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J-POP이 사라져 버린 나라 한국 "NiziU '과'うせ ぇわ"가 논의적인 이유

by 정보 채널 2021. 4. 26.
반응형

문춘온라인 어젯밤 기사. 번역은 파파고가 해줌

국내(한국) 유일의 J-POP 평론가가 특별 기고

BTS와 BLACKPINK의 세계적인 히트에 끓는 K-POP 산업. 지난해 데뷔 한 한국의 대기업 사무소 소속의 일본인 9 인조 그룹 'NiziU'도 일본에서 인기 다. 그런 K-POP 전성 한국에서 J-POP을 비롯한 일본의 음악은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가. 일본인 아티스트 인터뷰도 다루는 국내 유일의 J-POP 평론가 팬 소노뿌  ファン・ソノプ 씨가 기고했다.


ㅡ한국의 10 대는 'J-POP'이라는 장르를 모르는

 한국의 인기 그룹 BTS와 일본의 인기 록 밴드 'back number "가 콜라보레이션 한 신곡'Film out"뉴스를들은 것은 올해 2 월이었다.

이 뉴스에 한국인의 대부분은 BTS의 신곡으로 주목했지만, 개인적으로는 'back number "라는 일본의 훌륭한 밴드가 한국에 알려진 계기가되었다는것에 기뻤다.

 아쉽게도 현재 한국에서는 일본 음악계의 소식은 거의 보도되고 있지 않다. 특히 지금의 한국의 10 대, 20 대는 'J-POP'라는 카테고리 자체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일본의 음악을 접할 기회가 거의없는 것이다.


ㅡ한국에서 금기시되어 온 일본의 음악

 어느정도 나이 이상의 한국인은 20 ~ 30 년 전에 한국에서 정식으로 유통되지 않은 일본의 음악을 갈망하고 있던시기를 기억하고있다.

 한국에서는 오랫동안 일본 TV 드라마 나 영화뿐만 아니라, 일본어의 음악 방송, 레코드와 CD의 판매를 법으로 엄격히 제한되어왔다. 일본어 노래의 CD 판매가 전면적으로 개방 된 것은 2004 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법 복제와 같은 형태로 한국에 일본의 음악이 전해졌다. 그 결과 1990 년대부터 2000 년까지 사잔 올 스타즈 시작, 콘도 마사히코, X JAPAN, L' Arc-en-Ciel, ZARD를 비롯한 웰빙 (Being) 소속 가수들이 한국에서도 일정한 인기를 받았다. "코무로 패밀리"라고했다 globe, 아무로 나미에도 마찬가지다. 쟈니즈 나 할로 프로 아이돌 팬도 있었다.

당시는 CD1 장, 비디오 1 개, 구하기가 어려웠던 시절이었다. 따라서 온라인을 포함한 일본 음악 '동호회'가 속속 만들어져 팬끼리 정보 교환 한 것이다.

 1998 년부터 2004 년까지 4 회에 걸쳐 열린 '일본 대중 문화 개방'는 일본 음악 마니아들에게는 희소식 일 것이었다. 일본 음악 팬들은 이제 일본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막상 길을 열어도 일본 음악의 일부만이 정식으로 유통하게 한국 사회에 파급력은 미미했다.

 무엇보다 한국의 일반 시민의 일본 음악에 대한 '거부감'이 생각보다 강했다. 양국 간 누워 근본적인 역사 문제가 미해결 인 가운데, 일본어 콘텐츠가 한국에서 유통되는 것에 불쾌감을 나타내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 것이다.

 따라서 지상파 방송에서 "일본 음악의 배척"은 그대로 이어졌다. 한국의 지상파 TV에서 일본어로 노래하는 무대가 처음 생방송 된 것은 2010 년에 이르러서였다. 법적 제재 아닌데 "국민 감정을 배려한다 '는 명목으로 자율 규제되고 있었던 것이다.

그 후,이 10 년은 K-POP의 급격한 성장과 반비례하여 한국에서 일본 음악이 거의 사라진 상태가되어 갔던 것이다.



ㅡ'내한 공연'부재의 영향

 물론 한국에서 일본 음악이 사라진에는 일본 측의 사정도있다.

 원래 내수 중심이었던 일본 음악계는 시장 규모가 작은 한국에 관심이 낮았다. 또한 한국의 음악 산업이 빠르게 스트리밍과 유튜브에서 배달에 무게 중심을 옮겨 갔다 반면 일본에서 그것이 본격화 한 것은이 2, 3 년. 전 세계 어디서나 볼 수있는 유튜브에 일본 대중 음악의 공식 콘텐츠는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한국의 음악 팬들은 그동안 일본의 음악에서 더욱 멀어지고 일본의 음악을 다루는 뉴스도 자연스럽게 사라졌다.


또한 2019 년부터 심각해진 한일간의 마찰은 일본인 아티스트의 내한을 제지하게되었다. 내한 공연 취소는 개인적으로도 정말 유감이었다. 다양한 일본인 아티스트 인터뷰하여 그들의 매력을 소개하며 이들이 한국에서의 무대와 팬을 얼마나 소중하게 생각하는지 알려주는 귀중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생략)

ㅡ한국에서 앞으로 인기가 나올 음악이란?

 앞으로도 한국에서 일본 음악이 정착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돌에서도 한국 데뷔 둘러싸고 다양한 마찰이 일어나고있다 NiziU 사례를 보면 한국의 대중은 여전히 ​​'일본 콘텐츠의 한국 진출은 바람직하지 않다 "고 생각하고있는 것을 알 수있다. "K-POP 기술 유출 '이라는 논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느끼는 것은 일본 연예인이 한국에서 활동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다.

그래도 내가 꾸준히 일본의 음악에 대해 쓰고 한국 사람들에게 소개해 나가는 이유는 그것이 한국의 대중에게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을 접할 수있는 가장 가까운 루트이기 때문이다.

 제작자와 소속사의 영향이 크게 작용 한국의 음악 산업, 특히 K-POP 씬과는 달리 일본은 가사의 표현과 음악성에 대해 비교적 자유 롭다.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기준, 가치에 집착도 성공 할 수있다"는 점이 일본의 음악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한국에서도 그런 "독창적 인 세계관"을 가진 아티스트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있다. 즉,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그대로 세상에 펼치는 뮤지션만큼 앞으로 한국인에게 사랑받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최근의 인기 아티스트로는 King Gnu, Official 髭男 dism. King Gnu는 한국에는없는 독특한 음악성을 가지고 있으며, Official 髭男 dism 후지와라 사토시 가창력을 기반으로 한 대중성에 어필하고있다. 한국에서는 좀처럼 귀하지 장르의 음악이다.

 또한 국경없는 온라인 커뮤니티 중심의 「가수」 「보카로 P "장면 또한 YouTube 일본 음악을 커버하는 채널도 한국 사회에 상당히 깊게 그 뿌리를 펴고있다.

 한국에서도 많은 '가수'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일본의 음악 커버 채널로 유명한 "다루마바루 Darlim & Hamabal"현재 구독자 54 만명을 기록하고있다. 여기에 일본의 밴드 매니아 나 애니메이션에서 흘러 나오는 음악 팬들이 모여있다.

최근에는 한국 일본 음악 팬들 사이에서 가수 출신의 Ado (주소)가 부른 'うせ ぇわ'의 히트가 논란이 있었다. 서브 컬쳐 짙은 곡조 다소 지나친 감정 처리 등이 곡이 과연 스트리밍 1 위를 차지할만한 노래인가하는 것이 주요 쟁점이다. 그렇다고해도 한국의 대중이 "가수" "보카로 P"의 문화에 비판적인 것은 아니고, 반대로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YOASOBI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라는 점에도 주목 할 필요가있다.


ㅡ일본 연예인 방한 원한다

 음악 스트리밍의 보급으로 이제 한국에서도 일본의 음악을 거의 실시간으로들을 수있다. 좋아해도 내용을 듣고 힘들었던 시절과는 큰 차이다.

 이런 흐름을 타고 한국 대중도 "예전에 좋아했던"일본 음악이 아니라 "지금 현지에서 주목받는"일본의 음악을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많은 일본 연예인들이 한국을 방문해 자신들의 매력을 보여 주었으면한다. 줄어든 심리적 거리만큼 물리적 거리도 긴축 것을 기대한다. 그리고 언젠가는 일본의 음악이 영미권의 '팝'과 같은 일상적인 콘텐츠라고 생각되는 날이 올 것을 진심으로 바라고있다. (일본어번역 : 金敬哲)


ㅡ뭔가 막 문단은 자신의 사심(내한)을 슬쩍 털어놓은거같은 느낌

https://bunshun.jp/articles/-/44943?page=1

https://twitter.com/bunshun_online/status/1385700679386157058?s=19

 


생략한 부분 읽을수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