 생각 그리고 그들이 생각하기에 복잡한 일에 대해서 후원자가 쉽게 처리해 나가는 것을 보며 감동하고 기뻐하게 된다. 이들이 함께 있을 때 수혜자들은 본의 아니게 후원자의 비위를 맞춰주기 시작한다. 어떤 명백한 이유 없이 그들을 기쁘게 해주려고 노력한다. 가장 안 좋은 경우는 이것이 작은 것으로 시작했다가 점점 커져서 수혜자가 이러한 상황에 대한 어리석음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수혜자는 후원자의 약점을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후원자가 강해지도록 자신이 도와주기를 원한다. 후원자의 약점이나 연약함은 수혜자가 잘 해내는 장점이므로 수혜자는 그들이 후원자를 잘 도와줄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한다. 그러나 수혜자가 후원자를 도와주려고 시도할 때 후원자는 보통 어떤 합당한 설명도 없이 도움을 거절하게 된다. 수혜자는 후원자가 말하는 말들을 잘 경청하지만 피드백을 주지는 못한다. 후원자는 보통 수혜자들의 이야기를 잘 듣지 못한다. 이것은 때로 수혜자들을 불쾌하게 하거나 심지어 화나게 할 수도 있다. 후원자는 사회적으로 좀 낮은 위치의 사람으로 수혜자를 받아들인다. 초반에는 후원자는 수혜자를 과소평가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후원자는 수혜자가 후원자만이 줄 수 있는 뭔가 특별한 것을 필요로 하고 있음을 느낀다. 그러므로 후원자는 자연스럽게 수혜자에 비해 자신을 앞선 위치에 놓게 된다. 그러면서 동시에 수혜자들을 격려하고 돌보아주려는 의지를 갖게 된다. 이 커플은 어쩌면 갈등이 없을 수도 있다. 보통 수혜자가 관계를 시작하며 이들은 서로 간에 어떤 영적인 교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관계는 후원자가 수혜자가 필요로 하는 뭔가를 공급해 줄 때에만 지속된다. 만약에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관계는 그들의 발전을 저해하는 매우 불쾌한 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다. 수혜자는 후원자를 완전히 무시하기 시작하거나 후원자의 무능력함을 지나치게 강조하기 시작하며 논쟁과 싸움을 일으키게 될지도 모른다.

 

 


감독 관계

Relations of Supervision

 

감독자 → 감독 대상자:

ISTJ → ENTJ → INFJ → ESFJ → ISTJ

ISFJ → ENFJ → INTJ → ESTJ → ISFJ

ESTP → INTP → ENFP → ISFP → ESTP

ESFP → INFP → ENTP → ISTP → ESFP

 

이 관계도 이익 관계처럼 불균형적이다. 감독자로 불리는 유형은 항상 감독대상자에게 더 많은 유익을 끼치게 된다. 감독 관계에서 감독자는 꾸준하게 감독대상자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는 듯한 인상을 주게 된다. 감독대상자는 보통 감독자가 말하지 않아도, 아무 행동을 하지 않아도 이러한 통제를 느낄 수 있다. 감독대상자의 약점은 감독자의 강점이 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감독대상자로 하여금 예민하게 하고 약점에 더 매몰될 수 있게 할 수 있다. 감독자가 자기만족적이고 소심하고 트집 잡기를 잘하며 수다스러울지라도 감독대상자는 그들의 행동에 주의를 집중하며 감독자를 중요한 대상으로 여긴다. 감독대상자는 보통 감독자로부터 인정과 칭찬을 얻기를 원한다. 그러나 감독자는 항상 감독대상자의 능력을 평가 절하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이것은 감독대상자로 하여금 그들의 가치가 떨어지는 다양한 행동들을 개선하도록 자극하는 것이 된다. 그러나 그들이 성공할 확률이 거의 없다.

감독자는 감독대상자를 매우 흥미 있고 유능한 사람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도움을 주거나 충고하는 부분에서 미숙하다. 감독대상자는 이러한 기대했던 도움을 받지 못하고 감독자는 감독대상자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점점 더 노력한다. 감독대상자가 자연스럽게 감독자가 그들로부터 원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감독자는 갈등을 느끼면서 감독대상자가 별로 이해하기를 원치 않는다고 생각하게 된다. 감독의 관계에서 감독자는 감독대상자를 마치 아버지처럼 보호하는 것처럼 보이며 주제넘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둘이 같이 있을 때 감독대상자는 종종 논쟁을 벌이거나 명령하는 입장으로 교묘히 이동하면서 감독자의 통제로부터 벗어나려고 한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시도는 주로 실패로 끝난다. 감독자는 감독대상자가 단지 더 많은 관심을 요구하는 것으로 해석해버리게 된다. 감독의 관계에서 서로는 좋은 친구로 보여진다. 그 이유는 감독자는 감독대상자가 어려움을 겪지 못하도록 지켜주는 "수호천사"로 감독대상자는 관심의 대상으로 서로의 위치를 지켜나가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