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재미로 보는 MBTI - 유형별 심성(착한유형 나쁜유형)

by 정보 채널 2021. 6. 19.
반응형

재미로 보는 MBTI - 유형별 심성(착한유형 나쁜유형)

일반적으로 T형은 이성적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원칙적이고 논리적인 면이 강하여 냉정하고 매몰찬 심성을 가졌다고 여겨지는 경향이 강해 F형보다 나쁜 사람들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F형들은 천성적으로 이해심이 많고 동정심이 많아 상대적으로 T형들에 비해 착한 사람으로 평가받는 경향이 강합니다.

두 유형의 태생적인 특성을 감안해서 재미로 보세요

1. 천사(선천적으로 착한 유형) : INFP ISFP ESFP ENFP ISFJ

※ 태어날때 부터 FP유형은 천사표를 달고 나와 나쁜 사람이 될 수 없어 성천적으로 착한유형으로 분리됩니다. 특이하게 FP는 아니지만 ISFJ유형이 천사유형에 분류되네요.

2. 착한유형 : INTP

※ 무뚝뚝하고 냉정한 척 하지만 선천적으로 순진한 유형

3. 착한 편인 유형 : ISTJ

※ 기본적으로 타고난 심성이 바르기에 착한 이미지르 비춰지지만, 틀어지면 나쁜 유형으로 바뀌는 유형

4. 보통 (착하지도 나쁘지도 않은 애매한 유형) : INFJ ENFJ

※ NFJ 유형은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고 남들을 위하는 모습으로 비춰지기에 착한 이미지를 주지만 , 본인들이 의도하는 방향으로 끌고가려는 성향이 강하기에 고집이 강한 이 유형 본연의 모습을 사람들이 발견한다면 호불호가 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5. 나쁜편임 : ESFJ

※ 사람에 대한 호불호가 강해 사람을 가리는 편임. 이 유형이 좋아하는 사람들의 관점에서는 이 유형들이 세상에 없는 천사로 느껴지지만, 그 반대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차별이 심한 유형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사람을 가림)

6. 선천적으로 나쁘게 태어난 유형 : ENTP ENTJ ESTP ESTJ INTJ ISTP

※ T 유형들은 F형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나쁜 사람들로 비춰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쁜 사람들이라기 보다는 16가지 유형중에 T(판단)이 발달하여 상대적으로 냉정하고 매몰찬 사람들이라고 평가받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