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MBTI 연애시 단점과 조언

by 정보 채널 2020. 10. 1.
반응형

INTJ

진지충, 썸타는 단계를 생략하고 바로 진지하게 들이댄다. INTJ 는 사랑때문에 시간낭비를 하지 않는다. 관계에 있어 서로를 알아보는 등의 과정은 없고 갑자기 너무 깊은 대화로 넘어가버린다. 이런 태도에 상대방은 겁을 먹거나 피하고 싶을 뿐이다. 소소한 잡담은 당신 스타일이 아니기는 하지만 진지한 관계로 넘어가기에 앞서 가볍게 서로를 알아가는 단계를 거치는 것이 좋다.

INTP

꼰대질, 감정보다 논리적인 추론에 더 집중한다, INTP는 일단 연애를 시작하면 연인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지만 세심하지는 않다. 특히 소중한 연인의 감정을 알아채는 데 무딘 편이다. 비논리적인 사랑에 대해 얘기하지 말고 사랑하는 것을 즐기고 그것을 유지하는데에 더 집중하는 것이 좋다.

INFJ

혼란의 도가니, 이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막다른 길에 멈춰있다. 가볍게 데이트하는 게 불가능한 INFJ는 정말 믿을만한 사람을 기다릴 수 있는 사람이다. INFJ는 대립을 싫어하고 조화를 우선시하기 때문에 이별하는게 맞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 본인과 상대방의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고 필요할 때에는 과감한 선택을 할 필요가 있다.

INFP

나의 왕자님 혹은 공주님, 이상형에 맞지 않는 사람은 무시한다. INFP는 로맨티스트이고 소울메이트가 어디엔가 있을것이라고 강하게 믿는다. 하지만 INFP는 이상형을 찾을 때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기준은 두되, 현실적인 이상형을 찾기 위해 좀 더 오픈마인드를 가지는 것이 좋다.

ISFP

철벽, 좋아하는 사람이 일상에 들어오는 것을 거부한다. ISTP의 열정과 독립심은 관계에서 좋은 역할을 한다. 하지만 썸타는 시간을 늘리면서 여러가지 옵션을 열어두고 싶어한다. 다른 사람을 자신의 인생에 포함시키지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서로를 알아가는데 지나치게 오랜 시간이 걸릴 필요는 없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가 진심이라고 느껴질 때, 비밀스러운 당신의 곁을 내어주는 것도 필요하다.

ISFP

도피, 관계에서 강요받는 것처럼 느껴지면 도망간다. 수수께끼 투성의 흥미진진한 ISFP는 진지한 관계에 오픈 마인드이다. 하지만 관계가 깊어질수록 두려움이 앞서기 때문에 속마음을 숨기고 도망갈 수도 있다. 상대에게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좋다.

ISFP

나는 뒷전, 상대방을 자신보다 우선순위에 둔다. 사려깊고 이타적인 ISFJ는 관계에 있어 전적으로 헌신하는 편이다. 하지만 때로 상대방의 요구를 들어주느라 자신의 우선순위를 뒤로 하는 경우가 있다. 나중에 돌아보며 후회하지 말고 자신이 원하는 걸 솔직하게 말하는 게 좋다.

ISTJ

친구사이, 기준에 맞춰지기 전까지 거리를 유지한다. 너무 실용적이라 문제인 ISTJ는 연애에 있어서도 자신만의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모든 조건을 충족시킬 때까지 친구로만 지낸다. 가끔 관심있다는 감정을 잊고 좋아하는 사람을 영원히 친구 포지션에 남겨둘 수 있다. 기대에 완벽하게 부응하지 못하더라도 사랑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는 것이 좋다.

 

ENTJ

단절, 사랑이 영원하지 않다고 느끼면 갑자기 관계를 끊는다. 자신의 직감에 확신이 있는 ENTJ는 헤어지고 싶다고 생각하면 배려없고 단호해질 수 있다. 관계를 정리할 때는 의사를 전달하는 방식과 시점을 생각하고 관계를 정리하는 게 좋다. 스스로만 생각하는 관계 정리 방식은 한 때 사랑했던 사람에게 큰 상처를 줄 수 있다.

ENTP

어장관리, 진짜 좋아하는 사람이 있어도 다른 사람과 썸을 탄다. ENTP는 재치있고 활기차기 때문에 흥미진진한 연인이다. 하지만 관계가 안정됨에 따라 지루한 관계를 견디지 못해서 더 많은 즐거움을 만들려는 경향이 있다. 지금 사귀는 상대에게 진지하건 아니건 ENTP는 여러 사람과의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을 좋아한다. 연인에게 솔직하고 진지하게 행동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ENFJ

애정확인, 상대방의 반응을 계속 확인한다. ENFJ는 자신에게 공감하는지, 상대방의 감정이 내 감정과 같은지, 우리 관계는 어떤지 등 몇 번이고 물어본다. 이것은 종종 관계에 문제가 있을 때 좋은 극복 방법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질문은 오히려 관계를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상대방의 감정을 살피는 것도 좋지만 끊임없이 사랑을 확인하려는 자세는 그만두는 것이 좋다.

ENFP

매력발산, 뜻하지 않게 사람을 끌어당긴다. 활달하고 포용력있는 ENFP는 자신이 관심을 두지 않는 사람에게도 매력을 발산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관심을 두지도 않았던 사람이 착각하고 다가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난감한 상황이 발생한다. 적절히 선을 그어서 상대에게 관심이 없음을 명확히 하는게 좋다.

ESTJ

성급함, 너무 빨리 관계를 규정짓는다. 직설적이고 자기 주장이 강한 ESTJ는 초반에는 너무 좋은 감정과 미묘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강렬한 감정을 잠시 그대로 두고 어떤 사이인지 묻기 전에 두 사람의 감정이 자연스럽게 발전할 시간을 주는 것이 좋다.

ESTP

단기연애, 쉬지 않고 계속 연애한다. 적극적이고 활발해서 인기가 많은 ESTP는 스스로가 원하는 상대를 고를 수 있다. ESTP는 사교적이고 재미있지만 상대와의 진지한 관계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관계가 지루해지면 떠나는 편이다. 장기 연애는 ESTP에게 낯선 것일지도 모르지만 관계에서 가장 좋은 시기는 초반의 설레임이 지나간 이후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상대의 소중함을 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ESFJ

기다림, 상대가 먼저 다가오길 기다린다. ESFJ는 상대가 어떻게 다가올지에 대해 생각한다. 그 사람이 자신에게 관심이 있는지 먼저 확인을 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먼저 적극적으로 나오는 것도 좋은 일이지만 너무 기다리는 자세만 취할 필요는 없다. 당신도 좋아하는 사람에게 먼저 적극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

ESFP

잠수, 권태기가 오면 잠수탄다. 재미와 모험을 위한 삶을 사는 ESFP는 관계가 좋을 때에는 자상하다. 하지만 문제가 생기면 그 관계에서 그냥 벗어나는 방법을 택한다. 낙관적인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 해야한다. 만약 해결이 안되더라도 대화를 통해 관계를 잘 마무리 지을 수 있다.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유형 키워드  (0) 2020.10.01
MBTI 유형 짤 15  (0) 2020.10.01
MBTI 유형 별 빡치게 하는 방법  (0) 2020.10.01
MBTI 유행별 전쟁에서  (0) 2020.10.01
MBTI 여성 비율  (0) 2020.10.01
MBTI 어울리는 향  (0) 2020.10.01
MBTI 어울리는 영어속담  (0) 2020.10.01
MBTI 어울리는 아이돌 포지션  (0) 2020.10.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