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인사팀직원들이 말하는이력서에 쓰면 좋은 취미리스트

by 정보 채널 2021. 3. 19.
반응형

Apply for 금융 회사
Need 과거를 통해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철학서 읽기

자격증을 몇 개씩 땄거나 학업에 충실한 ‘재미없는’ 사람보다는 창조적인 지원자에게 더 호감이 간다. 금융업계는 굉장히 딱딱할 거라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사실 무엇보다 창조성이 중요한 곳이다. 끊임없이 신상품을 개발해야 하며 열린 사고로 블루 오션을 개척해야 하는 곳이 바로 금융업계다. 다양한 경험을 어필할 수 있는 것은 ‘독서’다. 이때 단순히 ‘독서’라고 표현하는 것보다는 어떤 책을 즐겨 읽었는지 표현하는 것이 좋다. 금융 관련 서적만 열심히 읽은 지원자보다는 돈의 역사라든가 투자 철학 관련 서적, 몽골제국 역사책 등 과거 현인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책을 많이 읽은 지원자에게 호감이 간다. 이런 책들은 과거의 경험을 통해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지혜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Apply for 화장품 회사
Need 꼼꼼한 성격을 보여줄 수 있는 십자수나 선물 포장

뷰티 브랜드의 홍보 업무는 언론사 및 잡지사와 업무 협력이 중요하다. 많은 자료를 작성하고 신제품을 챙겨야 하는 만큼 꼼꼼한 성격은 필수. 얼마 전 어시스턴트를 모집했는데, 즉석에서 리본을 주며 선물 포장 테스트를 시킨 적이 있다. 이것 역시 얼마나 꼼꼼한 성격인지 테스트해보기 위함이었다. 선물 포장이나 십자수가 취미나 특기라면 꼼꼼한 성격의 지원자라고 판단된다. 대신 자기소개서에는 활동적인 성격을 드러내야 한다. 성격도 차분하고 정적인 취미를 가진 지원자에게는 그다지 호감이 가지 않는다. 자기소개서에서는 활동적인 성격을 표현하고 차분한 취미를 가진 지원자에게 가산점을 준다.

 

Apply for 관광회사
Need 댄스 동호회, 인라인 스케이트

취미나 특기로 지원자를 선별하지는 않지만 외국어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관광청 업무가 국내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해당 국가와 커뮤니케이션이 지속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사람들을 많이 대하는 직업이니만큼 댄스 동호회나 인라인 스케이트 등의 스포츠 동호회처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성격을 어필할 수 있는 취미 활동에 눈길이 간다. 사교적인 성격이 드러나는 취미 활동은 지원자에 대한 호감도를 높여준다.

 

Apply for 패션업계
Need 개성 있고 사교적인 성격을 엿볼 수 있는 음주가무, 웃음 전도사

관리직 지원자의 취미로는 독서와 여행처럼 평이한 것이 많지만 디자인 관련 부서는 개성 있는 취미를 가진 지원자에게 눈길이 간다. 취미가 당락을 좌우하지는 않지만 그 사람의 성격을 보여주기 때문에 지원자를 파악하기 위한 참고 사항이 된다. 컬렉션처럼 혼자 하는 취미를 가진 지원자는 다소 기피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할 수 있는 취미를 가진 지원자에게 호감이 간다. 혼자 취미 활동을 하기보다는 음주 가무나 웃음 전도사 등을 취미&특기로 가진 지원자는 조직 적응력이 높은 지원자로 생각되기 때문에 눈길이 간다. 대신 지나치게 독특한 취미와 특기를 가진 지원자에게는 그다지 호감이 가지 않는다.


Apply for 광고 대행사

Need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는 문화 탐방

크리에이티브한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뮤지컬이나 연극 등의 공연부터 인디 영화, 미술관 투어 등 문화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한 지원자가 광고 대행사 직원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있다는 인상을 준다. 또 해외 광고를 모아 블로그를 운영하는 지원자에게도 시선이 간다. 요즘에는 문화적 소양이 풍부하고 광고 비주얼을 이용한 블로그를 운영하는 지원자가 눈에 많이 띈다.

 

Apply for 엔터테인먼트 회사
Need 도전 정신을 보여주는 오지 여행

모집 분야가 워낙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적용하기는 힘들다. 쇼박스는 다른 기업에 비해 창의적인 마인드를 필요로 한다. 어떤 상황을 주고 답변을 요구했을 때 여러 가지 경험을 많이 해 본 지원자의 대답이 확실히 특별하다. 영화관 아르바이트라든가 지인을 통해 영화 관련 업종에서 인턴 업무를 해보는 것도 좋지만 업종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더라도 다양한 경험을 한 지원자에게 눈길이 간다. 10개국 이상 여행을 했다거나 오지를 여행 등 도전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취미를 가진 경우에도 호감이 간다. 같은 여행이라 하더라도 누구나 다 하는 유럽 배낭 여행 보다는 특별한 곳에 다녀와본 지원자는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고 생각이 든다. 튀는 경력을 가진 지원자도 눈에 띈다. 막노동을 해봤다거나 수영장 청소처럼 남들이 해보지 않은 것을 해본 적 있는 지원자는 남들과 다른 생각을 가지고 창의적인 업무를 할 수 있을 것 같은 인재라는 인상을 준다. 이런 다양한 경험이 독특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 때문이다.

 

Apply for 제과/음료/외식업체,주방용품 회사
Need 업종과 바로 연결되는 요리

요리를 좋아하고 요리와 관련 있는 취미나 특기를 가진 지원자에게 기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호감이 간다. 휘슬러는 문화 마케팅에 적극적이라서 다양하고 독특한 취미 활동을 하는 지원자를 눈여겨본다. 이는 그 사람의 적극적이고 활발한 성격, 창의력, 도전 정신 등을 평가하는 좋은 증거 자료이다. 삶에 활력을 불어넣고, 개성까지 살릴 수 있는 취미 활동과 특기를 취업 시 전략적으로 활용한다면 차별화된 인상을 심어주며 인상적인 지원자가 될 수 있다. 


Apply for 케이블 TV
Need 원활한 인간관계를 보여주는 동호회 활동

미드 마니아, ‘뮤직 비디오 보기’ 등 케이블 방송국의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좋지만 취미는 지원자의 성격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니만큼 인성을 표현할 수 있는 취미를 즐기는 지원자에게 호감이 간다. 독서나 영화 감상처럼 너무 흔한 것보다는 팀워크를 다질 수 있고 스트레스 해소 수단이 되는 동호회 활동을 하면 좋다. 사내에도 여러 가지 동호회가 있는데, 입사 전부터 동호회 활동을 했던 지원자는 입사 후에도 사내 다른 직원과 원활한 인간관계를 가질 수 있고 업무 스트레스를 잘 풀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Apply for 잡지사 에디터
Need 케이블 TV 마니아, 쇼핑, 메이크업, 패션&뷰티 모니터

패션 잡지사에서는 패션이나 뷰티 분야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진 지원자를 눈여겨본다. 누구보다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는 직업이 바로 에디터. 할리우드 스타의 가십부터 그들의 트렌드까지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케이블 TV 마니아나 쇼퍼홀릭 등 항상 트렌드를 가까이하는 지원자에게 관심이 간다. 메이크업이 취미인 지원자 역시 관심의 대상. 단순한 ‘잡지 읽기’ 등의 소극적인 활동보다는 트렌드에 대한 관심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취미 활동이 좋다.

 

Apply for 공연 제작사
Need 사건 요약 능력, 스포츠 해설

면접관들에게 직접 보여줄 수 있는 취미나 특기가 있으면 면접 시 유리하다. 악기 연주나 마술처럼 면접 때 즉석에서 보여주며 흥미를 끌 수 있는 특기도 좋지만 ‘스포츠 해설’은 흥미를 끌 수도 있으면서 업무와 관련 있는 취미 또는 특기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얼마 전 박지성의 프리미어 경기가 있었다. 이날 경기를 해설해봐라”라는 면접관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하나의 사건을 얼마나 간결하고 포인트를 짚어가며 해석하는지 평가할 수 있다. 공연 제작사 홍보팀의 경우 공연 포인트를 어떻게 짚느냐에 따라 홍보 방향이 결정된다. 바로 이런 점이 스포츠 해설과 일맥상통한다.

 

Apply for 인터넷 기업
Need 인터넷 활동의 생활화, 미니홈피 꾸미기, 인터넷 쇼핑몰 운영

SK커뮤니케이션즈의 자기소개서 양식에는 자신의 싸이월드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소개하는 항목이 별도로 있다. 영어 프레젠테이션이나 그룹 프레젠테이션 대신 도토리 100개를 주고 미니홈피를 꾸며보는 항목도 입사 시험 중 하나. 그런 만큼 미니홈피나 개인 블로그 꾸미기와 관련된 취미나 특기를 가진 지원자에게 시선이 간다. 싸이월드 클럽이나 인터넷 쇼핑몰 운영 등 인터넷 관련 취미를 가진 지원자라면 준비된 인재라는 인상을 준다.

 

Apply for 홍보대행사

Need 활동적인 성격을 보여주는 태권도·등산 동호회

적극적이고 활달한 성격을 보여줄 수 있는 취미를 가진 지원자에게 관심을 보인다.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직업이기 때문에 특정 기술보다는 활발한 성격이 중요하기 때문. 5~6년 전에 직원을 뽑을 때와 현재의 채용 기준이 많이 달라졌다. 예전에는 ‘잘난’ 친구가 이상적인 인재형이었다면 요즘은 필요한 조건을 갖추고 입사 후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지원자를 채용하는 편이다. ○○ 동아리의 회장을 지냈고 ○○ 대회에서 우승했다는 것보다는 얼마만큼 활동적으로 대학 생활을 했으며 넓은 인맥을 다졌는지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화 감상 같은 흔한 취미보다는 등산 등 스포츠 동호회처럼 활동적이고 인맥을 넓힐 수 있는 취미를 가진 지원자에게 면접 시 질문을 더 많이 하게 된다.

 

Apply for 모바일 회사
Need 집중력을 보여주는 프라모델 조립

면접관에게 어필하는 취미는 모집 분야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세일즈 부서는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교 댄스나 동호회 활동을 한 지원자에게 눈길이 간다. 활동적인 취미 생활은 지원자가 그런 성향을 가졌다는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R&D 분야의 경우에는 집중력을 요구하는 프라모델 조립이나 엔지니어링 관련 온라인 사이트 활동을 한 지원자가 인상적이다.


Apply for 호텔

Need 업무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주는 와인 즐기기, 맛집 탐방

호텔의 지원 업무와 관련이 있는 취미 활동을 가진 지원자에게 눈길이 간다. 식음료팀에 지원한 경우에는 영화 감상처럼 지원 업무와 무관한 취미보다는 와인 즐기기, 맛집 탐방처럼 요리와 관련된 취미를 가진 지원자에게 가산점을 주게 된다. 홍보팀 지원자의 경우에는 웹 검색이나 신문기사 파일링 취미를 가진 지원자가 눈에 띈다. 자신이 지원한 업무와 관련된 취미를 가진 지원자는 업무에 대한 열정과 준비된 인재임을 보여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