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유형별 짜증나는 것, 빡침 포인트

by 정보 채널 2021. 1. 16.
반응형

 

INTJ 빡침 포인트: 갑작스러운 약속

 

INTJ는 플랜 짜는 것을 사랑하고, 계획된 일상을 좋아합니다. 당신의 다이어리에는 몇 주 또는 몇 달 후의 모든 내용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들과 어울리고 취미생활을 해나가면서 어떻게 할 일을 병행할지 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INTJ는 하루나 한 주의 일상을 깨버리는 이벤트를 싫어합니다. 친구나 이웃의 갑작스러운 방문이나, 애인이 갑자기 휴가 계획을 세우거나 하면 INTJ의 마음은 혼란스러워집니다. 

 

팁: 많은 xxxP 유형들이 즉흥적인 의사결정이나 유연한 계획에 익숙하기 때문에 타협하고 양보해가면서 지내는 게 좋습니다.

 

 

 

 

 

 

 

ENTJ가 싫어하는 것: 게으름

 

ENTJ는 강한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유형 중에서 굉장한 의지와 무한한 에너지로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명확한 목적, 열정, 야심이 없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ENTJ는 사람들이 앞으로 나아가지 않을 때 이해를 못합니다. 하지만 당신은 끊임없이 할 일을 해나가며 성공으로 나아가는 특별한 힘을 가졌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모든 사람이 명확한 목표가 필요하거나 큰 성취를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팁: 당신이 이해하지 못하겠는 사람들에게 꿈을 물어보십시오. 열정적이지 않은 사람들과의 이런 대화는 당신의 화를 불러 일으키겠지만, 무형의 목표에 대한 시각을 넓힐 수도 있을 것입니다. 

 

INTP의 빡침 포인트: 의미 없는 행동

 

INTP는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하는 모든 것은 더 큰 목표와 꿈을 향해가는 행동입니다. 과학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지만 비즈니스 수업을 통해 자신의 발명품으로 나만의 창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희망이 없다 느껴지면 조금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자기 계발 책을 읽기도 합니다. INTP는 유명인의 소문 등 의미 없는 행동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싫어합니다. 

 

팁: 매 순간 발전만 할 수는 없습니다. 취미활동은 재충전하는 휴식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지치기 전에 쉬어가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ENTP가 싫어하는 것: 형편없는 의사결정

 

ENTP는 종종 제멋대로처럼 보일 때가 있습니다. 당신은 뭐든 시도해보고, 한계까지 테스트 하고,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려고 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당신의 독특함과 감정표현은 마음속 깊이 숨긴 채, 계산된 위험만 감수합니다. ENTP는 무언가를 성취하려 하고, 그것을 위해 극한까지 몰아붙여야 하는 유형의 사람입니다. 당신은 현명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의사결정을 엉망으로 내리는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팁: 팀이나 관계에 있어 당신이 필요로 하는 걸 확실히 하는 게 좋습니다. 모든 사람이 당신만큼 직관적인 건 아닙니다. 

 

INFJ가 짜증내는 것: 불화

 

INFJ는 친목 모임에 자주 참석하지는 않지만, 참석할 경우 친구들 사이의 갈등을 완화시키거나 모임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듭니다. 당신은 현명하고 박식한 치료사이며 사람들이 무엇에 불만을 가지고 어디서 관계가 무너지는지 파악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INFJ는 또한 누가 분쟁을 일으키는지 바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당신은 그저 사람들이 잘 지내기를 바랍니다. INFJ의 빠른 눈치는 축복이자 저주일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평화를 주지만, 당사자는 힘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팁: 모든 갈등 상황에서 당신이 중재하거나 치료사가 되기를 자처할 필요는 없습니다. 갈등이 있는 당사자들의 일은 냅두거나, 분위기를 즐기세요. 당신이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ENFJ가 싫어하는 것: 모순

 

ENFJ는 두 가지 방식으로 사람을 파악합니다. 일단 사람들의 정서적 에너지를 살피고, 그에 맞춰 그들의 감정, 행동, 불만 등을 해석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을 만날수록 사람을 잘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ENFJ는 일관성 없고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을 만나게 될 때 짜증이 납니다. 당신은 본인이 좋아하고 당신에게 베푼 것을 돌려줄 수 있는 사람들만 이해하고 싶어 합니다.

 

팁: 사람은 예측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좋지만,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과는 거리를 두어도 좋습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당신을 화나게만 할 뿐이기 때문입니다. 

 

 

 

INFP 빡침 포인트: 행동 제어

 

INFP는 스스로가 누구이고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좋은 면을 보고, 스스로를 진실되게 만드는 사람들과 함께하기를 원합니다. INFP는 자신의 주장에 의의를 제기하든, 결정에 의문을 표하든지 하는 식으로 당신의 생각을 비난하는 사람을 싫어합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하는 편이기 때문에, 누군가 당신을 비난하거나 깎아내리면 힘들어합니다.

 

팁: 침착성을 유지하기 위해 심호흡을 하세요. 그리고 상대방의 부정적인 행동에 상처 받았다는 것을 바로 말하는 게 좋습니다. 당신은 참을 필요가 없습니다. 

 

ENFP 빡침 포인트: 가치 충돌

 

ENFP는 선천적으로 자존감이 높고 옳고 그름을 분별할 줄 아는 유형입니다. 당신은 도덕적 나침반에 의해 살아가기 때문에 준법정신이 부족하거나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사람들을 저지합니다. 하지만 공격의 화살이 당신으로 향할 수 있다는 점과 모든 사람의 가치관이 당신과 같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팁: 나와 같은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의 세계관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면 타인에게서 오는 스트레스가 줄어들 것입니다. 

 

ISTJ가 짜증 내는 것: 너무 많은 변화

 

ISTJ의 모토는 《웬만하면 그대로 둬라》 입니다. 당신은 틀에 박힌 일상과 확실하다고 증명된 방식을 좋아합니다. 성공한 사례가 있고, 실패 확률이 적기 때문입니다. ISTJ는 정말 필요한 경우, 한 번에 한 가지의 변화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사를 가야 하고, 직장에서 새로운 프로젝트에 착수하는 도중에, 여행을 가야 하는 상황에 있다면 당혹스러워할 것입니다.

 

팁: 이것이 지금 당신에게 정말 필요한 것일까요? 자신의 욕구를 확실히 하고, 한 번에 하나만 처리하는 게 좋습니다.

 

ESTJ가 짜증 내는 것: 비효율

 

그룹 여행을 떠날 때, 몇 달 전에 미리 여행 준비 관련 이메일을 보내는 사람이 있다면 그건 ESTJ일 겁니다. 당신은 프로젝트 수행 중, 목표와 시간을 확인하며 맞추어가는 리더 유형입니다. ESTJ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비효율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당신은 공항에서 한 줄이 왜 유독 붐비는지, 음식을 빨리 완성시키기 위해 어떤 순서를 채택해야 하는지 금방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이런 통찰력으로 당신은 책임감 있는 자리에 있게 되지만, 비효율적인 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팁: 목적지로 바로 가는 것보다 돌아가는 게 가끔은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좀 더 많은 경험과 즐거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ISTP가 싫어하는 것: 거짓말

 

ISTP는 기본적인 사실을 원합니다. 친구가 애인과 싸운 이야기를 할 때 세세한 내용은 관심 없으며, 누구와 언제 누구에게 어떤 말을 했는지 지겹도록 얘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은 남들의 가십이나 사생활에 큰 관심이 없습니다. 만약 ISTP가 질문을 한다면, 그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당신은 답을 듣지 못하는 것은 괜찮지만, 거짓말을 듣는 것은 싫어합니다. ISTP에게 부정직함은 효율적이지 못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팁: 당신이 감정적인 것에 휘말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방도 자신의 감정을 감출 수가 있습니다. 정직하고 개방적인 관계를 유지하려면 서로 간의 신뢰가 필요합니다. 때로 친구들과 감정을 터놓고 대화하는 게 중요합니다. 

 

ESTP가 싫어하는 것: 느린 속도

 

ESTJ는 누군가 당신에게 규정에 따르기를 바랄 때 견딜 수가 없습니다. 당신의 가장 큰 소질은 분석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며, 틀을 깨고, 한계를 시험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ESTJ는 우연히 새로운 길을 찾게 될 것입니다. 굉장한 일입니다. 하지만 직장에서 더 효율적인 절차를 찾았다고 해도 즉시 실현되지 않는 것 때문에 좌절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아마도 가장 성격이 급한 유형일 것입니다.

 

팁: 당신은 이미 아이디어나 트렌트를 굉장히 빨리 캐치하고 있습니다. 속도를 조금 낮추고 다른 사람의 조언을 듣는 것이 실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ISFJ 빡침 포인트: 불안정

 

ISFJ는 대부분의 시간을 느긋하게 보냅니다. 그럴 수 있는 이유는 모든 것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특정한 방식으로 일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가장 짜증 날 때는 일이 뒤죽박죽이 되어 뒤집어질 때입니다. 그 결과가 좋다고 해도, 당신은 모든 것이 확실하고 안정된 상황을 더 좋아합니다. 불안정하고 정신없는 상황에서 ISFJ는 흔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팁: 불안정한 시기에는 주변 사람들에게 기대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친구와의 대화 등으로 불안감이 누그러질 수 있습니다. 

 

ESFJ 화남 포인트 : 이유 없는 논쟁

 

ESFJ는 모든 사람과 잘 지내기를 원합니다. 당신은 논쟁, 다른 사람 흉보는 일, 열띤 논의는 무엇을 위한 것인지 생각합니다. ESFJ는 사람들과 우정을 쌓고 깊은 대화를 나누고 서로 돕는 것이 인간관계에 중요한 과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당신은 사람들이 피할 수 있는 논쟁에 굳이 끼어드는 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팁: 어떤 성격 유형의 사람들은 아이디어를 생산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더 잘 알기 위해 토론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의견이 일치하지 않아도 괜찮으니까 너무 걱정 마세요. 

 

 

 

ISFP 화날 때: 진짜 당신이 무시받는 것

 

ISFP는 굉장히 독립적이며 독창적인 사람입니다. 사람들은 당신의 독창성에 감탄하고, 신비로운 매력에 빠져들게 되기 때문에 당신 주변에 몰려듭니다. 하지만 당신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당신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그로 인해 실망감을 가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은 당신 그 자체보다 스스로가 만들어낸 환상 속의 당신을 좋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팁: 사람들에게서 마음의 문을 닫기 전에 그들에게 당신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주었는지 생각해보세요. 사람들이 진짜 당신을 이해하는 것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일일 수도 있습니다. 

 

ESFP 화날 때: 틀에 박힌 삶

 

ESFP는 자기 뜻대로 인생을 살고 싶어 하며, 정해진 계획을 따라야 하는 상황을 극혐합니다. 누군가가 마감일을 정해서 당신을 옭아매려 하면 경련이 일어나는 느낌을 받을 것이고 그 일을 뒤로 미룰 것입니다. 이 유형의 사람은 유연한 스케줄이 잘 맞습니다. 

 

팁: 약속과 일정은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목적지가 확실하다면 그에 따른 계획이 세워질 수 있습니다. 그것을 꿈을 이루는 지도로 여기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