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INFP의 연애 특징을 알아보았다

by 정보 채널 2021. 2. 5.
반응형

MBTI 검사 결과, 내가 INFP (인프피) 형인것을 알고난 뒤부터 여기저기서 인프피에 대해 찾아보았다.

그러다 personality growth 라고 mbti에 대해 정리를 잘해둔 외국 사이트를 발견했고, 여기서 인프피형의 연애에 대해 내 나름의 번역을 해서 올려본다. (+내 사족과, 그 외에 여기저기서 본 정보들도 있다) 

 

1. INFP는 영화, 소설같은 로맨스를 경험하고 싶어한다. 

대부분의 INFP 형은 영화나 소설에서 나올법한 사랑에 끌린다고한다. 노래 들으면서 혼자 상황 이입하고, 좋아하는 연예인이랑 사귀는 상상도 자주 한다.

그만큼 운명적이고 열정적인 사랑을 경험하고 싶어하고, 누군가를 만났을때 그들과 사랑에 빠질 수 있는지 바로 알 수 있는편.

확실히 인프피들은 누군가와 오랫동안 친구로 지내다가 사랑에 빠지는 경우는 적은 것 같다. 그래서 소개팅을 할때에도 처음부터 느낌이 오거나, 이야기를 하다가 특별한 유대감을 느끼는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아한다. (그래서 연애전에는 철벽치는 것 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은듯) 

 

 

 

 

 

2. INFP는 사랑을 제일 중요시한다. 

인프피는 상상력이 다른 유형에 비해 많기 때문에, 연애 시작도 하기전에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해 미리 걱정하는 스타일이다. 애인이 바람피면 어떡하지, 잠수 이별 선언하면 어쩌지 등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혼자 상상하고 슬퍼하고 걱정하는 유형.

그렇지만 사랑에 빠지면 깊게 빠지고, 그 사람이 자신의 일부가 되곤한다. 그래서인지 인프피들은 사랑에 매우 많은걸 바치는 스타일이고 현실 추구적인 사랑 스타일을 (조건을 엄청 따진다거나, 사랑보다는 일이야 스타일)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다. 

 

인프피들은 연애 초반 사랑에 최우선 순위를 두며,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 역시도 똑같길 바란다. 대신 그 관계에 익숙해지면 그 이후부터는 연애 외의 영역에도 다시 관심을 두게되는데, 그렇다고해서 내 애인이 나를 사랑하는지 아닌지가 더 이상 중요하지 않은건 아니다.

즉 연애 후 일정 시간이 지나더라도 '우리의 사랑이 어느정도인지, 나를 얼마나 사랑하는지'는 인프피들에게 중요한 요소. 

 

그리고 자신의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않고 연인이나 친구를 사귀는데 까다로운 편인만큼,연애 시작전에는 본인도 모르게 철벽을 칠 수 있다. 그렇지만 그만큼 연애를 시작하면 누구보다도 더 사랑에 헌신적이고 충실한 스타일.

인프피들은 사랑에 있어서 냉소적인 스타일이 아니며, 오히려 아주 낭만주의자에 가깝다. (사랑에 있어서 너무 현실 따지는 사람들 보면서 저건 사랑이 아니야! 라고 생각하는 유형. 물론 현실적인거 중요하는거 아는데, 그래도 그렇다구요..) 

 

3. INFP는 사랑에 잘 상처받는다

INFP는 사랑을 중요시하는만큼, 상처도 잘 받는편이다. 그리고 사랑에 눈이 멀 수가 있는 유형이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의 단점을 애써 지나칠려고 할 수 있다.

나쁜 사람인데 자꾸 장점을 보려고 하거나, 나쁜 짓을 했어도 그 이야기를 듣고있다가보면 이해가 되고, 불쌍해서 용서하게 되는... 인프피 특유의 공감 능력을 이렇게 발휘해버릴 수 있다.

이렇게 믿은 사람에게 데여버리면 인프피들 마음이 크게 다치는 편이다.  

 

(단톡방에서 누가 얘기했는데 아무도 대답안해주면 그 사람 머쓱해할까봐 제일 신경쓰는게 인프피일지도 모른다. 그만큼 남의 상황에 대해 공감 능력이 뛰어나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리고 말하지 않아도 상대가 내 생각을 알아줬으면 하는 마음이 기본적으로 있고, 사소한 것에도 감수성에 타격받는 편이라 상처를 받았을 때 잘 헤어나오지 못하는 편이다.

상처를 받게되면 그 와중에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는 안주고 혼자 죽는 방법을 택하는데, 잠수를 타거나 자신의 상상속에서 스스로를 더 괴롭히는 방법을 택하는 편이다.

인프피들은 정신이 건강해도 하루종일 망상에 빠져사는 경우가 있는데, 상처를 받으면 이 망상이 매우 부정적인 방향으로 바뀐다. 

 

우선은 이정도로 INFP 연애 유형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다음번에는 인프피와 다른 mbti 유형의 궁합에 대해서 작성해볼까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