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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I

MBTI 유형별 열등기능 경험해보기

by 정보 채널 2021.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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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 경험하기 : ENFP, ENTP / INFJ, INTJ]


감각 기능의 본질을 이루는 부분은 그 순간 속에 존재하면서 실재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직관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직관적 인식을 꺼놓는 일이 처음에는 상당히 어려울 것이다.


결론을 도출하지 말라. 설명을 찾아라. 자신이 예전에 이를 경험했던 때를 생각하라. 아니면 가능성을 숙고해 보라.가능한 한 많은 감각들을 지닌 현실을 경험하기 위해 현재의 순간에 머물러라. 그리고 당면한 현실에 초점을 두고 있을 수 있는시간을 확장시키도록 계속적으로 노력하라.


1. 내향적 감각에 대한 경험 : ENFP, ENTP

(1) 날마다의 신체적인 경험을 확인하고 그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라. 자신의 감각을 이용하여 어떻게 느껴지는지 경험하도록 노력하라. - 위, 식도, 입, 어디든

(2) 좋아하는 음식을 천천히 먹어라. 음식을 씹을 때의 질감을 느껴보고 맛을 음미하라. 냄새도 맡아보고 씹을 때 어떤 소리가 나는지 들어 보라.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음식을 먹으면서도 똑같이 해보라.

(3) 자신의 모든 감각을 사용하여, 장소나 사건에 대한 기억을 머리 속으로 조용히 재구성하라. 물질적으로 존재하고 있는것은 무엇인가? 온도는 어떠한가? 그 온도를 느낄 수 있는가? 소리를 듣고 냄새를 맡도록 노력하라. 경험 속에서 의미를 찾으려한다거나 다른 유사 사건과 결부시키려 하지 말라. 대신에, 특정한 사건을 실제 일어났던 그대로 내적으로 재현하고 다시 체험하도록노력하라.

(4) 할 일이 생기면, 혼자 있을 수 있는 장소를 찾아서 그 일을 마치기 위해 취해야 할 단계들을 기록하라. 각 단계들을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조직하고 각각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될 것인지 가늠하라. 일을 할 때, 작성된 목록을 사용하고 자신이실제로 한 것을 반영하기 위해 필요하면 수정하라.

(5) 하루 종일 자신에게 유용할 수도 있으나 대개는 놓칠 수 있는 특정한 정보를 주시하라. 예를 들어, 새로운 곳(혹은잘 아는 곳이라도)으로 가고 있는 차를 타고 있을 때 거리들의 이름에 주의를 기울이라. 자료 상점에서 앞으로 필요하게 될지도모르는 세 가지 물건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라. 개개인의 외모, 행동, 몸짓언어, 얼굴표정 등을 참작하라. 혼자 있을 때 정보의조각들을 살펴보고 후에 사용할 수 있도록 기억 속에 저장하기위해 의식적으로 노력을 하라.

 
2. 외향적 감각에 대한 경험 : INFJ, INTJ

(1) 현재의 순간과 외부 현실에 집중해야 하는 취미를 가져보거나 기술 게임을 하라. - 가령, 공 가지고 재주 부리기

(2) 감각 정보만을 사용하여 여름 폭풍이나 가을 나뭇잎과 같이 일상적인 것을 다른 사람에게 묘사하라. - 그 냄새와색깔, 질감, 맛, 피부에 닿는 감촉이 어떠한지. “그것은 ...와 비슷해”라거나 “그것은 마치 ...인 것 같아”와 같은표현은 사용하지 말라. 만일 ESTP나 ESFP의 말을 들어볼 수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3) 감각 경험으로써 사과를 하나 먹어 보라. 우선 사과를 보고 모양, 색깔, 울퉁불퉁한 정도를 살펴보라. 향기를맡아라. 감촉을 느껴라. 한 입 깨물 때 어떤 소리가 나는지 들어라. 입, 식도, 위에서의 감각을 느껴보라. 말로 자신에게표현하려 하지 말고 단지 감지하기만 하라.

(4) 얼마가 되었든 “현명하지 못하게 ”써도 마음이 편안할 만큼의 현금을 가지고 나가라. 평소에는 가지 않는 상가나상점(아마도 장난감 가게, 미술품이나 수공예품 상점)에 가라. 관심을 끄는 첫 번째 물건 중 가져간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을사라. “어디에 놓을까?”,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와 같은 자문은 하지 말라. 모든 것을 다 훑어 볼 때까지 기다리지도말고, 가장 마음에 들고 가장 쓸모가 있어 보이는 것을 사려하지 말라. 산 물건을 집으로 가져가서 가지고 놀다가 그저 보이는곳에 두어라. 괜찮으면, 친구나 자선단체에 주어라.

(5) 직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기상황을 생각해보라. 매우 중요한 마감기한이 다 되었을 때 장비가 고장 났다거나,자료실에 화재가 발생했다거나, 아니면 고용인에게 사고가 생겼다고 생각해보라. 물리적인 상황과 관련된 중요한 요인들과, 관련된사람들이 나타낼 수 있는 반응들을 2분 동안 나열해 보라. 이 정보에 근거하여, 더 깊게 생각하지 말고, 당장 취할 수 있는행동단계들을 신속히 결정하라. 간과했을지도 모르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생각을 공유하라.

 


 [직관 경험하기 : ESFP, ESTP / ISFJ, ISTJ]

 

모든 사람들에게는 직관, 늘 마음에 머물러 있는 감각, 자조적인 감정이 있다. 지관 기능의 본질을 이루는 부분은 그러한자조적인 감정들이 설명되거나 정당화되어질 수 없는 때조차도, 그러한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감각유형에게는 어려운 일일 것이다. 다음번에 “육감”을 경험하게 될 때에는 육감에 귀를 기울여라. 그 육감에 대해 가능한 한 선명한심상을 갖도록 하라. 그런 후 이를 탐색하라.

 
1. 내향적 지관에 대한 경험 : ESFP, ESTP

(1) 마치 만화경을 통해 보고 있는 것처럼 “현실”을 보려고 노력하라. 사물의 위와 아래를 바꿔 보라.(상이한 방향에서바라보라.) 당신이 보고 있는 모든 것이 처음 생각했던 것과 정반대라면 어떻게 될까? 들판이 파란색이고 하늘이 녹색이라면어떨까?

(2) 마음속에 번번이 떠오르는 그림이나 자주 사용하게 되는 비유와 같은 내적 심상을 골라 보라. 혼자 있을 때, 이심상과 대화를 나누라. 심상을 시각화시킨 후, “너에 대해 내게 말해 봐”라고 말하라. 무엇을 말하는지 귀 기울여 들어 보라.마음속에 있는 그림들과 이야기들을 인식한 후 분명해질 수 있도록 더 많은 질문을 해 보라.

(3) 명상 과목을 수강하고(아니면 명상 방법론을 읽고), 명상을 위한 규칙적인 시간을 별도로 마련하라. 그저 짜여진 계획 속의 시간이 되지 않게 하라.

(4) 일상적인 대상이나 사건(가을 나뭇잎이나 여름 폭풍)을 고른 후, 물리적인 묘사나 세부사항을 나타내려 하지 말고 단지그것에 대해 써 보라. 어떤 기분이 들게 하는가? 어떤 것을 보다 더 큰 의미로 함축하고 있는가? 삶과 죽음의 순환이나 세계적인양상에 대해 생각하라.

(5) 상대적으로 세부정보를 거의 갖고 있지 않은 대상을 선택하여 보다 튼 사건과 연관지어 주는 가설을 설정하라. 가령,정원에 있는 꽃 한 송이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시들어 가고 있다. 가능한 원인들을 추측하라. 그 원인들이 정원의 미래에 관해무엇을 암시하는지 질문하라. 어떤 해결방안이 떠오르는가?


2. 외향적 직관에 대한 경험 : ISFJ, ISTJ

(1) 시 한편을 일고 그 시로 인해 생겨난 기분을 그림으로 그려보라. 잘 그릴 필요도 없으며 누군가에게 전달할 만한 무언가를 담을 필요도 없다. 단지 색과 모양으로 당신의 기분을 표현하라.

(2) 단일한 감각 세부사항이나 실제로 직접 표현해주는 구체적인 사실을 아용하지 말고 일상적인 대상 하나를 다른 이에게 묘사해 보라. “그것은 ...와 비슷해”라거나 “그것은 마치 ...인 것 같아”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라.

(3) 결정을 내리기 위해 정보를 모으고 있을 때, 전혀 관련 없는 사람에게서 조언과 정보를 구하고 “그래,하지만...”이라는 반응은 잊어라. 직장에서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 구입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컴맹인 친구에게 만일너라면 어떤 컴퓨터를 살 것인지 물어 보라. 집안 예산을 결정해야 할 때, 돈의 가치를 모르는 아이에게 조언을 구하라. 그리고나서 그 조언에 따르는 것을 상상하라. 어떤 일이 일어날까? 어떤 결과가 생길까?

(4) 어떤 문제나 결정으로 당항하고 있을 때, 낯선 사람을 포함하여 당신이 만나는 다섯 명의 사람에게 나의 입장이라면어떻게 할 것인지를 물어 보라. 각각의 제안이나 의견을 심각하게 받아들인 후, 그 속에 들어 있는 하나의 패턴을 찾도록노력하라.

(5) 토요일에 사람들이 할 것 같은 모든 가능한 것들을 생각해본 후 평소 하려고 생각지도 않는 것을 선택하라. 새로운활동이나 장소, 보통 함께 시간을 보내지 않는 사람(이웃, 새로운 동료)을 함께 하자고 초대하고 그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최대한의 열정을 가지고 그 활동에 대해 설명하라. 그런 후 에너지를 가지고 그 일을 하라. 후에, 평소의 자신과 어떻게 같거나달랐는지 생각해보고 앞으로도 시도할만한 또 다른 새로운 일들을 떠올려보라.

 
 

[사고 경험하기 : ESFJ, ENFJ / ISFP, INFP]

 
사고 기능의 본질을 이루는 부분은 찬반과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 의사결정 상황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분리시키면서,공평한 견해를 취하는 것이다. 결정이 마치 수학 공식인 것처럼 바라보려고 노력하라. 업무와 관련된 정보에만 초점을 두고 목적에도달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도록 노력하라.


1. 내향적 사고에 대한 경험 : ESFJ, ENFJ

(1) 가령 직장에서의 보고서와 같이 자신이 이미 작성한 글 한편을 가지고 관계없는 단어를 모두 지우면서 훑어보라.형용사가 있다면, 그 형용사 대신에 그 내용을 담고 있는 명사를 찾아보라. 부사가 있다면, 그 내용을 포함하는 동사를 찾아보라.필요하다면 유의어 사전을 사용하라.

(2)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 다양한 선택방안들을 적어보고 각각을 논리적으로 분석하라. 만일 어떤 선택이 이루어진다면어떤 찬반이 있겠는가? 단기적인 결과와 장기적인 결과는 무엇인가? 처음에는 알아보기 어려울 지도 모르는 접해있는 쟁점들을포함시키는 것을 확실히 해두라. 가령, 직장에서 주간 팀 회의를 하고자 한다면, 회의 시간을 내기 위해 사람들이 무엇을 포기해야할 것인가? 혹은, 새로 들어올 장비의 비용을 고려할 때, 아무 것도 하지 않음으로 해서 드는 비용은 얼마인가?

(3) 장기나 컴퓨터게임과 같은 게임을 해보라. 전략을 연구하고, 이후에 취할 십여 가지의 동작과 있을 법한 반대동작을 포함하여 마음속에 계획을 가지고 접근하라. - “만일-그러면”사고

(4) 당신의 관심을 끌거나 강한 감정을 일으키는 현재의 사회적인 문제나 경제적인 문제를 밝혀보라. 도서관에 가서 자료를찾아보고, 기록하고, 사실과 이론들을 수집하라. 이러한 과정동안에는 판단을 잠시 보류하라. 그런 후 찾은 정보들을 가지고 각기반대 관점을 지지하는 두 가지 논리적인 주장을 약술하라. 이때, 각각의 관점을 지지할 수 있는 증거들을 포함시켜라.

(5) 회의에서, 조용히 앉아 논의의 기저에 있는 주된 요점과 쟁점에 열중하여 들어라.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찾아보라. 정확하고 분명하게 구성된 요약을 조직적으로 세우라.(필요하다면 적어두라.)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을 세우는방법으로서 이 요약본을 그룹에 제시하라.


2. 외향적 사고에 대한 경험 : ISFP, INFP

(1) 자신과 반대의견을 가진 사람을 찾아서 함께 논의할 것을 요청하라. 당신이 문제로 여기는 것에 대하여 분명하고직접적이며 논리적으로 말한 후 그들에게도 그렇게 해 줄 것을 부탁하라. 이들 문제해결 활동으로 보도록 노력하고 공평한 관점을유지하라.

(2) 차고 청소와 같이 미뤄두었던 일을 찾아내라. 이를 끝내기 위한 가장 논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보라. 이를끝내기 위한 가장 논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보라.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목록을 만들고 이일을 성취하기 위해 사람들을 조직하라. 각각의 사람들이 해야 할 일에 대한 목록을 만들고 일이 완수될 때마다 체크를 할 수도있다.

(3) 회의를 주관하게 될 때, 논의와 실행 사항에 대한 쟁점을 명확하게 하는 분명하고 논리적인 의사일정을 구성하라.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모든 사람들이 업무 지향적이 되도록 집중하라. 의사일정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쟁점들이 명확히규명되었는지 확실히 하며, 가능한 방안들과 수단을 고려하라. 실행가능성, 효율성, 그리고 결과 면에서 각각의 문제해결을 논하라.집단원들로 하여금 실행 사항들에 대해 표결할 것을 요청하라. 다수의 결정을 가지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실행 계획을 수립하라.어떤 부분에 대해 누가 책임을 맡을 것인가? 최종기한은 언제인가?

(4) 한동안 당신을 찾아온 적이 없는 소중한 친구를 며칠 초대할 계획을 세우라. 그 친구가 무엇을 즐기며 좋아하는지,만나면 재미있을 만한 사람들을 포함하여 당신의 영역에 있는 많은 자원들 중 어느 것을 경험하게 해주고 싶은지 생각해보라. 이러한활동들을 위해 임시계획과 스케줄을 세우고 준비물과 대안을 마련해두고 모든 것을 준비하라. 친구가 도착하면, 대안들을 함께논의하고 임시계획을 행동으로 옮겨라.

(5) 어떤 쟁점에 관해 대통령이나 지사에게 편지를 써라. 결론(그 지사에게 바라는 태도)에서부터 시작하고 이를 지지해주는주장을 약술하라. 직접적이며 명료하고 논리적이며 간결한 편지가 되도록 하라. 정확한 진술문과 언어를 사용하라. 고쳐 써보고외향적 사고 유형인 사람에게 부탁하여 읽고서 평하게 하라.


 

[감정 경험하기 : ESTJ, ENTJ / ISTP, INTP]

 
감정 기능의 본질을 이루는 부분은 각각의 개인이 가진 경험과 관점에 가치를 두면서 이를 의사결정의 기반으로사용하는 것이다. 사고 유형인 사람들에게는 “비논리적”이고 적절해 보이지 않는 것들을 함께 포함하여 생각하는 것이 어려울 수있다. 한 가지 요령은 관여된 개인들의 경험, 관점, 감정들이 - 논리적이든 아니든 - 적절한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는 것이다.

 
1. 내향적 감정에 대한 경험 : ESTJ, ENTJ

(1)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관 즉, 정체감의 중심을 이루는 가치관들의 목록을 만들라. 가치관을 명료화하는데 익숙하지않다면 CPP의 Rokeach Values Survey와 같은 것을 사용하여 도움을 얻어라. 우선순위를 정해두고 있는지, 당신이믿고 있으며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지지하기 위해 인생을 조직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이 목록을 사용하여 일상적인하루하루를 평가하라. 아니면 가치관의 견지에서, 당신의 삶을 규칙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일지를 작성하라.

(2) 당신이 매우 소중히 여기는 어떤 것이 다른 누군가에게 있는지 생각한 후, 그것이 무엇이며 당신에게 왜 중요한지를일대일로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라. 그것의 질적인 면이 당신에게 어떻게 더 나은 인생을 가져다주는 지도포함시켜라.

(3) 소중한 동료나 배우자, 자녀와 같이 당신에게 중요한 사람과 갈등이 생기는 경우, 상황을 평가하기 위한 혼자만의시간을 가져라. “이 관계에서 내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어느 지점에서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관계의조화를 향상시키기 위해 올바르기를 포기할 수 있는가? 어떤 기분이 들까?”에 대해 자문하라. 그리고 나서, 그 사람 함께정직하게, 숨김없이, 직접적으로, 당신의 생각을 탐구하라.

(4) 집단 회의에서, 토의와 다양한 관점들에 조심스럽게 귀를 기울여라. 일반적인 맥락, 기저에 있는 공동의 가치, 상이한관점들을 통합해 줄 수 있는 사물을 보는 다른 방식을 찾아내도록 노력하라. 집단 내의 일치를 위한 기반으로서 이러한 점들을요약하여 표현하도록 하라.

(5) 집단상황에서는 관찰자의 역할을 택하여, 어떤 특정인이 거북해 하거나 제외된 듯이 느끼고 있다는 언어적, 비언어적신호를 포착하라. 자신이 그 사람이라면 어떻게 느낄 것인지를 생각해보라. 그 사람의 불편함을 덜어주도록 당신이 말하거나 행할 수있는 것을 찾아보라. - 그 옆에 가서 앉아 그 사람의 전문지식분야 내에서 질문을 던져보라.

 
2. 외향적 감정에 대한 경험 : ISTP, INTP

(1) 당신이 더 잘 알기를 원하는 사람을 두 명 이상 확인하라. 그리고 나서, 일과 관련 없는 편안한 환경에서(가령,점심식사를 하며), 업무와 관련된 측면은 제외하고 개인적으로 그 사람을 아는데 도움이 될만한 질문들을 해보라. 개개인의 경험과몸짓언어를 파악하고 그 사람이 느끼고 있다고 여겨지는 것에 자신의 반응을 맞춰라.

(2) 결정을 내려야할 때, 잠시 멈추고 이 결정에 의해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받게 되는 모든 사람들을 나열해보라.당신에게 의존하고 있는 사람들이 누락되지 않도록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라. 이 결정이 개인에게 감정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칠것인지를 생각하며 각각의 사람을 그 사람의 입장에서 고려하라. 그 중 몇 명에게 가서 그들의 관점을 제시할 것을 요청하여 당신이얼마나 성공적으로 해냈는지를 확인하라. 이 정보도 또한 당신의 결정에 포함시켜라.

(3) 당신과 다른 사람 사이에서 갈등의 발생할 때, 문제점에 초점을 두거나 해결하려 하기 전에 우선 당신이 동의하는부분에 대하여 논의하도록 하라. 일치에 도달하기 위하여 당신이 조절하거나 수정하거나 양보할 수 있는 점을 말하면서 상대가 그렇게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하여 들어라.

(4) 회의에서, 사람들이 말하는 것에 귀 기울이고 나서, 개개인의 입장에 당신이 동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주 하찮은것일지라도 말하도록 노력하라. 동의할 수 있는 점을 전혀 찾을 수 없다면, 그 사람의 참여에 대하여 실재적이고 긍정적인 것에초점을 두도록 하라.

(5) 편지 세트와 우표를 사서 가까이 두어라. 누군가가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해줄 때마다 - 그것이 그 사람의업무의 일부였을지라도 - 감사함을 전하며 그 일로 인해 얼마나 수월해졌는지에 대한 짧은 편지를 써라. 겉봉을 쓰고 우표를 붙여즉시 보내도록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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