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축키 모음 + 스티커메모
윈도우에는 사용하면 편리한 단축키들이 많은데 아무리 괜찮다고 생각해도 따로 적어놓지 않으면 까먹고, 까먹게되면 또 원래 쓰던 방식대로 쓰게 됐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적응될 때까지는 윈도우 스티커 메모에 편리한 단축키들을 적어놓고 보면서 체득했었습니다.
제가 스티커 메모에 작성해두고 사용중인 단축키 모음을 공유드립니다.
스티커메모에 복붙 하시고 보시면서 하나하나 하시다보면 어느새 익숙해져 있는 본인을 발견하시게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단축키를 한번더 입력하면 원래대로 되돌아 오는 것들도 있습니다. (e.g., "현재 창 빼고 내리기" 단축키)
- 이름 바꾸기 = 파일 선택 후 F2
- 이모지 = 윈도우 . or ;
- 검색 = 윈도우
- 앱이나 기능에 적합, 제어판 검색도 가능
- 설정창 = 윈도우 I
- 데스크톱별 실행창 보기 = 윈도우 tab
- 파일탐색기 = 윈도우 E
- 클립보드 = 윈도우 V (하나하나 복붙할 필요 없습니다. 한꺼번에 복사하고 한꺼번에 붙여넣기 해보세요)
- 캡쳐 바로하기 = 윈도우 시프트 S
- 화면 전체 스샷 바로저장 = 윈도우 프린트스크린
- 알림센터 = 윈도우 A (블루투스, 와이파이 등등)
- 새 데스크톱 = 윈도우 컨트롤 D
- 현재 데스크톱 닫기 = 윈도우 컨트롤 F4
- 데스크톱 전환 = 윈도우 컨트롤 방향키
- 작업표시줄 선택 실행 = 윈도우 T
- 작업관리자 = 컨트롤 시프트 esc
- 게임모드 = 윈도우 G
- 화면녹화 = 윈도우 알트 R
- 앱별 소리 조정도 가능
- 현재 창 빼고 내리기 = 윈도우 HOME or 창 들고 흔들기
- 모든창 최소화 = 윈도우 M
- 바탕화면 = 윈도우 D
- 화면분할 = 윈도우 방향키
- 시작메뉴 열기 = 윈도우 X (장치관리자 갈때 유용)
하와와짱 님께서 추천해주신 단축키도 추가합니다.
- 윈도우 or 크롬 탭 tip (크롬 뿐만 아니라 윈도우에서도 가능합니다)
- ctrl + tab, ctrl + shfit + tab
- ctrl + shfit +T = 크롬에서 이전에 닫았던 탭을 다시 복원할 수 있습니다.
- 엑셀 tip
- 열 전체 선택 : crtl + 스페이스
- 행 전체 선택 : shift + 스페이스
- 필터 걸기 : alt + H, S, F (alt 누른채로 H,S,F 연달아 사용)
- 워크시트 이동 : ctrl + page up / ctrl + page down
- 셀 병합 : 연속된 여러셀 선택후 alt + H, M, C
- 테두리 그리기 : 필요한 구역 선택 후 alt + H, B, A
- 중간정렬 : alt + H, C, 2
- 폰트크기 : alt + H, F, S
- 셀 값대로 셀 크기 자동조절 : ctrl + a => alt + O, C, A
- 필터 만들기 : Ctrl + Shift + L
2. PowerToys
윈도우를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기능이 담긴 프로그램입니다.
2-1번과 2-4번은 최근에 업데이트 된 걸 보니 꾸준히 관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운 받으시고 설정에 들어가시면 여러 기능들이 있는데, 저는 아래 6가지 기능을 사용중입니다.
단축키도 기본으로 지정된 것도 있지만 커스텀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1. 항상 위
이전 회사에서 맥을 쓸 때는 캡쳐를 하고 캡쳐된 이미지를 클릭하면 화면에 고정돼서 특정 이미지를 참고하면서 다른 일을 해야하는 경우나 특정 텍스트를 보면서 텍스트를 입력할 때 편하게 사용했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는 이 기능이 없어서 Deskpin 이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었습니다만, PowerToys 최신 업데이트에서 이 기능을 지원하더군요. 여러 프로그램을 쓸 필요는 없기 때문에 하나로 통일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단축키를 컨트롤 + ` (숫자 1 옆에 있는 기호) 로 지정해놓고 두께를 3px로 하여 사용중입니다.
2-2. Color Picker & 화면 눈금자
업무 특성상 디자이너와 일하다보니 색깔 이 어떤색인지 #000000 뭐 이런식으로 넘겨줄때가 있는데 바로바로 화면에서 색깔코드(?)를 뽑을 수 있는 기능과
화면내의 거리를 px로 바로 뽑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디자이너이시거나 디자이너와 일하시는 분들께서는 정말 유용하게 활용하실 것 같습니다.
2-3. Image Resizer
마우스 우클릭 해서 이미지 사이즈를 바로 바꿀 수 있는 기능입니다.
설정에서 미리 px을 미리 지정해 둘수도 있고 사용자 지정으로 바꿀수도 있습니다.
2-4. 텍스트 추출기
OCR을 활용해서 화면에 있는 텍스트를 거의 99% 동일하게 클립보드로 추출합니다.
저도 이 기능은 이번 글을 정리하면서 확인하고 사용해봤는데 소름이 조금 돋았습니다.
엄청 편리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
2-5. Power Rename
파일명에서 일치하는 단어를 다른 단어로 일괄 대체하거나
확장자를 한꺼번에 바꿀 때 유용합니다. (적용대상에서 Extention only를 선택하시면 확장자를 바꿀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적용 옆에 있는 아래 화살표를 눌러 적용 및 닫기 로 변경 후 바로 창을 닫을 수도 있습니다.
2-6. 마우스 유틸리티
마우스를 흔들면 마우스가 어디있는지 알려줍니다.
디폴트는 컨트롤 두번클릭으로 되어 있으나 마우스 흔드는 것이 더 직관적이라서 바꾸었습니다.
또한 마우스 클릭에 형광색 포인터를 줄 수도 있습니다.
3. Everything
이제는 모르시는 분들보다 아시는 분들이 더 많을 것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탐색기의 아주아주 빠른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단축키 F8로 바로 실행해서 검색도 가능해서 좋습니다.
최근 Neo7님이 써주신 Everything으로 파일내용 쉽게 확인하기(미립자팁) 과
everything 에서 검색후 폴더만 따로 검색하게 하는 단축키 있을까요? 에 있는 비프스튜님의 댓글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검색 필터를 아래처럼 설정했습니다.
- 전부는 컨트롤 알트 A
- 폴더는 컨트롤 알트 F
- 사진은 컨트롤 알트 C (한손으로 입력하려고 P 대신에 C로 했습니다(piCture))
- 비디오는 컨트롤 알트 V
- 문서는 컨트롤 알트 D
공감Ditto님께서 말씀해주신 댓글도 추가합니다.
특정 날짜에 사용한 파일을 찾고 싶을 때 그럴때 날짜로 변경된 파일들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Usage:
*.hwp rc:2022/11/16 <- 해당 일에 변경된 모든 hwp 파일이 검색됩니다. (Recent Change)
*.hwp rc:today <- 오늘 변경된 모든 hwp 파일이 검색됩니다.
*.hwp rc:yesterday <- 어제 변경된 모든 hwp 파일이 검색됩니다.
rc:today <- 오늘 변경된 모든 파일...
https://www.voidtools.com/support/everything/recent_changes/
4. 스마트폰 미러링 프로그램
유료버전은 와이파이로 스마트폰을 미러링 할 수 있지만 그정도까지 필요하진 않고 USB로 연결하면 핸드폰화면을 미러링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하는 일이 스마트폰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시연해야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노트북에 미리 연결해놓고 핸드폰을 열어서 발표자료와 함께 바로바로 보여주면 좋습니다.
굳이 프로그램으로 다운받으실 필요 없습니다.
홈페이지 내 다운로드 버튼을 누른 후(실제 다운로드 x) 브라우저로 실행한 뒤 주소창에 있는 북마크, 공유 버튼 왼편에 다운로드 버튼이 있는데 다운받으면 별도의 앱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작업표시줄에 고정해놓고 사용중입니다.
Peregrine 님께서 댓글 달아주신 내용도 추가합니다.
윈도우 내장 앱인 "휴대폰과 연결" 앱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선도 지원하네요. MS와 삼성의 협업을 통해 탄생해서 타 안드로이드 기종은 기능이 좀 제한됩니다.
사용해보니 아무래도 무선이다 보니 좀 부자연스러운 부분도 있긴 한데 충분히 Vysor 대체 프로그램으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에선 "Windows와 연결" 앱을 키면 되네요.
쟘스님의 댓글 내용을 추가합니다.
scrcpy라는 프로그램인데 안드로이드 미러링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버벅임도 덜하고 무엇보다 화질이 좋네요.
다만 Vysor에는 설정에 Dim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윈도우에서 미러링을 했을 경우 스마트폰의 화면을 거의 꺼진것처럼 활용할 수 있는데 scrcpy에서는 그 기능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화질과 버벅임면에서는 Vysor보다 scrcpy가 훨씬 월등합니다.
다운로드 방법은 구글에 "scrcpy 정리글" 에 보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타 커뮤니티라서 좀 그렇긴 한데 그래도 정리는 어떠한 블로그보다 잘 해놓은 것 같습니다.
scrcpy.exe를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추가하고 그걸 작업표시줄에 고정해두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드롭박스
요즘은 클라우드가 많아지면서 드롭박스를 쓰시는 분들은 거의 없으실 것 같은데
제가 생각하는 드롭박스의 장점은 굳이 인터넷을 켜지 않고 폴더에 담아놓기만 해도 클라우드에 저장되는게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파일 공유도 마우스 우클릭 후 링크 생성으로 바로 가능해서 아주 편리합니다.
혹시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께서는 가입하실 때 500MB를 추가로 지급하는 초대 링크로 가입하시는게 유리합니다.
다만 글에 초대 링크를 달면 규정에 어긋날 것 같아 따로 남기지 않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쪽지로 드리거나, 혹은 드롭박스를 쓰시는 지인분께 말씀하시면 초대 링크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6. 크롬 확장프로그램
아래 추천한 4가지 말고도 몇가지가 더 있으나 지극히 개인적인 확장프로그램일 수 있어 도움이 될만한 것들만 선별해보았습니다.
6-1. Toby
유용한 사이트는 북마크 해놓는 편인데 어느순간 절대적인 숫자가 많아지다보니 한눈에 들어오지 않아 저장한 북마크를 잘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아예 크롬 첫화면에서 폴더별로 북마크를 구분해놓을 수 있는 플러그인 입니다. 확실히 북마크들이 한눈에 들어오니 사이트 관리도 편하더군요.
폴더를 지인이나 팀원에게 전체로 공유할 수 있고 통째로 링크 형태로 전달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특정 폴더를 한번에 열수도 있어서 업무 루틴에 포함되어있는 사이트들을 한방에(?) 열수도 있습니다.
6-2. Streak CRM for Gmail
개인적으로 네이버 메일과 G메일중에서는 G메일이 사용하기 편합니다만 G메일은 상대방이 읽었는지 확인했는지 알 수 없는게 큰 단점입니다.
이를 보완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상대방이 언제 읽었으며 몇번 몇시에 읽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플러그인은 없다보니(제가 모르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G메일 모바일앱에서 제 계정으로 제가 보낸 메일을 읽더라도 카운트됩니다.
6-3 crxMouse Chrome™ 제스처
인터넷 서핑중에 뒤로가기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이를 편하게 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왼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뒤로가고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앞으로 가게 할 수 있습니다.
제스처는 커스텀 가능합니다.
6-4. 유튜브를 앱처럼 사용하기 (4번의 연장선상)
사실 크롬인데 아이콘을 유튜브 모양으로 쓸 수 있는 것일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긴 합니다만
인터넷 용도와 유튜브(저는 주로 음악을 틀어놓습니다)를 분리해 놓기 위해 사용중입니다.
유튜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주소창에 있는 북마크, 공유 버튼 왼편에 다운로드 버튼이 있는데 다운받으면 별도의 앱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4번의 Vysor 처럼 작업표시줄에 고정해놓고 사용중입니다.
참고로 저는 유튜브 음악용 계정을 별도로 만들어 PC에는 이 계정으로 로그인해두었습니다.
그래야 추천 영상에 음악이 추천되기 때문입니다.
7. 기타
지난 1탄(MBTI J가 갤럭시를 사용하는 방법)에서 언급했던 내용들과 댓글에 추가된 내용을 덧붙여보겠습니다.
7-1. 링크쉐어
삼성의 퀵 쉐어의 PC버전이라고 보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사진이나 문서 등의 파일을 링크 형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 만료 기간이 있어서 보안에 좋을 것 같습니다.
7-2. 삼성노트
갤럭시북만 삼성노트가 최신버전으로 깔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우회 경로를 통해 갤럭시북이 아닌 윈도우 노트북에서도 삼성노트를 최신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를 쓰신다면 윈도우와 함께 연동하여 사용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타 블로그 링크를 퍼오는 것이 규정에 어긋날 수도 있을 것 같아 구글에 "갤럭시노트 윈도우"를 검색하면 자세히 나오는데 그것으로 대체하겠습니다.
7-3. 마이크로소프트 Todo
갤럭시 리마인더를 잘 쓰고 있는데 리마인더와 마이크로소프트 Todo가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을 활용해서 PC와 동기화하는 방법입니다.
PC에서 Todo에 등록하면 스마트폰에서 리마인더에서도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반대로 스마트폰에서 등록한게 PC에서도 동기화됩니다.
- 모바일: [리마인더] >> [좌측 메뉴] >> [설정] >> [Microsoft To Do에 동기화] >> [리마인더 등록시 하단에 Microsoft To Do 선택 후 등록]
- PC: 모바일에 등록한 계정과 동일 계정으로 To do 앱 다운 (Microsoft 홈페이지 링크)
7-4 Flow Launcher 또는 Launchy
Peregrine 님과 Cline님의 댓글에서 참고했습니다.
맥의 스팟라이트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Everything을 설치하면 플로우 런처 검색창에서 연계해 강력한 파일 검색 기능을 쓸 수 있고 미리 셋팅된 단축키나 사용자 설정 단축키로 각종 검색을 더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Ctrl+Space 키로 바로 검색창을 띄워서 구글, 유튜브, 외국어 사전 검색 등의 용도로 쓰거나, 제어판 혹은 설정 메뉴로 바로 진입, 커맨드 명령어 바로 입력 등의 용도로 쓰고 있습니다.
7-5 Espanso
Sherlocked님 댓글 추천으로 사용해보았습니다. 추천 감사드립니다.
1편의 삼성키보드 > 단축어 기능처럼 강력한 프로그램입니다.
GUI가 없어 헤맸지만 여러 사이트를 찾아보며 정리한 내용도 함께 공유드립니다.
사용방법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후
터미널(명령 프롬프트, 윈도우 S > cmd 검색)에서 "espanso edit" 을 치면 base.yml이 열립니다. (메모장으로 열기)
트리거에 입력하고 싶은 명령어를 넣고 replace에 출력값을 넣으면 되는데,
이 때 트리거에는 한글이 지원이 안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영문으로 넣고싶은 한글을 입력하면 한글로도 명령어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처럼 ":주소"라는 명령어를 만들고 싶을 때는 한/영 키를 누르고 wnth라고 입력하면
실제로 :주소 를 입력하면 출력값이 나옵니다.
# 집주소
- trigger: ":wnth"
replace: "어쩌구저쩌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CNN 선정 '역사상 가장 오해가 심했던 식재료' (0) | 2023.05.13 |
---|---|
영포자들을 위한 영어 공부법 NEW 2023 수정본 (0) | 2023.05.06 |
세계 비디오게임 명예의 전당 리스트 (0) | 2023.05.06 |
MBTI J가 갤럭시를 사용하는 방법 (0) | 2023.04.16 |
한국이 아시아에서 유독 튀는 점 (0) | 2023.03.28 |
조던1을 입문해보자 (0) | 2023.03.28 |
아웃백 갈때 소소한 팁 (0) | 2023.03.25 |
갤럭시탭 필기 유저가 느끼는 장점이자 단점 (0) | 2023.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