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성격 유형별 친구 역할

by 정보 채널 2021. 1. 16.
반응형

INTJ: 고독한 현자

INTJ는 MBTI 성격 유형 중 가장 독립적인 사람에 속합니다. 이들은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에너지를 비축하고 현명하게 시간을 관리하면서 친구를 신중하게 선택하는 편입니다. INTJ는 사교 모임에 항상 참석하지는 않지만, 모습을 드러내면 뜻밖의 순간에 지혜를 나눠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들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이것은 피곤한 일이지만 인간 관계를 더 가치있게 만듭니다.

 

INTP: 무심한 철학자

INTP는 의도한 건 아니지만 친구들의 삶에 불쑥 들어옵니다. 이들은 내향적이고 계획을 혐오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편입니다. INTP는 자신만의 언어와 일부 사람들만 알아들을 수 있는 농담을 주로 하지만 생각할만한 지식이나 세상에 대한 이론, 삶에 대한 철학도 종종 이야기합니다. 이들은 주로 합리적인 관계나 생각에만 시간을 투자하고, 친구들은 이들의 정직하고 솔직한 모습을 신뢰합니다.

 

ENTJ: 열정적 지도자

ENTJ는 모든 일에 열정이 넘칩니다. 이들은 직설적이고, 명료하며, 무언가를 시도하자고 말하는 친구입니다. INTJ는 대담하고, 재미있는 계획을 구상하며, 눈에 띄는 사람입니다. 이들은 친구가 급료 인상에 대해 고민하면 문자로 조언을 해주며, 실연의 아픔을 겪는 친구가 있으면 친구가 좋아하는 와인을 사가서 같이 시간을 보냅니다. ENTJ는 우정을 진지한 투자로 여깁니다. 이들의 강렬함이 어떤 이들에게는 부담일 수 있지만, 친구들은 이들의 헌신적인 모습을 사랑합니다.

 

 

ENTP: 카멜레온

혁신가 ENTP는 항상 사람들과 함께 있으며 무엇이든 하려는 유형입니다. AI에 대한 토론, 일에 대한 불평, 갑작스러운 캠프 여행 등 무엇이 되었건 말이죠. 친구들 사이에서 이들이 없어지면 존재감이 크게 드러납니다. ENTP는 모든 외향적 성격유형 중 가장 내성적인 사람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경향이 있는데,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싶을 때에는 사람들의 요청을 거절해도 괜찮습니다. 

 

ISTJ: 숨겨진 영웅

ISTJ는 일과 책무에 성실한 사람이지만 친구들 사이에서는 인정받지 못하는 영웅으로 변합니다. 이들은 틀어질 것 같은 여행 계획을 조율하거나, 친구가 바에서 전 애인을 마주치지 못하게 데리고 나오는 등 조용하게 일을 진행시킵니다. 절제되어 있고, 불평하지 않으며, 뒤에서 노력하는 ISTJ는 충분한 감사인사를 받지 못하는 편이지만 이들은 스스로의 방식을 좋아합니다. 이런 ISTJ는 친구들에게 든든한 바위같은 존재입니다. 

 

ESTJ: 배후의 베스트 프렌드

야심 넘치는 ESTJ는 친구를 만나기에 시간이 부족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ESTJ 친구들과 거리를 두지 않고 그들의 인생과 사랑, 커리어에서 성공하는 모습을 보고 싶어합니다. ESTJ는 세세한 기억력이 좋습니다. 친구의 프리젠테이션 전 날 힘내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첫번째 사람이고, 친구가 이사하는 날 도움이 필요한 지 물어봅니다. 이들은 언제나 한결같다고는 할 수 없지만, 가까운 친구들에게 힘을 주고 차분함을 유지하게 해주는 존재입니다.

 

ESFJ: 기부자

ESFJ는 사려깊은 친구입니다. 이들은 파티를 계획하고, 세심하고 기발한 선물을 주고, 주변 사람들의 커피 취향을 기억하고 있으며, 특별한 날 축하 카드를 보냅니다. 때로는 그냥 카드를 보내는 날도 있습니다. ESFJ는 세심한 행동가이지만 모든 행동에는 정성과 마음이 담겨있습니다. 친구 그룹의 과반수 이상의 사람이 ESFJ를 긴급 통화 목록에 넣어둔 것을 알면, 이들은 자신이 옳은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ISFJ: 접착제

ISFJ는 수줍음 많고 겸손한 사람입니다. 이들은 사람들이 많은 파티에서 벽 쪽에 있는 편입니다. 자동차 여행을 할 때,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보다는 친구들이 하는 얘기를 조용히 듣습니다. 친구들이 계획을 짜면 기꺼이 참여합니다. 이들은 협조적이고 즐길 줄 압니다. 하지만 이들이 티 내지 않고 사람들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눈치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ISFJ는 친구들 사이의 논쟁을 말리고, 그룹의 모두가 소속감을 느끼는 지 확인하면서 사람들을 이어줍니다.

 

 

ESTP: 불꽃

ESTP는 힘든 상황에 잘 적응하고 사회적 문제를 바로잡는 사람입니다. 이들은 가장 믿을만한 친구는 아닙니다. 모임에서 언제 올 지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들은 감정을 읽고 환경에 적응하는 놀라운 능력이 있습니다. 재치있고 느긋한 성격으로 누구든 순식간에 매료시킬 수 있으며 사람들의 행동을 유발하는 촉진제 역할을 합니다. ESTP는 정형화된 계획의 강제성에 가끔 짜증을 내지만, 보통은 더 즐길 수 있거나 유대를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조직 구성원들은 이들에게 결국 감사를 표할 것입니다.

 

ISTP: 협동가

어떤 자리에서 ISTP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모든 사람들로부터 "나 그 사람 좋아해" 라는 반응이 나옵니다. 이들은 가장 감동적인 사람은 아니지만 친구가 하소연 하고 싶을 때 항상 들어줄 것입니다. ISTP는 모임을 주도하지는 않지만 가능한 모든 모임에 참석합니다. 격려의 말을 건네지는 않지만, 친구가 타이어를 바꿔야하거나 독감에 걸렸을 때 현실적인 도움을 줍니다. 이들은 상대방이 미리 부탁하지 않아도 헌신적인 사람입니다.

 

ESFP: 파티족

ESFP는 가장 재미있는 친구입니다. 방 안에서 정적이 흐를 때 모든 사람은 ESFP가 분위기를 띄우기를 바랍니다. 이들이 앞에 나서서 모임을 주도하고 사람들의 긴장을 푸는 동안, 스스로의 내면에서는 굉장한 에너지를 이끌어 냅니다. ESFP는 인생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알고 있으며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또한 친구들의 막연한 꿈을 응원하며 그 꿈을 좇도록 격려하는 유형입니다.

 

ISFP: 수수께끼

ISFP를 어떻게 대해야 할 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데, 이것은 나쁜 일은 아닙니다. 이들은 예술감각이 있고 영혼이 충만하며 재미있고 공감력이 뛰어나지만 어느날 갑자기 사라집니다. ISFP의 주변 친구들이 이들의 삶에 대해 이해하려고 할 때, 몇 주 동안 사라져서 다른 꿈을 좇고 모험을 합니다. 이들의 가장 친한 친구조차 매번 ISFP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합니다. ISFP의 자유롭고 독립적인 영혼은 사람들에게 자기 방식대로 살아가도록 깨닳음을 줍니다.

 

 

ENFJ: 조력자

친구들 사이에서 리더로 뽑히는 단 한 사람이 있다면 그건 ENFJ일 것입니다. 이것은 이들이 까다롭거나 대범해서가 아니라 모든 것을 쉽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ENFJ의 차분한 자신감을 보고 사람들이 지혜를 얻기 위해 이들에게 다가갑니다. ENFJ는 겸손하고 배려심이 많으며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사람들이 환영받는다고 느끼게 하고, 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되도록 하는 사람입니다. 

 

INFJ: 반창고

매우 내정석인 INFJ는 친구들의 성격을 파악하고 그룹 내 역할을 찾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나 한 번 친해지면 적극적으로 친구들을 돕습니다. INFJ의 직관력과 사람들의 감정을 읽는 능력은 친구 그룹에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이 알지도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반창고와 같습니다. 친구의 고민 상담을 해주거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소문을 막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INFJ는 공감 능력이 좋고 내성적인 사람으로서 때로 자기만의 시간을 가지고 재충전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INFP:  소울메이트

INFP는 5~6명이 동시에 '가장 친한 친구'라고 여기는 사람이며, 거의 모든 사람이 '좋은 친구'라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INFP랑 대화하기를 좋아하는 건, 이들이 기발하고 멋지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이들은 편협한 사고를 하지 않고 친구를 만나기 때문에 사람들과 쉽게 친해질 수 있습니다. 데이트 하거나 모임을 가질 때, INFP는 긍정적인 사고와 에너지로 시작해서 결국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이들은 비오는 날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음악같은 존재로 최선을 다해 사람들에게 안정감과 에너지를 줍니다.

 

 

ENFP: 브레인

ENFP는 넘치는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사람들이 모이게 만듭니다. 이들은 인간관계에서든 논리적인 문제에서든 끊임없는 영감이 떠오르는 사람입니다. 친구들 사이에 문제가 있으면 두 사람이 만나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집들이를 계획하는 친구가 있으면 ENFP는 더 재미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방안을 12가지나 내놓을 수 있습니다. 이들의 목표는 모두가 합심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새로운 일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ENFP는 자신의 창의력이 더해서 사람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