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성격 유형별 인생을 망치는 법: 단점 고치기

by 정보 채널 2021. 1. 16.
반응형

INTJ 단점

폐쇄적이다.

 

반성하지 않는 삶만큼 경험없는 삶도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INTJ는 모든 정보를 수집할 때까지 행동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정보를 얻는 것도 좋지만, 생각하는 데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면 행동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인적이 드문 숲 속에서 자신의 길을 만들어 나가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장이 확실하지 않더라도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그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도 괜찮습니다. 당신은 자신에게 닥친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을 만큼 분석적이고 수완 좋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ENTJ 단점

단절한다.

 

ENTJ는 삶을 개척하고 일을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입니다. 당신은 현재 닥친 일을 해결하느라 바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그 일을 정말 하고 싶은건지, 더 잘할 수 있는 일은 없는 지 생각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비논리적인 모든 것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것에 대한 의문이 생기면 거기서 오는 스트레스나 두려움을 받아들이는 대신 또 다른 계획을 수행하는 데 집중합니다. 마음 속 이야기에 귀 기울이지 않고 새로운 일에 착수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때로는 잠시 시간을 두고 생각하면서 자신의 마음 속 의문에 답을 찾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INTP 단점

도움을 거부한다.

 

INTP는 굉장히 독립적인 사람입니다. 그래서 대체로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할 일이 별로 없습니다. 대부분의 일을 자신의 손으로 해결하지만, 혼자 감당하기에 너무 큰 프로젝트마저 스스로 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은 도움을 요청하지 않기 때문에 삶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필요할 때에는 다른 사람과 협력하고 신뢰하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협동이라는 것은 INTP에게 쉽지 않은 행동일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생각해보면 굉장히 가치있는 시도가 될 것입니다. 

 

ENTP 단점

건너뛴다.

 

ENTP는 미래 계획을 잘 세우지만, 현재를 배제하고 앞 날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은 순간을 소중히하고 스스로의 성취에 대해 자랑스러워하기보다는, 장기 목표를 정해놓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미래의 언제가 될 지 모를 시점까지 자신의 행복과 만족감을 미루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집중합니다.

 

당신은 현재를 즐길 시간을 따로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가를 가서 휴대전화를 내려놓고 자신이 얼마나 멀리 와 있는 지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보는 게 좋습니다. 어쨌든 할 일은 항상 많으니 너무 조급해하지 마세요. 가끔은 휴식이 필요합니다.

 

ISFJ 단점

비하한다.

 

ISFJ는 가족, 친구, 애인이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그들에게 도움이 되길 원합니다. 하지만 종종 스스로에 대한 배려는 하지 않습니다. ISFJ는 주변 사람들에게 베푼 만큼 스스로는 받을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며 스스로를 비하합니다.

 

자신을 낮추기 전에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눈을 통해 자기 자신을 바라보세요. 스스로를 사랑하는 사람한테 대하는 것처럼 아껴주세요. 당신은 다른 사람만큼 좋은 삶을 누릴 자격이 충분합니다. 

 

 

 

ESFJ 단점

비교한다.

 

ESFJ는 여러 사람들과 잘 지내는 사교적인 성격이고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과 닮아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과 비교하는 데에 집중해서 정작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게 뭔 지 간과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맞춰 인생을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을 질투하는 일은 그만두는 게 좋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진심으로 그들을 응원하면 그들역시 당신을 응원할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이미 그 자체만으로 빛나는 사람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겉모습과 자신을 비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선을 스스로에게 돌려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 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ISFP 단점

회피한다.

 

탐험가이자 모험을 즐기는 ISFP는 갈등에 약합니다. 당신은 문제가 생기면 바로 해결하기보다 도피하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잠재적인 충돌 때문에 숨어버리면 정말 위대한 모험의 순간을 절대 경험할 수 없습니다.

 

싸울 가치가 있다면 피하지 말고 넘어서려고 노력하는 게 좋습니다. 처음에는 힘들 수도 있지만 자신의 삶에 나타난 장애물을 적극적으로 제거하려는 노력은 당신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더이상 숨지 않으려는 태도는 당신을 더 자유롭게 만들 것입니다. 

 

ESFP 단점

진지함이 결여되어 있다.

 

ESFP가 생각하기에 일반적인 사람들은 자신과 자신이 처한 상황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합니다. 이건 ESFP가 미래에 대해 크게 생각하지 않고 순간 순간 일이 닥치는 대로 대처한다는 뜻도 됩니다. 하지만 미리 대비를 하지 않는 경향은 심각한 상황에 처하게 될 때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인생에서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부터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에게 중요한 것은 친구나 가족이 될 수도 있고, 자기 자신의 발전이나 커리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중심으로 미리 계획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당신이 준비된 자세를 취한다면 소중한 것을 지킬 수 있게 될 것입니다.

 

ISTJ 단점

리스크를 회피한다.

 

ISTJ는 굉장히 실용적이며 신중한 편입니다. 이 유형의 사람은 대부분의 경우 좋은 성과를 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성공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큰 보상이 예측된다고 해도 리스크를 감내할 자신이 없어서 좋은 기회를 포기해버리기 때문입니다. 

 

 

 

승산을 따져보고 기회를 잡는 법을 배우십시오. 성공을 하기 위해 절벽에서 뛰어내릴 필요는 없지만, 성공 확률이 클 때에 약간의 도박을 하는 것은 좋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혼란스러울 때 침착할 수 있는 사람을 꼽으라면 그건 ISTJ입니다. 실제로 당신은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더 위험을 잘 감수할 있는 유형입니다. 

 

ESTJ 단점

행복을 무기한 연기한다.

 

ESTJ는 실용적인 사람으로 놀 때도 일할때도 제대로 하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해야할 일이 많을 때 너무 열심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은 자신의 행복을 우선순위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저 돈을 많이 벌거나 열심히 살다보면 언젠가 행복이 자동으로 찾아올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자신이 즐길 수 있는 활동을 하는 시간을 만드는 게 좋습니다. 당신은 현실적으로 인생이 즐기기에 너무 짧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행복은 어느 예정된 순간에 갑자기 찾아오는 것이 아닙니다. 일상에서 소소한 즐거움을 찾고 누려보세요. 당신은 너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ISTP 단점 

냉소적이다.

 

ISTP는 다른 사람들의 부패, 조작, 불신 등을 꿰뚫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주변 상황을 너무 많이 본 나머지 당신은 인생을 회의적인 관점으로 바라보게 되고, 스스로가 정말 원하는 삶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냉소적인 시각을 버리고 당신의 마음 속 깊은 곳에 있는 이상한 결정을 따르세요. 결국에는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더 많은 진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면이 있고, 마음에 드는 부분도 찾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만약 문제가 생긴다면 다시 원위치로 돌려서 다시 찾아나가면 될 것입니다. 당신에게는 그럴 능력이 있습니다. 

 

ESTP 단점

쉬운 길만 선택한다.

 

ESTP는 삶을 최대한 즐기고 싶다는 자세로 살아가며 과한 생각으로 시간 낭비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태도는 인생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길을 피하고 가장 쉬운 길로만 가게 만듭니다. ESTP는 크고 먼 미래를 계획하기보다 단기적으로 편리한 것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로는 장기 계획을 세우고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당신의 계획으로 가는 길에서 중간중간 흥미로운 일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목표를 이루는 길은 조금 고되고 에너지가 많이 드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법을 배운 후에는 높이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에너지가 부족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INFP 단점

공상한다.

 

INFP는 몽상가이자 낭만주의자입니다. 가끔 생각의 흐름이 현실세계보다 가상 세계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결과 현실에 온전히 집중하지 못합니다. 집에서 상상하는 것을 좋아하는 INFP는 자신이 진짜 원하는 것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놓치고 있는 기회를 바라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당신의 환상은 크지만, 현실에서는 당신의 상상력이 반영하지 않을 것입니다. 공상은 살짝 접어두고 현실을 바라본 후, 실천하는 자세가 더 중요합니다. 

 

ENFP 단점

현실도피한다.

 

탐험가인 ENFP는 위대한 모험을 찾는 데 시간을 보내다가 현실을 잊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은 성급함때문에 일을 망칩니다. 큰 일을 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성장하고 일이 완성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견디지 못하고 얕고 빠른 성과만을 좇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맺고 있는 인간 관계, 쏟아 부은 열정, 변하지 않은 관심사 등을 잘 살펴보십시오. 당신이 해왔던 일들에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을 더 기울인다면 어느순간 놀라운 곳에 도달해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때때로 지루한 과정을 견뎌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INFJ 단점

완벽주의다.

 

기준이 높은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지나친 완벽주의가 결국 아무것도 끝내지 못하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INFJ는 절대적으로 완벽한 성과를 내야한다는 강박때문에 일을 그르칠 수 있습니다.

 

불완전한 것에 익숙해지십시오. 꿈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은 계속된 시행착오를 반복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실수를 통해서 완성되는 것들도 세상에는 많이 있습니다. 완벽하게 끝내지 못할지라도, 스스로에게 더 많은 기회를 줄수록 성공의 확률은 높아집니다. 

 

ENFJ 단점

일방적으로 베푼다.

 

모든 말에 의미를 부여하는 ENFJ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베푸는 것을 좋아합니다. 때로는 상대가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이 주고 그만큼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ENFJ는 이렇게 불평등한 관계에 정서적 에너지를 너무 많이 쏟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스로 명확한 한계를 설정하고 그것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 주변 사람들은 당신을 대하는 방법을 다시 깨우칠 필요가 있는데 여기서 제일 중요한 건 당신이 적당한 선을 긋는 것입니다. 당신의 고마움을 상대방이 몰라줄 때, 베푸는 것을 그만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이것은 당신을 불편하게 만들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더 건강한 관계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