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단독] 롯데컬처웍스, YG에 '조선구마사' 계약해지 내용증명

by 후치 네드발 2021. 3. 28.
반응형

SBS 월화극 ‘조선구마사’ 공동 제작 및 부분투자를 철회한 롯데컬처웍스가 제작사 YG스튜디오플렉스에 계약 해지 관련 내용증명을 발송했다.

27일 ‘스포츠경향’ 취재 결과 롯데컬처웍스는 최근 역사 왜곡으로 단 2회 방송만에 폐지된 ‘조선구마사’ 공동제작·부분투자에서 빠지면서 이와 관련 법률적 계약해지에 관한 내용증명을 제작사인 YG스튜디오플렉스에 보냈다.

앞서 ‘조선구마사’는 역사왜곡 논란에 휩싸이며 방송 초반 좌초됐다. 지난 22일 첫 방송부터 통역사 마르코(서동원)가 충녕대군(장동윤)에게 반말을 쓰며 기생집 대접을 요구하거나, 중국풍의 기생집에서 월병, 피단 등 중국식 식사가 가득 차려져 있는 등 여러 장면이 역사 왜곡 논란에 불을 지폈다.

최근 중국이 한국의 김치, 한복 등 전통 문화를 자신의 문화라 주장하는 ‘문화 동북공정’으로 비판받고 있는 것과 맞물려, K-드라마로서 이런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빌미를 제공한 게 아니냐는 비난이 쏟아졌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조선구마사’ 방영중지에 관한 청원글이 올라와 수십만 누리꾼들이 이에 동의했다.

역사 왜곡에 뿔이 난 여론은 ‘조선구마사’ 광고사 불매운동으로 이어졌고, 코지마, 에이스 침대, LG생활건강, 반올림피자샵, KT, 바디프렌드, CJ제일제당 등 광고주들은 서둘러 광고를 철회했다.

공동제작이었던 롯데컬처웍스도 지난 26일 “‘조선구마사’에 불거진 문제와 상황의 심각성을 충분히 공감했고, 관계자들과 협의를 거쳐 제작·투자 철회 결정을 내렸다”며 “시청자들에게 불편을 일으킨 부분에 대해 도의적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과했다.

SBS도 같은 날 “본 드라마의 방영권료 대부분을 이미 선지급했고, 제작사는 80% 촬영을 마친 상황”이라며 “이로 인한 방송사와 제작사의 경제적 손실과 편성 공백 등이 우려되지만, SBS는 지상파 방송사로서의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방송 취소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제작사 스튜디오플렉스와 크레이브웍스는 드라마의 제작을 중단하고 해외 판권 계약 해지했으며 해외 스트리밍 서비스도 중단했다. 또한 주연인 장동윤이 직접 역사 인식에 대한 우매함을 인정하며 사과했지만, 이번 사태에 대한 여론의 싸늘한 시선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https://m.news.nate.com/view/20210327n09044?issue_sq=737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