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성숙한 ENTP들이 과거의 자신에게 해주고 싶었던 말들

by 정보교류 2021. 3. 23.
반응형

1. 자신의 삶에 책임을 져라.

“더 이상 타인이 너의 선택에 관여하게 하지 말렴, 그리고 스스로의 삶에 책임감을 가지렴”, “너는 너가 생각하는 그 이상의 존재란다. 너가 지닐 수 있는 영향력은 상상을 초월해. 그러니 너의 그러한 점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렴.”, “현실 속에 존재하는 삶이란 모순으로 가득하단다. 내면의 삶에 집중해, 그리고 모순 속에서 살아가렴. 진실이 무엇인지는 너가 정하는 거란다. 그 안에 답이 있단다.”, “너가 그렇다고 믿는다면 그렇게 되는 거란다. 너가 간직한 현실은 너의 마음이 너의 신념에 따라 구상하는 거란다. 너가 무엇을 믿을지를 정하렴, 그리고 언제든지 마음을 바꿀 자세를 가지렴. 항상.”, 자신의 특별함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강점을 어떻게 활용할지를 인지하렴, 그리고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렴. 그리고 너가 여자보다 남자랑 있는게 더 편한건 절대 이상한게 아니란다, 다만 그들을 함부로 대하지 마렴. 언젠가는 너가 상처 입힌 사람들에 대해 미안하게 될 날이 찾아올 거란다.”

2. 더 노력하렴.

“마약이나 성관계가 네 삶에 줄 도움은 별로 없단다. 너는 너가 생각하는 그 이상의 삶을 누릴 수 있는 사람이란다, 단지 너의 천성 때문에 주변 사람들보다 늦게 성공할 뿐이란다. 학업에 조금 더 신경쓰고 놀러다니는 것은 줄이렴. -너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30살의 너 자신이.”, “쉽고 편한 길로 빠지지 말으렴, 대신 너가 가장 힘들어하고 불가능할것 같은 길에 진심으로 도전하렴. 실패는 두려워할게 아니란다.”, “더 열심히 살아가렴. 그러기 싫으니? 그 이유를 알거야. 너는 생존자란다!”, “더 열심히 살자..! 아주.. 조금만 더 열심히! ㅎ.... 그리고 놀자!”

3. 평생 배우렴.

“어린 ENTP 야, 인내심을 기르기 위해서는 더 타인들과 어울리렴. 너는 타인과는 다를거야. 내가 제안하기를, 스스로를 타인의 관점에 맞춰보렴. 그 과정을 통해서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를 배우고, 그들이 어떤 식으로 사고를 하는지를 이해함으로써 그들의 본질을 이해하렴. 그들의 본질이 너와 다르다고 해서 너가 그들로부터 배울게 없는건 절대 아니란다. 너는 너와 다른 사람들에게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단다.”, “너보다 잘난 사람은 널려있어.”, “인생을 조금 더 신중하게 살으렴. 취직을 하자. 스스로 교훈을 얻기 위해 필요한 일들을 하렴. 왜냐하면 교훈 없이는 어떠한 야망도 이룰 수 없기 때문이란다. 사람끼리의 갈등은 사실 서로 약간은 틀렸기 때문에 일어난단다, 그러니깐 상대방이 왜 틀렸는지 일일이 설명하느라 시간 낭비하지 말으렴.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싶다면 자기 자신부터 먼저 살피렴. 그리고 게으름 피우지 마!”

4. 너는 겉보기보다 똑똑하단다.

“너는 똑똑해. 너는 가치 있는 사람이야. 너는 바보가 아니야. 단지 남들과 다를 뿐이란다.”, “몇몇 규칙은 말도 안되지. 자신의 방식대로 해보렴. 너는 보기보다 똑똑하단다.”, “인터넷이나 현실이나 다를거 없어. 너의 직관을 따라! 서울대 문과를 갈 바에 연대 이과를 가렴. 넌 어차피 변호사 같은거 할 생각 없잖아? 스스로의 직관을 더 믿으렴.”

5. 늘 가능성을 열어두렴.

“사고를 늘 열어두렴. 한 가지 사고에 집착하지 말으렴. 선택지란 늘 열려있단다. 너가 항상 정해진대로 하지 않는다고 해서 신이 너에게 화를 내지는 않는단다.”, “너가 커서 무엇이 되고 싶은지 정할 수 없다고 해서 이상할건 전혀 없단다. 너의 적성이 너에게 다가오게 될 것이란다 (사업이란 그런거야).”, “성공하는 최선의 방법이 최고의 등급을 얻는 것이라는 생각에 강박되지 말으렴. 너의 삶은 너가 원하는 것을 고르고 평범하지 않게 똑똑한 사람들을 만남으로써 아름다워질 것이란다.”,“‘세상이 이래야 한다고’ 해서 너도 그래야만 ‘한다는’ 마음가짐을 버리렴. 너 자신을 더 자극하는 것을 하렴, 그리고 하고나면 새로 하렴! 세상의 기준이 너를 잡게 하지 말으렴. 다만 책임은 스스로 져야 한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