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엠덕용 30문답 (Feat. 에그어그램)

by 후치 네드발 2021. 4. 26.
반응형

1. 당신의 MBTI 유형 결과는 무엇인가? (되도록이면 정식검사 결과)

2. 정식테스트와 약식테스트를 모두 했는가? 모두 했다면 결과는 같았는가? 달랐다면 어떻게 달랐는가?

3. 과거에, 현재 나온 유형과 다른 MBTI 유형으로 나온 적이 있는가? 있다면 무슨 유형들이었는가?

4. MBTI 결과가 두 개 이상 다른 유형으로 나왔다면, 본인이 생각하기에 자신의 유형은 무엇인가?

5. MBTI 약식 검사를 해봤다면 뒤의 -T, -A 지표는 무엇인가? 이것이 변동된 적이 있는가? 변동되었다면 어떻게 변동되었는가?

6. 가족 구성원이 있다면, 가족들의 MBTI를 아는가? 안다면 가족들은 무슨 유형인가?

7. 당신의 가장 절친한 지인(친구)의 MBTI 유형은 무엇인가?

8. 현재 애인이 있다면, 애인의 MBTI는 무엇인가? (기혼이라면 배우자) 없다면 패스, 패스하기 싫다면 미래 애인의 MBTI가 이것이었으면 좋겠다를 써도 된다.

9. 과거의 애인들의 MBTI 유형을 알고 있는가? 알고 있다면 무슨 유형들이었는가?

10. 끔찍하게 손절한 지인이 있는가? 있다면 그의 MBTI를 아는가? -만약 모른다면 자신이 현재 싫어하는 지인의 MBTI를 써도 된다.)

11. 현재 존경하거나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가? 그 사람의 MBTI를 안다면 무엇인가?

12. MBTI 스테레오 설명글만 보고 매력있다고 느낀 유형이 있었는가? 있었다면 무슨 유형인가?

13. MBTI 설명글과 실제로 접한 그 유형의 지인의 실제 케이스 중 괴리감이 가장 컸던 유형은 어떤 유형이었는가?

14. 당신의 주변에 가장 많은 MBTI 유형은 어떤 유형인가?

15. 당신의 주변에서 못 본 MBTI 유형은 어떤 유형인가? -모두 봤다면 가장 친하지 않은 지인들의 MBTI 유형

16. 이 MBTI 유형의 지인과는 대체적으로 다 잘 맞는다고 느낀 유형이 있는가? 있다면 무슨 유형인가?

17. 이 MBTI 유형의 지인은 잘 이해가 안되거나, 성격이 안 맞는다고 느낀 유형이 있는가? 있다면 무슨 유형인가?

18. 8기능 테스를 해봤는가? 해봤다면 현재 자신이 가장 많이 쓰는 기능으로 나온 기능은 무엇인가? -테스트를 안해봤다면 자신이 자각하기에 많이 쓰는 기능은 무엇인가?

 

19. 8기능 중 어떤 기능을 보완하고 싶은가?

20. 당신의 에니어그램 유형 검사를 받아본 적이 있는가? 있다면 무슨 유형인가?

 

21. 당신의 하위본능 검사를 받아본 적이 있는가? 있다면 무슨 유형인가?

22. MBTI나 에니어그램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23. 아직 모든 MBTI 유형의 실제 지인을 다 본 적이 없다면 혹은 소수만 봤다면, 가장 궁금한 MBTI 유형은 무엇인가?

24. 당신이 특정 MBTI 유형의 성향이 부럽다면 어떤 유형의 어떤 성향인가? -다수여도 괜찮음

25. 유독 매력적으로 느껴졌던 MBTI 유형이 있는가? 있다면 무슨 유형이며 어떤 점 때문에 그런가? (경험이든 상상이든)

26. MBTI 관계론을 안다면, 어떤 관계가 가장 와닿는가?

 

27. 반대로 어떤 관계론이 가장 와닿지 않는가? -관계론 자체가 와닿지 않는다면 패스 가능

28. 가장 친한 지인(친구/애인/가족)의 에니어그램 유형을 아는가? 안다면 무슨 유형인가?

29. 자신의 MBTI 지표가 불확실하다고 느낀다면, 어떤 지표인가? -없다면 자신이 가장 확신하는, 자신의 성향과 가장 맞다고 느껴지는 지표는 무엇인가?

30. 지인들에게 자신의 MBTI가 무엇일 것 같냐고 물어본 적이 있는가? 그런 적이 있다면 자신의 실제 MBTI 유형과 일치하는가? 일치하지 않다면 어떤 유형으로들 추측하던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