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해리포터 인물들로 보는 MBTI 유형

by 정보 채널 2020. 9. 30.
반응형

 

INFJ - 예언자형 / INTJ - 전략가형

 

INFJ(심리적 특징) :인내심이 많고 통찰력과 직관력이 뛰어나며 양심이 바르고 화합을 추구하므로 주위 사람들과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밎는 것을 중요시한다. 사교적이고 친절한 태도를 지니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공감을 잘 표현한다. 확고한 신념 뚜렷한 원리원칙을 생활 속에 가지고 있다.

(기질적 특징):남에게 강요하기 보다 자신의 행동과 권유를 통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사람들이 따르게 만드는 지도력이 있다. 타협하고 협력하고자 하며 대인관계의 갈등을 가급적 피하고자 하는 특성이 있다. 다른 사람들의 성장과 발전에 관심이 많으며 도와주고자 노력한다. 창의력과 통찰력이 뛰어나며 강한 직관력으로 말없이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친다. 독창성과 내적 독립심이 강하며 확고한 신념과 열정으로 자신의 영감을 구현시켜 나가는 정신적 지도자들이 많다. 한곳에 몰두하는 경향으로 목적달성에 필요한 주변적인 조건들을 경시하기 쉽고, 자기 안의 갈등이 많고 복잡하다. 이들은 풍부한 내적인 생활을 소유하고 있으며 내면의 반응을 좀처럼 남과 공유하기 어려워한다.

 

INTJ(심리적 특징) :복잡한 문제를 다루기를 좋아하며 자기가 관심을 가진 일이라면 능력을 발휘하여 추진하는 힘이 있다. 특정목적을 향해 외골수로 치닫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에는 소홀히 하는 경향이 심하다. 따라서 적이 많다. 명철한 분석력과 비판력 때문에 사물과 사람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 힘들며 인간적인 면을 소홀히 한다.

어떤 사람의 말이든 사리판단에 맞으면 받아들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거부한다. 성취욕구가 강하다. 직관과 통찰이 요구되는 일에는 능력을 발휘한다.

(기질적 특징):대체로 독창적이며 자기 아이디어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 관심을 끄는 일이라면 남의 도움이 있든 없든 이를 계획하고 추진해 나가는 능력이 뛰어나다. 회의적, 비판적, 독립적이고 확고부동하며 때로는 고집스러울 때도 많다. 사고를 보조기능으로 가진 내향적 직관형은 행동과 사고가 독창적이다. 비젼과 신념이 강해 독립적이고 단호하고 고집이 세다. 자신의 영감과 목적을 실현시키려는 의지와 결단력이 강하다. 자신과 타인의 능력을 중요시하며 목표달성을 위해 온 시간과 노력을 바쳐 일한다.

ESFJ- 부양자형/ENFJ- 언변능숙형

 

ESFJ(심리적 특징) :마음이 따뜻하고 이야기하기를 좋아하고 양심바르고 인화를 잘 이룬다. 동정심이 많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쏟고 인화를 중시한다. 타고난 협력자로서 동료애가 많고 친절하며 능동적인 구성원이다. 이야기하기를 즐기며 정리정돈을 잘하고 참을성이 많으며 다른 사람을 잘 도와준다.

(기질적 특징):이 유형은 정말 해야 되고 필요한 일이 무엇인지 시간을 들여 생각지 않고 꼭 해야 된다고 생각되는 일을 시작한다. 해야 될 일 과 해서는 안 될 일 이라는 기준을 자기 안에 명확하게 각조 있으며 이것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사람을 다루고 행동을 요구하는 분야, 동정심을 필요로 하는 의료분야에 적합하다. 일이나 사람들에 대한 문제에 대하여 냉철한 입장을 취하는 것을 어려워 한다. 반대 의견에 부딪쳤을 때나 자신의 요구가 거절당했을 때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

일상적인 일에 잘 적응하며 현실적이고 실제적이며 물질적 소유를 즐기는 경향이 있다.

 

ENFJ(심리적 특징) :주위에 민감하며 책임감이 강하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의견을 중히 여기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맞추어 일을 처리하려고 한다. 편안하고 능란하게 계획을 내놓거나 집단을 이끌어 가는 능력이 있다. 사교성이 풍부하고 인기 있고 동정심이 많다. 남의 칭찬이나 비판에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한다.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일에 관심이 많다. 글로 쓰기보다는 말과 행동으로 나타내기를 좋아한다. 사람을 좋아하고 사교적이며,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발견하면 이를 지나치게 이상화 시켜서 맹목적인 경향을 나타낸다.

감정이 풍부하고 공감적, 다른 사람의 아픔은 곧 자기의 아픔이다.공사가 분명하지 못하고 끊고 맺는 것을 잘 못한다.

(기질적 특징):리더역할을 선호한다. 타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협동하는 사람이다.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인정을 중시한다. 인정을 받으면 열성을 다한다. 사람을 접촉하는 일에 능력을 발휘한다. 교직, 목회, 판매, 예술, 문학 등 주로 조화로운 인간관계에 큰 가치를 부여한다. 다른 사람을 볼 때 비판적인 시각보다는 긍정적으로 보려는 시각이 강하다.

조화로운 인간관계에 높은 가치를 둔다. 현실적인 안목이 결여되고 꼼꼼한 면이 없다.

ESFP- 사교가형/ESTP-수완 좋은 활동가형

 

ESFP(심리적 특징) :우호적이고 적응력이 있는 현실주의자, 이들은 보고듣고 경험한 것에 의존한다. 주위의 사실이 무엇이든 그대로 수용하고 사용한다. 어떤 일을 결정할 때 사고기능의 논리적인 분석보다 감정기능의 개인적인 가치관에 근거한다. 그 덕분에 재치있고 동정적이며 우호적이다. 사람들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인간관계에 특히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때로는 조금 수다스럽고 깊이가 결여되거나 마무리를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으나 어떤 조직체나 공동체에서 밝고 재미있는 분위기조성 역할을 한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이며 친절하다.

(기질적 특징)::물질적 소유나 운동 등의 실생활을 즐기며 상식과 실제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의 일을 선호한다. 어떤 상황이든 잘 적응하며 수용력이 강하고 사교적이다. 주위의 사람이나 일어나는 일에 대하여 관심이 있으며 사람이나 사물을 다루는 사실적인 상식이 풍부하다. 규율적인 면에서는 관대하며 조종이나 통제보다 자유스러움을 선호한다.

이 유형은 삶을 즐기고 물질적인 소유를 좋아하므로 그것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좋은 음식, 의상, 음악과 예술을 즐기고 운동, 스포츠를 좋아해 참여하는 것을 즐긴다.외적인 것에 집착할 가능성이 있다.

 

ESTP(심리적 특징):감각기능을 주기능으로 하며 외부세계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선호한다. 강인함과 인내력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제한을 받는다. 강한 현실감각으로 타협책을 모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적응을 잘하고 친구를 좋아하고 긴 설명을 싫어하고 운동, 음식, 다양한 활동등 주로 오관으로 보고, 듣고, 만질수 있는 생활의 모든 것을 즐기는 형이다. 삶을 매우 즐기며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친구가 된다 물질적인 소유를 좋아하기 때문에 그것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기질적 특징):.사실적이고 관대하며, 개방적이고 사람이나 일에 대한 선입관이 별로 없다.

순발력이 뛰어나며 많은 사실들을 쉽게 기억하고 예술적인 멋과 판단력을 지니고 있으며, 연장이나 재료들을 다루는 데 능숙하다. 논리 분석적으로 일을 처리하고 추상적인 아이디어나 개념에 대해 별로 흥미가 없다.

ENTJ- 지도자형/ESTJ- 사업가형

 

ENTJ(심리적 특징) :열성이 많고 솔직하고 단호하고 통솔력이 있다. 대중 연설과 같이 추리와 지적담화가 요구되는 일이라면 어떤 것이든 능하다. 보통 정보에 밝고 지식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많다. 때로는 실제의 자신보다 더 긍정적이거나 자신 있는 듯한 사람으로 비칠 때도 있다. 논리적이고 분석적이고 활동적이며 행정적인 역할이나 장기계획 수립을 좋아한다.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하여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을 추진한다. 타고나 지도자로써 일과 활동이 있어야 한다.

(기질적 특징):현재를 넘어선 어떤 가능성을 추구하는 거세 주로 관심이 있고 지적인 곤심,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호기심, 이론에 대한 수용, 복잡한문제에 대한 흥미도를 고취시킨다. 비능률적이고 불확실한 일에는 관심을 나타내지 않는다. 새로운 지식, 새로운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으며 솔직하고 통솔력이 있다. 결단력이 뛰어나며 거시적 안목을 가졌다. 비젼이 많으며 복잡한 문제 지적 자극을 선호한다. 관념에 집중함으로 사람과 현실적 사항에 소홀할 수 있다. 새로운 지식, 복잡한 문제, 지적 아이디어에 관심을 집중한다. 장기계획에 능하며 체계적인 추진력이 돋보인다.

 

ESTJ (심리적 특징):다른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으며 그들의 관점이 무엇인지 귀 기울이는 것이 부족하며 주기능인 사고기능의 논리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감정의 가치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는 지 충분한 배려나 근거 없이 속단 속결 해 버리기 쉽다. 타인의 장점 , 아이디어를 인정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질적 특징):실질적이고 현실감각이 뛰어나며 일을 조직하고 계획하여 추진시키는 능력이 있다. 기계 분야나 행정 분야에 재능을 가졌으며, 체계적으로 사업체나 조직체를 이끌어 나간다. 타고난 지도자로서 일의 목표를 설정하고 지시하고 결정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있다. 결과를 눈으로 볼수 있는 일, 즉 사업가, 행정관리 생산건축 등의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또 미래의 가능성보다 현재 사실을 추구하기 때문에 현실적, 실용적인 면이 강하다.

ISFJ- 임금 뒤편의 권력형/ INTP- 설계자

ISFJ (심리적 특징):꼼꼼하게 정보를 잘 다룬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감정기능을 많이 활용하여 친절하고 동정적이며 재치가 있다. 또한 상대방을 진심으로 염려해 준다. 실용적인 노력과 판단에 대해 인정 받는 것을 중시하며 자신의 평가와 결정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필요한 사실을 수집하는 데 관심이 있다.

(기질적 특징):일처리에 있어 보수적이고 일관성을 중시한다. 책임감이 강하고 온정적이며 헌신적이고 침착하며 인내력이 강하다. 다른 사람의 사정을 고려하며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민감하며, 일처리에 있어서 현실감각을 갖고 실제적이고 조직적으로 처리한다. 경험을 통해서 자신이 틀렸다고 인정할 때까지 어떠한 난관이 있어도 꾸준히 밀고 나가는 형이다. 때로 의존적이고 독창성이 요구되며 타인에게 자신을 충분히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다. 타인의 관심과 관찰력이 필요한 분야에 적합하다. 일을 하고 세상일에 대처할 때 그들의 행동은 분별력이 있다.

 

INTP(심리적 특징) :조용하고 과묵하며 논리와 분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좋아한다. 특히 이론적 과학적 추구를 즐기며, 주로 자기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으나, 사람들의 모임이나 잡담에는 관심이 없다. 관심의 종류가 뚜렷하므로 자기의 지적 호기심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직관을 보조기능으로 가진 내향적 사고형은 조용하고 과묵하나 자기가 관심을 가진 분야에 대해서는 말을 잘한다. 사람을 중시하기보다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으며, 분석적이고 논리적이고 객관적이다.

(기질적 특징):이해가 빠르고 직관력과 통찰력이 있어 재능이 많고 지적관심이 많다. 그러나 개인적인 인간관계나 파티, 잡담 등에는 관심이 없다. 사람을 사귈때도 소수의 사람과 아이디어나 추상적 문제를 주로 논한다. 지적 호기심, 욕구가 강하다.

생각이 많은 사람이다. 책상에 앉아서도 우주생각, 생각의 창고라 할 수 있고 생각을 안 하면 할 일이 없는 것 같다고 한다.

자기 사고에만 갇혀있어 현실의 눈이 어둡다. 어표현이 추상적이고 비판적이어서 다른 사람이 곁에 가기가 어렵다.

 

 

INFP- 몽상가/ ISTP- 장인

 

INFP(심리적 특징) :정열적이고 충실하나 상대방을 잘 알기 전까지는 이를 드러내지 않는 편이다. 학습, 아이디어, 언어, 자기 독립적인 일에 관심이 많다. 어떻게 하든 이루어내기는 하지만 일을 지나치게 많이 벌이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남에게 친근하기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을 동시에 만족시키려는 부담을 가지고 있다. 물질적 소유나 물리적 환경에는 별 관심이 없다.

직관을 보조기능으로 한 내향적 직관형은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나 상대방을 잘 알기 전까지는 이를 잘 드러내지 않는다.

(기질적 특징):조용하고 자신과 관련되는 사람이나 일에 책임감이 강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에 대해서는 정열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다.

자신이 지닌 내적인 성실성과 이상, 깊은 감정과 부드러운 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으나 조용하게 생활속에 배어 나온다. 이해심이 많고 순응적이며 관대하고 개방적이다. 그러나 내적 신겸이 위협받는 상황에서는 조금도 양보하지 않는다. 남을 지배하거나 좋은 인상을 주려는 경향은 나타나지 않는다.

새로운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고 통찰력이 있으며, 긴 안목으로 미래를 내다본다. 따라서 언어, 학문 분야와 작가가 많다. 심리학, 상담, 문학, 과학 분야에서도 능력을 발휘한다.

어떤 일에 깊이 관심을 가질 때 완벽주의로 나아가려는 경향이 있다. 일을 떠벌리는 스타일이기에 생각만큼 성취가 되지 않을 때 부적합감을 느끼기 쉽다.

 

ISTP(심리적 특징):말이 없으며 객관적으로 인생을 관찰하는 형이다. 필요이상으로 자신을 발휘하지 않으며, 일과 관계되지 않는 이상 어떤 상황이나 인간 관계에 직접 뛰어들지 않는다. 가능한 에너지 소비를 하지 않으려 하며 사실들을 조직화 하는 재능이 많으므로 법률, 경제, 마케팅, 판매통계 분야에 능력을 발휘한다.

(기질적 특징):.사람에 따라 사실적 자료를 정리, 조직하길 좋아하며 기계를 만지는 일이나 인과 관계나 객관적 원리에 관심이 많다. 연장, 도구, 기계를 다루는데 뛰어나며 민첩하게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 느낌이나 감정, 타인에 대한 마음을 표현하기 어려워 한다.

ISFP- 예술가/ISTJ- 관리자

ISFP(심리적 특징):감정기능이 주기능으로서 자신과 타인의 가치를 잘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가치를 지지해 준다. 다른 사람에게 동정적이며 그 따뜻함을 말보다는 행동으로 나타낸다. 말없이 다정하고 양털 안감을 넣은 오버코트처럼 속마음이 따뜻하고 친절하다. 자신의 능력에 비해 겸손하고 적응력이 좋고 관용적이며 현재의 삶을 즐긴다. 현실감각도 풍부하며 다른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거나단호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어려워 한다.

(기질적 특징):자신의 의견이나 가치를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으며 반대의견이나 충돌을 피하고 인화를 중시한다. 인간과 관계되는 일을 할 때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지나치게 민감하고 감정이 쉽게 상한다. 이 유형은 자신이 잘 하는 일은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자신을 경시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재능이 많고 사람들이 기뻐하는 것이나 건강 등에 공헌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

 

ISTJ (심리적 특징):주기능이 감각기능 부기능인 사고기능을 일, 대인관계에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도 자신처럼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래서 때때로 다른 사람들의 정서적인 측면에 대해 적절하지 못한 판단을 내리거나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상상력과 추상적, 이론적인 직관력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소홀히 취급하기 쉽다.

(기질적 특징):실제 사실에 대하여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기억하며 일처리에 있어서도 신중하며 책임감이 강하다. 집중력이 강한 현실감각을 지녔으며 조직적이고 침착하다. 보수적인 경향이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과거의 경험을 잘 적용하며 반복되는 일상적인 일에 대한 인내력이 강하다. 정확성과 조직력을 발휘하는 분야의 일을 선호하며 위기상황에서도 안정되어 있다.

 

ENTP- 발명가형/ ENFP- 챔피언

 

ENTP(심리적 특징) :민첩하고 독창적이고 안목이 넓으며 다방면에 재능이 많다.

사고를보조기능으로 한 외향적 직관형은 상상력과 창의력이 풍부하고 항상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나가는 혁신가다. 안목이 넓고 다방면에 재주가 있다. 사람들의 동향에 민감하고 민첩하며 여러 가지 일에 재능을 발휘한다.

다재다능하며 정력이 넘친다. 마음만 먹으면 못하는 일이 없다. 지칠줄 모르는 에너지를 소유하고 있다. 한가지 일을 시작하면 끝까지완수하기전에 또 새로운 일에 뛰어드는 경향이 있다. 흥미가 없는 일에는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는다.

(기질적 특징):새로운 일을 시도하고 추진하려는 의욕이 넘치며, 새로운 문제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달변이다. 그러나 일상적이고 세부적인 면은 경시하고 간과하기 쉽다. 한 일에 관심을 가져도 부단히 새로운 것을 찾아나간다. 정력과 아이디어가 많다. 자기가 원하는 일이면 논리적인 이유를 찾아내는데 능하다. 복잡한 문제를 잘 해결하고 정력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부단히 새로운 일을 찾아 나선다. 그러나 일상적이고 치밀함을 요구하는 일에는 쉽게 권태를 나타낸다.

 

ENFP(심리적 특징) :따뜻하고 정열적이고 활기에 넘치며 재능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하다. 온정적이고 창의적이며 주기능이 직관기능으로 항상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시도하는 형이다. 문제 해결에 재빠르고 관심이 있는 일은 무엇이든지 수행해 내는 능력과 열성이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쏟으며 다른 사람의 태도에 민감하며 판단하기 보다 이해하려는 태도를 갖고 있다.

(기질적 특징):사람들을 잘 다루고 뛰어난 통찰력으로 도움을 준다. 반복되는 일상적인 일을 참지 못하고 열성이 나지 않는다. 또한 한가지 일을 끝내기도 전에 몇 가지 다른 일을 또 벌이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뛰어난 통찰력으로 그 사람 안에 있는 성장 가능성을 들여다 볼 줄 안다. 통찰력과 창의력이 요구되지 않는 일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열성을 느끼지 못한다. 이 유형은 어려움을 당할 때 더욱 자극 받고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아주 독창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