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부동산 투자 지금은 적기인가?

by 정보 채널 2020. 12. 25.
반응형

우선 제목이 좀 자극적이긴 한데 제목에 대한 질문의 답을 먼저 하자면

 

지금은 부동산 투자를 하면 안 돼.

 

여기서 중요한건 내가 말하는 부동산은 아파트를 얘기하는거야

땅투자라든지, 상가투자, 경매, 재건축 재개발 등등 이런투자는 일반인들이 접근하기도 힘들고

이런 투자를 하고있는 사람들은 내가 쓴 글이 별로 도움도 안 될 거야 ㅋㅋ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부동산 투자는 아파트를 생각하기때문에 짚고 넘어갈게

 

이제 본론으로 돌아와서 나를 잠깐 소개하자면

나는 18살 때부터 조그만 건설회사에 들어가서 기획및 설계업무를 3~4년 정도 하고

회사에서 배운지식들과 내가 공부를 해서 부동산 투자를 꾸준히 하고있고 현재도 6억정도 되는 집을

전세 주면서 가지고 있고 꾸준히 다른 투자처를 알아보는 중이야

 

투자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회사가 작다보니까 나는 건축에 관한 업무를 거의 다 했었는데

기획도 하고 설계도 하고 인테리어, 현장 공무, 현장 노가다, 분양 및 홍보 쪽 일도 겉핥기 식으로라도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부동산에 대해 알게되고, 지방을 돌아다니다가 평택에 삼성반도체 단지가 들어오는 소식에

땅값이 한 달 만에 8배가 오르고, 우리 회사도 거기서 사업을 해서 돈도 많이벌게되는 걸 보고

'아 돈은 이렇게 버는 거구나'라는 생각에 투자를 시작하고 현재 부채를 뺀 자산은 2.5~3억정도를 소유하게 되었어.

(그리고 책도 투자를 시작하는데 많은 도움을 줬는데 대표적으로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등이 있지)

 

이렇다보니 주변 지인들이나 사람들이 나에게 자주 질문을 하는데

그 질문이 "부동산투자를 해야 될까?", "지금이라도 아파트를 사야 될까?"

였고 과거말고 최근에는 항상 난 이렇게 대답해

 

"지금은 부동산 투자하지말고, 지금이라도 당장 아파트를 구매해."라고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의문이 생길거야

부동산 투자를 하지말라고 했으면서 왜 아파트를 구매하라고 하는거지?

 

왜냐하면 부동산은 필수재이기 때문이야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걸 의.식.주 라고 하지?

여기서 주는 집을 얘기하고 사람은 집이없인 살아갈 수 가 없어

 

그렇기때문에 사람은 한 가구당 집이 하나씩은 필수적으로 필요하단 얘기야

그래서 여기서 중요한 내용이 나오는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착각하는 것이 집을 가지고 있지않은 사람을 부동산 투자를 안하는 사람으로

생각한다는 거야

 

하지만 부동산 투자를 안 하는 사람은 사실 실거주집을 한 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부동산 투자를 안 하는 사람인거지

 

집을 가지고있지 않은 사람은 부동산가격이 하락하는 것에 배팅한 사람을 의미하는 거야.

정리하면 집을 가지고있지 않은 사람들(전세나 월세사는사람들)은 "너는 부동산투자 하고있어?"라는 질문에

"나는 부동산인버스상품에 투자하고있어ㅎㅎ"라고 대답해야 되는 거지

 

그렇다면 부동산 투자중에 가격 상승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어떤사람들일까?

바로 실거주 이외에 집을 한 채 이상 가지고있는 사람들이 부동산가격 상승에 투자한 사람들 인거지

 

그렇기때문에 내가 부동산이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도대체 집값이 어떻게 될지 모를때는

실거주주택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서 방관하고있으면 그게 바로 부동산 투자를 안 하는 사람이 된다는 거지.

여기서 헷갈릴 수 있는게 실거주가 의미하는 건 미래에도 내가 살아도 괜찮은 집이야

 

예를 들어 현재 내가 30살이고 미혼이야 그러면 이 사람은 원룸에서 혼자 거주 할 수 있겠지?

그럼 10평짜리 원룸이 실거주 집이겠네? 이게 아니고

그 사람이 결혼 할 생각이 있는지 없는지, 부모님을 모시고 살건지, 앞으로도 죽을때 까지 혼자 살건지

이런걸 종합적으로 생각을 해서 실거주주택이란 현재내가 살 집이 아니고 미래에 내가 살아도 괜찮은 집을 의미하는거야

(그 집은 꼭 아파트가 아니더라도 내가 빌라에서 사는게 좋으면 빌라인거고 주택이 좋으면 주택인거고 취향껏 선택하면 돼)

 

그럼 이런 질문이 있을 수 있겠지?

"내가 결혼할 시기는 10년 후인데 지금 사놓으면 그 큰집에 혼자살아?"

그래서 우리나라에만 있는 개꿀 기능인 전세를 활용하면돼

10년동안 그 집은 전세 줘버리고 너는 계속 살던대로 원룸에서 전세든 월세든 살다가 10년후에 그 집으로 가면 된다는 거지

 

여기까지 이해했으면 이제 마지막으로 왜 지금은 부동산 투자를 하면 안되는 시기인가?라는 질문에 답을하자면

지금 부동산 시장은 혼돈의 카오스이기 때문이야

친한 중개사무소 사장님들이라든지 건설쪽 일하는 사람들과 얘기를 하다보면 다 하는 얘기야

진짜 요즘 부동산 시장은 미친 것 같아 ㅋㅋ

주식이랑 같이 생각해봐 미래 예측이 도저히 불가능한 종목에 2억~3억을 투자할 수 있겠어?

여기서 좀더 나가면 옳그떠가 되니까 말을 줄이자면

아마 부동산투자를 하는 사람들 이라면 다 공감할거야 앞으로 어떻게 될 지 모르겠어

이번에 국토부 장관도 새로 바뀌고 공급정책, 규제, 대선이라든지 코로나라든지 이런거에 부동산이 영향을 받는데

아무도 예측 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거지

 

그렇기때문에 지금 같은 상황에서 투자를 하려면 정말 사자의 심장을 가지진 않곤 힘들단 얘기야

나도 물론 지금 집값이 너무 올랐다고 생각해 그래서 지금 사버리면 나중에 떨어지고 후회할지 몰라

하지만 어차피 실거주라면 내 소득이랑 자산이랑 이런걸 고려해서 지금 이 가격으로 사도 괜찮고, 이정도면

미래에도 불평없이 살겠다 싶은 집을 타협해서 구매하면 절대 구매한 걸 후회하진 않을거라 생각해 어차피 실거주면 팔 것도 아니니까

올랐다고 돈을 번 것도아니지?

 

절대로 실거주 집은 투자처로 생각하면 안 돼. 

 

긴글 읽어줘서 고맙고 코로나때메 나가지도 못하고 심심해서 적어봤어 다들 연말 잘 보내고 새해복 많이받아 ㅎㅎ

 

세줄요약

1. 요즘 부동산 시장은 혼돈의 카오스기때문에 투자를 하면 위험하다.

2. 부동산에서 투자를 안하는 사람은 실거주 주택 1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3. 내가 부동산시장을 예측 못하겠다면 언제든지 실거주 주택을 구매하는 것이 마음 편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