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TI

INTP의 참모습

by 정보 채널 2021. 1. 29.
반응형

INTP에게 너무 뻔한, 익히 알고 있는 것 같은 이야기를 하지 말아주세요. 짧게 들으면 참을만 한데 길게 듣고 있으면 미칠 것 같습니다. 글도 단 한 줄로 요약되는 이야기를 몇 페이지로 늘여서 쓰는 스타일도 미칠 것 같죠. 중언부언도 마찬가지구요. 그 모든 것이 낭비라는 생각이 먼저 들고, 이야기를 듣거나 글을 읽을 때는 새로운 것에 대한 기대를 하기 마련인데 그런 기대를 깨버리는 것이라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이죠. INTP는 이런 까다로운 구석이 있긴 하지만 객관적으로 따져볼 때 그리 나쁜 인간들이 아닙니다. 비교적 정직하죠. 도덕적 문제에서가 아니라 자기 내부의 부조화를 참지 못해서 거짓말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거짓말을 그럴듯하게 하는 능력도 없죠. 감정이 얼굴에 그대로 다 나타나거든요. 자신은 알지 못하지만 그걸 딴 사람들은 다 알아차리죠. 속으로는 성질이 나는데 얼굴은 아닌 척하지 못합니다. 페르소나를 만드는 능력이 떨어지는 거죠.

INTP는 혼자 있을 수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건 가족이나 연인이나 어떤 관계든지 INTP의 24시간을 소유하려 해서는 안된다는 겁니다. 그렇지 않다면 INTP는 돌출행동을 하고 사라져서 한동안 잠수를 타버리죠. 이런 문제는 INTP가 세계의 부조화를 끊임없이 분석하려고 하기 때문이고 그러한 자극을 계속 INTP에게 줄 경우 INTP의 신경은 쇠약해지고 스트레스는 자꾸 쌓여가는 거죠. INTP에게 고독은 약입니다.

INTP와의 대화 소재는 '공감'되는 내용이나 INTP가 모르며 흥미를 가질만한(탐구할 가치가 있는,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어야 합니다. 드라마, 연예인, 스포츠 이야기는 보통의 INTP들이 무관심한 부분이죠. 왜냐하면 그런 것들은 아주 평면적이라서 탐구할 가치가 없다고 여기기 때문이죠. 또 INTP는 사람 이름을 잘 못 외웁니다. 중요하다고 판단하면 외우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관심에서 완전히 무시됩니다. 그러니 잘 외울 수가 없죠. 그리고 계통이나 서열같은 것을 신경써서 행동하는 것 자체에 부담을 가집니다. 그런 것들은 분석할 것이 매우 많은데 그러면 신경이 피곤해지므로 외면하게되죠. 그리고 어떤 권위도 INTP를 설득할 수 없죠. 논쟁에서 권위에 호소해서 주장하려는 것을 경멸합니다. 아주 비겁한 짓이라는 생각이죠. INTP를 설득하려면 논리적인 이유를 설명해가며 설득해야 합니다.

INTP의 감정처리는 특이합니다. 우울하면 우울함을 즐기죠. 우울하다고 밝은 음악을 듣지 않습니다. 우울함에 맞는 음악을 즐기죠. 그리고 기본적으로 밝음보다는 우울함, 어두움을 추구합니다. 고통스러움과 우울함은 동의어가 아니거든요. INTP가 항상 쳐박혀있기 때문에 햇빛을 못봐서 호르몬의 문제로 우울한지도 모르겠네요.

반응형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TI 유형별 팀원, 회사동료 특징  (0) 2021.01.29
MBTI 유형별 어울리는 직업  (0) 2021.01.29
MBTI 유형별 공시 공부법.txt  (0) 2021.01.29
MBTI 유형별 슈퍼파워  (0) 2021.01.29
ISFP와 ISTP 차이 한장요약.jpg  (0) 2021.01.29
MBTI 유형 짤 22  (0) 2021.01.29
mbti 유형별 과목  (0) 2021.01.29
MBTI 유형별 영화속 캐릭터  (0) 2021.01.29

댓글