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INFJ의 Fe를 강화하는 방법

by 정보 채널 2020. 11. 17.
반응형

I. 외향 감정(Fe)이란 무엇인가?

외향 감정이란 INFJ의 주기능인 내향 직관(Ni)과 완벽한 밸런스가 되는 기능임. INFJ의 내향 직관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INFJ의 외향 감정는 우리를 행동하게 해줌. 그렇기에 우리의 Fe를 무시한다거나, 덜 사용한다거나 하는 행위는 불건강함. 이 기능은 우리가 확신을 하게 해주고, 행동을 하도록 도우며, 또한 우리가 처한 상황에서 취해야 하는 행위의 우선순위를 알려주기도 함.

INFJ의 Fe 기능 사용의 동기는 주변사람들과의 조화를 만들고 그것을 잘 유지하는 것임. 또 우리가 내린 결정이 남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게 해주기도함.

II. INFJ가 Fe 사용을 피하면 어떤일이 일어날까?

- 사람을 피한다

- 내 생각을 속으로만 간직한다

- 어떤 갈등도 피하고 싶어한다

- 남에게 주고, 주고, 또 주기만 함.

- 남들에게 지나치게 비판적임. 그들의 모든 행동을 지적함.

- 자신의 영역을 무시한다 (내 권리를 강하게 주장하지 못한다는 느낌)

외향 감정이라는 건 말그대로 '외향적인' 것이기에 내향적인 유형인 INFJ에게는 조금 불편할 수도 있음. 그래서 INFJ가 이 감정 사용을 꺼리는것도 이해는 감. 실제로 많은 INFJ는 주기능 내향 직관, 3차기능 내향 사고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더욱 선호함. 하지만 우리는 이것을 길러야함.

III. Fe 기능을 개발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 내향직관과 내향사고 사이의 무한 궤도에 갇힘

- 결정장애

- 극심한 외로움

- 갈등을 피할 수 있음

- 타인과의 '진정한 관계' 성립의 기회를 놓침

- 나 자신의 욕구를 무시함

- 나 자신을 옹호하지 않음

외향 감정을 개발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우유부단해짐. 또한 내가 무엇을 진정으로 하고싶어하는 지를 알 수가 없음. 결과적으로 INFJ의 뛰어난 내향 직관 기능을 가지고도 세상에 어떤 영향도, 어떤 결과도 만들어내지 못하게 됨.

IV. 어떻게 외향 감정을 최대치로 이끌어낼 수 있을 까?

첫째, 내가 진정 원하고,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립해라. 또한, INFJ의 외향감정이 만들어내는 '조화'에는 나 자신이 포함되어야 한다. 나 자신의 욕구, 필요 등을 무시하는 것은 나 자신을 위한 '조화'를 만들어내지 못함. 내가 무엇을 진정 원하며, 어떤 것을 진정 가치있다고 생각하는지 스스로 정립해야 한다.

둘째, 내 욕구를 설명하는 것이 편해질 때 까지 연습해라. 첫번째 스텝에서 내 욕구가 무엇인지 스스로 확실히 알았다면 이것을 남들에게 공유해라. 편안함을 주는 가까운 사람들과 있는 자리에서, 나 자신의 욕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잡아라. 언제나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기회는 점점 늘어날 것이다. 또한, 이 행위는 주변사람들에게 솔직하고, 진실된 사람이 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상처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은 진정성을 얻게 될것이다.

셋째, 갈등앞에서 초연해져라. INFJ는 갈등을 피하고 싶어함. 하지만 갈등이라는것은 결국 우리 삶의 일부임. 건강한 방식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은 진정한 조화를 준다. 이를 위해 노력해라. 갈등이라는 것은 더 나은 관계, 이해, 친밀함을 가져다주는 일종의 도구임. 갈등을 무시하거나, 받아들이거나 하는 행위는 진정한 '조화'가 아님.

넷째, 내향적 직관을 통해 얻은 통찰을 친한 친구, 멘토, 당신을 이해해줄 수 있는 사람에게 말해라. 니 머릿속의 생각을 꺼내라. 이는 너의 머릿속에 있던 생각을 정리하고 그에 어울리는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기회다.

INFJ에게 외향 감정이란, 결정 기능이다. 남들에게 너의 생각을 말하면 할 수록, 너 자신은 더 단단해지고 확고해진다. 또한, 너가 무엇을 하고싶은지 더 확실하게 알게될 것이고 앞으로 나아가게 해줄것임. 머릿속에만 머물러있던 생각들이 입을 통해 나오면서 '빛'을 만나게 될것. 궁극적으로 너 자신이 정해놓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단계를 알게 될 것이다.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기능으로 보는 강점과 약점  (0) 2020.11.21
상황별 MBTI 21  (0) 2020.11.21
ENTP와 INFJ의 관계성 느낌  (0) 2020.11.21
MBTI 덕질메이트  (0) 2020.11.21
MBTI 유형별 하루만에 친해지는 방법  (3) 2020.11.17
MBTI 유형별 신기한 팩트 (외향형)  (1) 2020.11.17
MBTI 유형별 신기한 팩트 (내향형)  (0) 2020.11.17
MBTI 의외의 성향  (0) 2020.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