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내 부정적 아동기 경험(ACE) 지수는 몇 점일까?

by 정보 채널 2021. 3. 6.
반응형

** 부정적 아동기 경험(ACE;Adverse Childhood Experiences) 지수

- 0개 해당하는 사람에 비해 4가지 이상 해당되면 심장병과 암에 걸릴 가능성이 2배, 만성폐쇄성폐질환에 걸릴 가능성은 3.5배 컸다.      

 

 

<내 부정적 아동기 경험(ACE) 지수는 몇 점일까?>

- 각 항목에 ‘예’ 혹은 ‘아니오’를 선택하고 ‘예’라고 답한 항목 개수를 센다.

 

 

** 당신이 18세가 되기 전에(성인이 되기 전에)

 

1. 부모나 집안의 다른 어른이 자주  당신에게 욕설을 하거나, 모욕하거나, 조롱하거나, 굴욕감을 주었나요?

또는  당신이 몸을 다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느끼도록 행동했나요?

 

2. 부모나 집안의 다른 어른이 자주  당신을 밀치거나 세게 움켜잡거나, 손찌검을 하거나, 당신에게 무언가를 던졌나요?

또는  당신에게 맞은 자국이 생기거나, 다칠 정도로 세게 때린 적이 있나요?

 

3. 어른이나 최소한 당신보다 다섯 살 많은 사람 사람이 한 번이라도  당신을 만지거나, 애무했거나, 

또는  당신에게 성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몸을 만지게 강요한 적이 있나요?

또는  당신에게 구강, 항문 또는 질 성교를 시도했거나, 실제로 한 적이 있나요?

 

4. 당신은 가족 중 아무도  당신을 사랑하지 않거나, 당신을 중요하거나 특별한 사람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또는 가족들이 서로를 위하지 않거나, 가깝게 느끼지 않거나, 지지해주지 않는다고  자주 느꼈나요?       

 

5. 당신은 먹을 것이 충분하지 않거나, 더러운 옷을 입어야 한다거나, 당신을 보호해줄 사람이 아무도 없다고

또는 부모가 술이나 마약에 너무 취해 있어서 당신을 보살피지 못한다거나, 필요할 때 당신을 병원에 데려가지 못한다고  자주 느꼈나요?

 

6. 당신의 부모는 별거한 적이 있거나, 이혼했나요?

 

7. 누가 당신의 어머니 또는 양어머니를  자주 밀치거나, 세게 움켜잡거나, 손찌검을 하거나, 그녀에게 무언가를 집어던졌나요?

또는 이따금 혹은 자주 발길질을 하거나, 물거나, 주먹으로 때리거나, 단단한 것으로 때렸나요?

또는 적어도 몇 분 이상 계속해서 때렸거나, 총이나 칼로 위협한 적이 있나요?

 

8. 당신은 술 문제를 일으키거나, 알코올중독자인 사람 또는 마약을 하는 사람과 함께 살았나요?

 

9. 가족 구성원 중에서 우울증이나 정신질환에 걸렸거나 자살을 시도한 사람이 있었나요?

 

10. 가족 구성원 중에서 감옥에 간 사람이 있었나요?

 

 

 

** ‘예’라고 답한 수를 더하시오.  이것이 당신의 ACE 지수입니다. 

 

 

ACE 테스트 출처  <불행은 어떻게 질병으로 이어지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