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성숙한 INFJ들이 과거의 자신에게 해주고 싶었던 말들

by 정보 채널 2021. 4. 3.
반응형

1.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타인이 정의하도록 허용하지 마세요.

“당신이 누구인지는 타인의 관점이 결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의 결정을 하세요. 답은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오직 상황과 가치관이 서로 다를 뿐입니다.” “과거의 자신에게 계속 꿈을 꾸고, 세상이 이미 설계해둔 삶을 살지 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 대학, 사무직, 안정직 등. 내가 무엇을 하여 세상에 어떤 것을 제공해줄 수 있는지에 대해 창의적으로 생각했기를 바랍니다.”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고 당신이 원하는대로 느끼며 살아가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타인의 기대에 맞추어 살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은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해 스스로 고생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남들과 어울리지 않는 것에 죄책감을 가질 필요도 없습니다. 삶의 선택에 있어서 타인들이 제일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스스로 느끼는 바를 따르고 깊게 생각하도록 노력하세요.” “그 어떤 친구도, 가족도, 애인도, 그 누구도 당신만의 개인시간을 침범할 수 없습니다. 누군가가 당신의 시간을 함부로 빼앗으려 한다면, 그 사람은 당신의 삶에서 꼭 필요한 사람은 아닌 겁니다. 당신을 지치게 할 겁니다.” “당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해줄 사람을 찾거나, 친해지거나, 설득하려고 노력하느라 고생하지 마세요. 대신 스스로의 재능과 천성을 더욱 개발하세요. 자기 스스로의 정체성과 자신감이 희미해질 정도로 타인에게 맞춰주려고 하지 마세요.” “스스로를 믿으세요, 그리고 타인에게 맞춰주는걸 그만 두세요. 자신이 편해지기 위해서 타인에게 맞춰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맞추어 줘야할 사람은 바로 당신뿐입니다, 돌보거나 맞춰줘야 할 사람이 자기 자신 단 한 명 뿐이다?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제가 15살에 이를 진즉 알았다면 스트레스와 감정노동에서 벗어날 수 있었을텐데요.)” “당신은 머리가 나쁘지 않아요. 당신의 가치는 타인이 결정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당신 그 자체로 하나의 사람입니다, 스스로를 증명하기 위해서 타인의 인정을 받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당신은 이미 존재(실존)합니다. 그리고 저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것에 더 관심을 기울이세요, 그리고 타인의 평가는 그만 신경 쓰세요. 당신은 당신이 타인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스스로도 평가해본 적이 있나요? 스스로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을 때 최선의 당신이 될 수 있습니다. 절대로 절대로, 스스로의 가치, 도덕, 감정을 타인의 기준으로 재지 말아주세요. (원문에서는 타인과 타협하지 말라고 적혀있었습니다).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말이에요.”

2. 계산된 위험은 감수해주세요.

“너가 느낀대로 느끼는 것은 나쁜게 아니야. 너의 의견은 타인의 의견 만큼이나 소중하단다. 너가 너의 본모습 그대로 “보여지고 싶다면” 너는 그 만큼 용감하고 스스로를 드러낼 수 있어야 한단다. 모두가 널 이해하지 못해도 아무 문제 없단다, 단지 너가 너 답게 살 수 있다면 말이야. 타인이 너에게 상처를 입히는건 오로지 너가 그렇게 하도록 허용할 때에만 가능하단다. 좀 더 순간순간을 살아가렴! 제발 너는 너가 너무 스스로의 머릿속에서만 산다는걸 알아차리렴. 여행하고, 느끼고, 맛보고, 경험하렴, 그리고 너무 그 속뜻(진리,진실)이 무엇인지 따지지 말고 있는 그대로 느끼렴.” “너는 주인공(영웅)이 되고 너가 원하는 그 무엇이든 될 잠재력을 지니고 있단다. 이건 정말이란다, 단지 오만과 자만이라는 함정을 조심하렴. 오로지 너 자신을 인정하고 가면을 벗어야 한단다. 너는 내가 말하는게 무엇인지 이해했으리라 본단다.” “그래, 너는 사실 세상을 남다르게 살아가고 있어... 그건 미친 짓이 아니야. 대신 한가지만 기억해둬, 머릿속에서 나오고 너가 두려워하는 것에 도전하렴. 그리고 제일 중요한건 이거란다, 너는 너인 것으로 이미 충분해” “조용히 정신을 집중해, 그리고 과도한 과몰입 사고력을 건설적인 것으로 전환시키렴.” “미루는건 중단하고 그냥 하렴! 너무 불안과 걱정에 휘둘리다보면 미래의 실수에만 신경쓰느라 정작 해야할 일을 할 수 없게 된단다. 기회를 잡고 조금 더 즐기렴, 고민과 문제는 조금 더 넓게 보렴.”

3. 전부 다 잘 될거야.

“자신이 선택한 길을 걸으렴. 너의 성공이나 행복은 그 누구도 결정할 수 없어, 너 자신을 제외하고는. 너가 만약 힘들다면 그건 스스로 변화하고 있다는 증표임을 기억하렴, 너가 성장한다는 뜻이야. 너가 겪는 모든 고통은 너가 가진 재능을 깨우는데에 일조하게 될거야. 고통은 그만한 가치가 있단다.” “지금은 아프고 피가 날 수도 있어, 그러나 나중에는 깨닫게 될거야, 이 고통으로부터 너가 얻는 것은 그 어떤 다른 방법으로도 얻을 수 없는 것이라는걸. 그저 주어진 삶을 살으렴.” “삶은 점점, 조금씩 무조건 나아진단다. 저 넓은 곳에서는 너와 비슷한 사람들이 더 많단다. 고통은 조금씩 치유될거야. 다 나아질거야. 너를 예술가로 이끄는 욕망을 따르렴, 그리고 최선을 다하렴.” “모든게 완벽하게 마무리될거야.” “삶을 즐길 여유를 가지렴. 천천히 하렴, 머지 않아 미래에 도달하게 될거야. 지금 이 순간 네 앞에 있는 것을 즐기렴. 정말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열정을 담을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단다. 너가 좋아하는 것들을 하렴. 너무 타인에게 신경 쓰거나 그들을 닮으려고 하는 것은 멈추렴. 너는 그 누구도 될 수 없어, 단지 너 자신이 될 뿐이야. 너가 다른 누군가가 되려하는건 불가능하고 널 행복하게 해줄 일이 아니란다.”

4. 스스로를 과하게 몰아붙이지 말기를.

“저는 제 자신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어떠한 고정관념에 자기 자신을 맞추려는 행위를 그만두고, 계속 떠오르는 나쁜 경험들은 단지 내 자신이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과정으로만 여기라고.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깨달으려고 하는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물론 아주 어려운 일이지만요. ‘제발 모든 것을 나쁜 쪽으로 생각하지 말으렴’. 제가 이걸 15살 때 깨달았으면 삶이 훨씬 나아졌을텐데요.” “당신은 특별합니다. 당신은 이상한 사람도 아니고 기이한 사람도 또라이도 아닙니다. 단지 아름답고 귀한 원석입니다. 타인이 당신에게 하는 모든 말들은 당신의 직감대로 해석하세요. 스스로의 말에 귀를 기울이세요. 스스로를 사랑하세요(저는 이게 늘 제일 어려웠습니다. 내가 특별하지 못한다면 사랑 받을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스스로를 몰아붙이지 마세요. 전부 완벽해질 필요는 없습니다. 가끔은 그저 내려놓고 즐기는게 최선입니다. 타인에게도 너무 기대하지 마세요. 그들도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이것도 매우 힘들었습니다. 저는 타인에게도 완벽함을 기대했습니다.) 당신이 정할 수 없는 건 없는대로 내버려두세요.” “너무 타인을 의식하지 마세요. 너무 자신을 비하하지도 마세요. 당신은 괜찮습니다! 실행하고, 실행하고, 실행하세요, 자신의 생각을 실행하세요. 불안을 다스리고 스스로를 절제하세요. 스스로에게 열심히 신경쓰세요, 계속 그러세요. 스스로에게 관대해지세요. 이상주의, 도덕적 양심, 의무감은 내려두세요. 과몰입 하지 마시고 흐름을 즐기세요.” “전부를 만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니깐 ‘싫다’ 라고 확실히 말하고 스스로의 결정을 받아들이세요. 이 세상에 완벽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당신이 최선을 다했다면 충분합니다. 타인과 동시에 스스로도 돌보세요, 그렇지 않으면 언젠간 문제가 생길 겁니다.” “넌 스스로 할 수 있단다. 넌 충분히 똑똑해. 너의 직관이 길을 열어줄거야. 너 자신을 사랑하고 실패에 대한 공포에 지지 말으렴. 그 누구도 너를 완성시켜주지 않을 거란다. 너가 너 자신을 완성시켜줄 거야.”

5. 너에겐 아무런 문제가 없단다.

“이 세상에 똑같은 사람은 없단다, 남들과 다르다는 것은 문제가 없을 뿐더러 필요한 사항이기도 하단다. 너는 날 때부터 너답게 태어난거야. 좋은 일이야. 그렇기 때문에 너는 너만의 방식으로 조용하고 깊은 대화를 통하여 세상에 너를 전달할 수 있는 거야. 너는 너 자신이 되어야지 다른 누군가가 될 필요가 없는 거야. 너가 사랑하는 일을 하렴.” “지금 할 말은 전형적인 클리셰이긴 해, 그러나 그렇기 때문에 보편적인 진리로 받아들여지는게 아닐까 - 너 자신이 되렴. 너가 누구인지에 대해 솔직해지렴, 따라서 더 행복해질 수 있단다. 그리고 이 말을 꼭 해주고 싶네. 나는 너가 가식적인 좆만이인걸 잘 알아. 존 키츠가 한 말이야, ‘아름다움이란 진실이다, 진실의 아름다움, 그게 지구 상의 전부이다, 알아야 할 모든 것이다.’” “과거로 갈 수 있다면 나 자신에게 이렇게 말해주고 싶습니다, 조금만 더 천천히. 나는 성취하고자 하는 것들이 엄청나게 많았습니다, 그리고 30대가 되기 전에 결국 해냈습니다.. 그러니 조금만 더 천천히... 전부 받아들이고 지금 그 순간을 살아주세요. 지금 지닌 모든 것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주세요. 모두의 기대에 부흥하려고 하지 마시고 자기 자신을 더 우선시 해주세요. 결국 마지막까지 남는 진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영원한 인간관계란 나 자신이 스스로를 사랑하게 되는 관계뿐입니다. 그러니깐 자기 자신을 너무 비판하지 마세요. 당신은 당신만의 방식대로 완벽하고 경이롭고 특별합니다. 스스로를 사랑하세요.” “당신에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당신은 타인뿐만이 아니라 자기 자신으로부터도 사랑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뭐가 됐든 존경과 감사함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일단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을 최우선으로 대할 수 있게 된다면, 삶의 모든 순간이 즐거운 기분으로 가득차게 될 것입니다, 고통스러운 시간 조차요.” “넌 아름답단다. 넌 똑똑하단다. 넌 가치 있단다. 넌 이미 충분하단다.”

6. 보살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나는 너가 냉소주의적인 태도와 불필요한 판단으로 너의 진짜 감정을 숨기고 타인에 대한 사랑을 버리지 말아줬으면 해.” “너 자신의 감정에 집중하렴, 그리고 최대한 그것을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노력하렴 - 너는 언젠가는 그 감정들을 다시 원하게 될거야.” “사랑과 감사함을 장착한 채로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타인의 나약함을 간파하듯이 자기 자신의 나약함도 간파하지 못한다면 평생 불안정할거란다.” “감정은 절대로 포기하지 말으렴. 모든 것에 최고가 되는 일은 없을테니 너무 목매달지 말으렴. 너는 지구 상에서 전쟁을 없앨 수도, 부조리를 지울 수도, 차별과 탐욕을 치워버릴 수도 없어, 모두를 행복하게 해줄 수도 없어, 그래서 문제 될 건 없단다, 그렇다고 해서 너가 부족하거나 나쁜 사람이 되진 않는단다. 너가 벌 받을 필요도 죽어야 할 이유도 없단다. 너에게 난 상처와 흉터들은 지울 수 없단다, 다만 금으로 메울 수는 있지. 상처가 낫을 거라고 말하지는 않을게, 그럴 일은 없으니깐. 다만 너가 강해질 뿐이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