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로나 19 증상 모음

by vafaha6877 2020. 10. 4.
반응형

코로나 19 증상의 종류

 
마른기침, 콧물, 인후통, 두통, 발열, 설사, 피로감, 호흡곤란(심할 경우), 설사, 전신통증

 

 

코로나 증상

 

 

 

 

 

 

 상태의 경. 중에 따른 증상 구분

 

● 확진자 접촉 후 2-14일 후 증상

아래의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은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 수 있습니다.

기침, 숨이 참, 발열, 오한, 근육통, 인후염, 미각 또는 후각 상실, 메스꺼움, 구타, 설사의 경우도 보고되고 있다.

 

 응급 의료 처치를 받아야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땐 즉시 응급 의료 처치를 요청해야 한다.

호흡곤란, 지속적인 가슴통증 또는 압박감, 혼란 증상, 혼수상태 또는 의식불명, 창백한 입술 또는 얼굴.

 

 

코로나 증상 발현 시기

 

美존스홉킨스대 연구팀에 따르면, 코로나 19 바이러스 노출 후 증상 발현까지 중앙값은 약 5.1일인 것으로 파악됐다.

약 98%에 달하는 확진자가 감염 후 11.5일 내에 증상이 발현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14일을 초과한 경우는 산술적으로 확진자 100명 중 1명꼴로 분석됐다.

 * 발현 : 숨겨져 있던 것이 겉으로 드러남.

 

 

코로나 증상

 

 

 

 

 

코로나 증상 발열 시기

 

美존스홉킨스대 연구팀의 연구결과, 확진자가 발열 증세를 보이는 시기는 바이러스 접촉 후 평균 5.7일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연구팀은 약 97.5%가 12.5일 내 발열했으며, 단기간인 2.6일 내 증세를 보인 환자는 2.5%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조사 결과 현재 美질병통제예방센터(CDC) 및 세계 각국이 권장하는 14일간의 모니터링 기간은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모니터링 종료 후 증상이 발현하는 경우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검역 기간 확장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조언했다.

 

 

 

 

확진자 접촉 시 대처요령

 

 

1. 가장 먼저 1339로 전화하세요(가장 중요)

코로나 19 증상


확진자와 2m 거리 이내에 있었던 사실을 알게 됐다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지역번호+120)에 즉시 문의해야 한다. 또, 접촉으로 인한 자가격리 중에 발열, 기침, 가래, 콧물, 목 아픔, 몸살 기운,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 생기면 병원을 가기 전에 먼저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지역번호+120)에 문의해야 한다. 보건당국과의 상의 전에 또는 지시를 따르지 않고 의료기관부터 방문하면 그 과정에서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감염시킬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2. 격리 조치 시 반드시 집에 머무르세요

보건당국 허가를 받아 의학적 치료를 받기 위한 외출 외에는 반드시 집에 머물러야 한다. 학교, 직장 등 여러 사람이 모이는 공공장소로의 외출을 삼가고 택시,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절대 안 된다.
 

 

 

코로나 증상ᆞ사회적 거리 실천하는 가족

 

 



3. 가족·동거인과는 최대한 거리를 유지하세요.

집 안의 다른 사람 등으로부터 분리된 다른 방에서 지내야 한다. 가능하면 화장실도 따로 써야 한다. 분변을 통한 전염은 아직 확인되진 않았으나 일부 환자의 배변에서 바이러스가 확인됐다는 보고가 있어 유의해야 한다. 식사도 따로 본인의 방에서 해야 한다. 만약 분리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가족·동거인은 일시적으로 다른 곳에서 따로 생활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4. 5m 이내 접촉 시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세요

다른 사람들과 공간을 함께 사용하거나 따로 사용 중이라도 문을 열고 이동할 때엔 반드시 마스크를 쓸 것을 권장한다. 마스크를 착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가족·동거인이 본인과 같은 방에 있는 동안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한다.
 

5.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땐 코와 입을 가리세요

기침할 땐 휴지나 손수건을 사용해 코와 입을 덮고, 휴지나 손수건이 없다면 옷소매나 어깨를 이용해 가리고 한다. 사용한 휴지는 쓰레기통에 버리고 곧바로 최소 20초 이상 물과 비누를 이용해 손을 닦는다.
 

6. 손을 씻으세요

 

 

코로나 증상ᆞ최고의 위생. 손 씻기

 

 


손은 오염되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하되 오염된 손(기침을 막은 손)은 즉시 비누로 씻는다. 최소 20초 이상 물과 비누로 철저히 손을 씻어야 한다. 물과 비누가 없을 땐 알코올 함유량이 최소 60%인 손 세정제를 사용한다. 씻지 않은 손으로 여러 물건을 만지면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 사람은 무의식 중에 자신의 얼굴을 자주 만진다. 눈, 코, 입 등을 절대 만지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신경 쓴다.
 

7. 집안의 물건은 따로 사용하세요

접시, 물컵, 식기류, 수건, 침구류 및 기타 집안의 모든 물건은 다른 사람과 따로 사용한다. 물건들을 사용한 후에는 물과 비누로 꼼꼼히 닦는다. 휴대폰, 컴퓨터(키보드나 마우스), 각종 리모컨 등 오염이 될 수 있는 물건은 소독제를 이용해 자주 닦아준다.
 

8. 자신의 증상을 계속 관찰하세요

자신의 증상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체온계로 체온을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임의적인 약물치료는 증상을 일시적으로 호전시킬 수 있으나 결과적으로 진단을 지연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즉 임의로 열을 내리기 위해서 해열진통제나 기침약 등을 복용해 일시적인 증상만을 호전시키지 말고 반드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 (지역번호+120)로 연락해 상담해야 한다.
 

9. 더 큰 확산 방지 위해 격리 조치에 적극 협조 팔요

사업, 업무, 모임, 공부 등 다양한 이유로 격리를 원치 않을 수 있다. 그러나 격리조치에 협조하지 않으면 지역사회로의 감염 확산을 막을 수 없다. 또, 나중에 확진 판정이 될 경우 방문했던 음식점, 상점 등과 시설들이 역학조사 및 소독으로 인해 일시 폐쇄돼 막대한 손실을 입게 될 수 있다. 따라서 격리가 결정된 후 반드시 조치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